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창업지원·교육센터

본문 시작

2018학년도 취업프로그램 이용후기 장려 수상작

  • 취업창업지원과
  • 조회 : 690
  • 등록일 : 2019-02-27

취업프로그램 이용후기 장려 수상작  나노고분자공학과  석*애



1# 1회차 제66기 여대생 특화 Career JUMP-UP 취업캠프


프로그램 지원 동기 : 폭풍전야같이 휘몰아쳤던 기말고사가 끝나고 1학기가 끝나가 한 학기만이 남지 않은 4학년이어서 이것저것 취업을 준비를 해야겠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연할 때 도움을 받고자 위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배운 점 : 23일간 3가지 분야의 전문가들이 오셔서 저희를 코치하셨는데, 이미지 관리에서부터 면접 시에 문을 열고 인사하는 동작 연습, 복장 매뉴얼, 자신감 있는 태도 등 취업에 대한 A부터 Z까지 배워 나가 매우 좋았습니다. 특히 CJ 인사담당자께서 오셔서 이력서를 쓸 때 자기역량을 최대한 어떻게 어필 할 수 있는지 세세한 단어 선택을 하는 것이 얼마나 취업 여부가 갈릴 정도로 좌우가 대는지를 체감하여 좋은 교훈이 되었습니다.

소 감 : 기말고사 직후 시간적 여유가 되어 신청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값진 배움을 얻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시기상 매우 적절했고 또 이러한 캠프가 생긴다면 후배들에게 적극 추천할 것입니다.


 

2# 1회차 2018 NCS직업기초능력 이해 및 활용 프로그램

프로그램 지원 동기 : NCS는 공기업을 들어가기 위한 관문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어 이참에 제대로 배우고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배운 점 : 두 강사님이 오셨는데 한 분은 자기소개서에서 유의할 부분과 면접 자세, 면접에서 예상되는 질의응답 등을 강의하셨는데 그 강사님께서 팀워크를 위해 내가 한 일에 대해 말해보라는 질문에 대부분이 조별과제를 사례로 들고 오는 면접자가 있는데 조별과제는 어쨌든 자신의 학점을 위해서이므로 궁극적으로 팀을 위해서가 아니므로 이는 맞지 않는 대답이라고 하셔서 놀랐습니다. 이런 사실을 안 덕분에 잘못된 것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한 분은 NCS 교재 문제풀이와 노하우를 알려주셨습니다. 단순히 NCS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 신청하게 되었는데 공기업에도 내가 갈 수 있는 길이 있겠다 싶어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NCS 특강이 종강된 이후에도 지원회사가 유사한 학부생끼리 스터디를 만들어 서로를 다지며 공부를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소 감 : 학부연구생이던 저는 대학원과 취업이라는 두 갈림길에서 고민하다 취업을 선택하면서 집중적이게 준비하고파 실험실을 나오게 되었습니다. 실험실을 나오게 되면서 프로그램 시작 시간도 적합해 신청하게 되었는데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서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는 시너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넓은 시야를 가지고 또 다른 취업 길을 찾을 수 있어서 제게 좋은 영향을 끼친 매우 유익한 강의 시간이었습니다.

 

3# 1회차 2018 입사지원서 작성 특강 및 클리닉(충주캠퍼스)

프로그램 지원 동기 : 홍보 현수막에 쓰여 있기를 학벌, 학점, 토익점수 그 무엇 하나 좋지 않고 낮은 성적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기업과 심지어 대기업, 공기업 등에 합격한 사람이 실제로 있다는 게 믿기지 않고 과연 저럴 수가 있나? 그렇담 그 사람만이 특별한 게 있나 보다 함 배워보자!’라는 생각에 위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배운 점 : 취업의 신 박창호 대표님의 강의 중에 인상 깊었던 것은 자기소개서를 쓸 때 핵심 단어정량적인 표현을 써서 글 전체가 하나의 키워드로 보이게 하는 요법이었습니다. 자신이 코칭했던 합격자의 자기소개서 전 후를 비교해보니 어느 글이 더 눈에 띄는지, 더 뽑고 싶은 사람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럴려면 신문을 많이 보라는 박창호 대표님의 조언처럼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쓰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4-5# 1회차 2018 입사지원서 클리닉 및 면접 클리닉(공공기관분야)

프로그램 지원 동기 : 저번 특강에서 물어볼 것이 많았지만 단체를 대상으로 한 특강이기 때문에 아쉬운 감이 없잖아 있었는데 마침 일대일 개인별로 입사지원서 및 면접을 코칭 해주신다 하여 다시없을 기회다 싶어 이 프로그램을 신청하였습니다.

배운 점 : 일대일 입사지원서 클리닉에서 제 개인의 역량과 맞물려 대기업보단 성장해가는 기업에서 일할 것을 조언 받은 점이 좋았으나 자기소개서 부분에서 세세한 포인트는 안 짚고 넘어간 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면접 클리닉에서는 다대다 방식으로 조편성 되었을 때의 개인면접과의 차이점 및 유의점을 배우며 바로 실천하니 한층 더 실전에 나아간 거 같았습니다. , 학과별 지원 분야가 다른 데 통합적이고 일반적인 면접 질문이 나와 다소 아쉬웠습니다.

소 감 : 입사지원서 클리닉 같은 경우 저번 특강 때 PPT에서 본 대표님이 직접 첨삭한 사례처럼 피드백을 들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가 제 뒤로 대기 인원이 많아 시간이 부족해 대충 넘어간 것 같아 매우 아쉬웠습니다. 면접 클리닉 같은 경우 소요 시간이 한두 시간 정도가 적절치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이상의 시간 소요는 낭비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NCS를 준비하는 저로서는 이참에 공공기관분야의 면접유형은 일반면접과는 어떻게 다를까라는 생각으로 배워보고자 참가하게 되었는데 전혀 그런 내용이 없었으며 그냥 일반 면접 준비 특강에 가까웠습니다.

      

6# 진로 및 취업상담

프로그램 지원 동기 : 취업박람회를 가기 전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첨삭 받고자 신청하였습니다.

배운 점 : 자기소개서 란 중 지원동기 쓰는 부분이 취약했는데 취업창업지원과 선생님께서 친절히 분야별 회사 조사- 직무분석- 직무설정 등 단계별 준비를 통한 지원동기 쓰는 방식을 알려주셔서 유익했습니다.

소 감 : 취업상담이 기폭제가 되어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 사회초년생이 되어 새로운 환경에 노출이 될 것을 벌써 우려해 걱정이 앞서 책도 잘 찾아보지 않았는데 이왕 준비할 거 잘 준비하고픈 마음이 생겨 두려운 감정을 눌려지고 책이나 인터넷을 찾아보는 등 전반적인 제 자세에도 좋은 영향을 주셨습니다.

 

 

7-8# 청주 취업박람회 및 삼성(전자계열)협력사 채용한마당 취업박람회

프로그램 지원 동기 : 공기업을 준비하던 중 청주 취업박람회에서 참가기업에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있는 것을 보고 이참에 관련 인사담당자에게 여쭤볼 것이 있어 위 프로그램을 신청하였습니다.

배운 점 : 처음 취업박람회에 가보게 되었는데 그동안 입사지원서를 많이 넣어보았지만 연락이 거의 오지 않았으나 취업박람회를 갔다 온 이후 전화가 온 기업이 있는 것을 보면 취업박람회가 훨씬 더 매리트가 있었고 이런 박람회가 있으면 꼭 참석해야겠다는 생각의 동기가 삼성협력사취업박람회에도 참석하게 되는 결과로도 이어졌습니다. 또한 보정작업은 없지만 무료로 이력사진을 찍을 수가 있고 기업마다 부스가 설치되어 회사 관계자와 가까이서 질의응답이 오갈 수 있어 좋았지만 면접이 5~6분이면 끝나 이력서 이면으로만 판단이 된다는 게 다소 충격으로 와 닿았습니다. 삼성협력채용박람회의 경우는 조금 달랐습니다. 20~30분 정도로 면접자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려고 했으며 딱딱한 분위기가 매우 긴장감을 주었지만 그만큼 진지하게 저를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복지가 좋은 회사는 어떤 곳인지 그런 안목을 쌓을 수가 있었습니다.

소 감 : 어떤 부스는 다대다 면접이 있었고 글로벌 기업이라 그런지 어떤 부스는 외국인까지 앉아 있어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꼭 면접을 보고픈 3개 기업 중 한 곳만 봤을 정도로 면접 보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도 경험이라 생각하며 차츰 노하우가 생겨 떨지 않고 자신 있게 면접을 볼 수 있을 거 같아 내년 후배 취업 준비생들에게 취업박람회를 꼭 가볼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9# 2018년 기업분석 경진대회 및 재학생 취업 경진대회

프로그램 지원 동기 : 취업상담 때 들은 분야별 회사를 조사 중에 있어 기업분석 경진대회를 신청하게 되었고 재학생 취업 경진대회는 1차 서류가 통과 이후 2차 면접이 있다는 것을 보고 그동안 배운 것을 기초로 테스트해보고 싶단 생각에 위 두 경진대회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배운 점 : 기업분석 경진대회를 준비하며 기업조사를 할 때 DART사이트를 이용한 기업의 현황, 경쟁회사 분석을 통한 시장조사, SWOT를 통해 기업의 발전가능성 등을 준비하면서 배울 수 있었으며 재학생 취업 경진대회에서 면접관님의 눈으로 바라본 나의 시선처리나 자신감 있는 태도, 어투 등 면접 때의 제 자세를 다시 다듬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소 감 : 재학생 취업 경진대회에서 2차조별 면접으로 진행이 되었는데 준비한 대답은 다 얘기했지만 긴장이 되어 ,..’라는 추임새를 자꾸 넣게 되었습니다. 준비할 때는 떨지 않았는데 실전에서는 100% 다 못 보여준다는 말이 무슨 말이 실감하게 되었으며 조금 더 명확히 전달하고자 손 제스처를 썼던 것이 다른 면접관이 보기엔 산만하게 보일 수 있다는 지적 등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역 량

활동명

리더십 역량/

의사소통 역량

1회차 제66기 여대생 특화 Career JUMP-UP 취업캠프

융합적 사고 역량/

비판적 자아성찰 능력

1회차 2018 NCS직업기초능력 이해 및 활용 프로그램

융합적 사고 역량/

비판적 자아성찰 능력

1회차 2018 입사지원서 작성 특강 및 클리닉(충주캠퍼스)

전문지식 역량/봉사 역량

1회차 2018 입사지원서 클리닉

융합적 사고 역량/

비판적 자아성찰 능력

1회차 2018 면접 클리닉(공공기관분야, 충주캠퍼스)

융합적 사고 역량/

비판적 자아성찰 능력

진로 및 취업상담

사회적다양성 수용능력/

리더십 역량

1회차 2018년 청주취업박람회 및

삼성(전자계열)협력사 채용한마당 취업박람회

리더십 역량/

의사소통 역량

1회차 기업분석 경진대회 및 재학생 취업 경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