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진로

학과안내

본문 시작

유아특수교사

하는 일

  •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 유아특수교사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교육하며, 법률의 명칭에서 ‘장애인 등’으로 표기함으로써 ‘장애인 등록’을 하지 않고도 조기선별 및 진단·평가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주로 특수교육대상 영유아)을 포함하여 교육한다.

  • 특수학교 또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서행동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장애 등이 있는 학생들을 교육한다.

  • 지적장애 담당교사는 평균 이하의 지적능력과 적응 행동 결함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사회적응력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

  • 지체부자유 담당교사는 상지, 하지 및 체간(몸통)의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학생의 신체적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도구를 고안하고 사용한다.

  • 청각장애 담당교사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보청기를 이용한 청능훈련, 독화지도, 발어지도 등의 의사소통 훈련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 시각장애 담당교사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시력을 통한 학습에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점자지도, 일상생활적응훈련, 보행기술 등을 가르친다. 고등학교 이후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마사지, 지압, 전기치료 등을 가르치기도 한다.

  • 정서행동장애 담당교사는 정서표현이 극단적이거나 편향적인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고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에 중점을 둔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특수학교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특수학교교사는 2016년 약 22천 명에서 2026년 약 23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천 명(연평균 0.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수학교 교사는 2017년 총 19,327명으로 2010년 대비 26.8% 증가하였다(교육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17)」).

유아특수교사가 되는 길

특수교사로 일하려면 먼저 대학교에서 특수교육 관련 전공을 하고 특수교사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한 후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우리 학과는 특수교사 중 유아특수교육과 전공으로 유치원 특수교사가 될 수 있다. 4년제 대학의 특수 교육 관련학과의 교육과정은 각 장애 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 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의 경우 주로 장애 특성 이해와 장애영역별 교수-학습방법이 주요 학습 내용이다. 특수교육 대학원은 장애 영역을 세분하여 그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학교교사로 임용되어 3년 이상 학생을 지도한 경력이 있는 교사는 특수 교사 1급 자격 취득을 위한 연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일반교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교육대학원과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하면 특수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특수학교(유치원) 2급 정교사(교육부 교원자격 발급권한 위탁기관)

CDR :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에 관한 표로 구분, 진로탐색기(1학년), 경력 개발기(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4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진로 탐색기
(1학년)
경력 개발기
(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
(4학년)
교양교과 신입생 세미나
미래사회와 창의적 인재
한국사
논리적 사고
실용영어 등
전공교과 유아특수교육
유아교육론
특수교육학
영유아발달과 장애이해
특수교육과정론
유아언어교육
장애학생통합교육론
청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유아교육과정
유아동작교육
장애유아미술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아동안전관리
장애아지도와 행동지원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특수교육공학-창의적종합설계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장애유아수학교육
유아특수교과교재연구 및 교수방법론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시각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학생교육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유아특수교과교육론
유아특수교육논리 및 논술
유아과학교육
유아특수교사론
학습장애학생교육
유아건강교육
부모교육론 및 장애아 가족지원
아동복지
유아사회교육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특수학급 및 기관운영 관리
영유아생활지도와 상담
건강장애학생교육
교직과목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봉사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직실무
교육실습
보육실습
비교과 스킨스쿠버
컴퓨터활용능력
수어기초 및 심화반 임용고사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