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입학안내

본문 시작

 

졸업 후 진로

하는일

1. 전기기술자

전기 분야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각 프로젝트에 맞는 장단기 기술정책을 입안한다. 전기 분야의 계획, 설계, 감리, 감독 등의 기술용역을 수행한다. 과학기술정보를 수집·조사하여 생산 및 설비 기술 향상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산업표준화 및 사내기술규격표준 등의 제정·조정 업무를 수행한다. 전기부문의 각종 설비계획, 건설계획, 정비계획 등 각종 기술적 조정업무를 수행한다. 기존설비의 시설용량, 규격, 형식 등을 검토하여 설비개선방안을 연구한다. 확장·증설하는 전기설비계획과 기존 설비와의 상관관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보고한다. 기술 및 설비 관리 제도를 설정하고 총괄한다. 확장설비 건설을 위한 용역의 범위, 건설요원의 소요판단 및 조정, 구입사양서 검토 및 조정 등 필요한 기술적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설계용역 발주를 위해 설계 자료를 검토하고 설계기준을 수립하며 보완한다. 설계실적을 분석·검토하고 설계 및 기준 정립을 위해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전기설비에 대한 기술적인 사항을 교육한다.

2. 전기장비설계기술자

새로운 종류의 전기 장비, 기존 제품의 변경된 기능 또는 양산되고 있는 제품을 설계하기 위하여 각종 첨단기술정보를 수집하고 검토하여 기술연구, 테스트, 실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각종 전기장비의 기능, 수명과 관련한 개발계획에 대한 설계사양서를 작성한다. 설계모형제작을 위한 금형을 주문하고 그에 따른 모형을 제작한다. 개발계획서와 모형을 심사받는다. CAD를 이용하여 본 설계도면을 작성한다. 제작된 전기장비의 개발제품에 대한 부품의 성능이나 치수, 생산성 등을 검증한다. 설계도면으로 인한 및 제품의 하자부분은 재검토하여 수정하여 재발주한다. 최종검사에 합격한 제품에 대한 양산도면을 작성하여 발주한다.

3. 전기자동차설계기술자

저속에서 높은 토크와 일정 동력전달, 연속적이고 부드러운 운행 및 제어, 높은 효율과 회생제동, 낮은 소음과 경량화 등 전기자동차 목표기능을 설정한다. 목표기능을 달성하기 위한 차량성능 및 역학모델, 구동 모터 파라미터, 차량성능 파라미터, 제어 및 하드웨어, 모터추진시스템의 최적화를 고안한다. 주행 사이클에 대한 평균전력, 과부하 횟수 및 환경, 에너지 소스에 따른 최대전력, 평균 및 최소전압과 기어박스·감속기에 대한 정보를 설계에 반영한다. 전기자동차 관련 국제기준을 검토하고 설계와 비교·평가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를 분석하고 수정한다.

4. 풍력발전기전기설계기술자

전기식 모터 드라이브로 블레이드 각도를 연속제어하여 전력생산을 높인다. 낮은 부하에서도 운전효율이 높은 영구자석형 동력발전기를 설계한다. 최상의 요잉(yawing : 상하방향을 향한 축회전의 진동)가동력을 위한 인버터 전기제어모터의 숫자와 출력을 결정한다. 풀파워컨버터 방식으로 전기계통의 불안정 요소를 극복한다. 인버터와 컨버터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한다. 저풍속에서 더 좋은 효율을 가지는 발전기를 선택하고 발전기의 유지보수가 쉽도록 설계한다. 컨버터의 송전망 연결호환성을 높이고 송전망 저전압 발생 시 발전기를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시킨다.

5. 송전기술연구원

송전설비의 전자계 측정·영향분석, 전력설비의 전자계 및 각종 전기환경에 대한 평가 및 저감설계 기술개발, 송전선로 스페이서 사고요인 분석, 기기 내구성 시험분석 등을 통하여 환경친화적 초고압송전 및 전기환경 개선을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송전선로 건설에 필요한 설계 및 운영, 송전선 및 송전탑에 대한 규격 및 수명 예측, 지중송전케이블의 운영 등 송전기술향상을 위해 분석 및 개발한다. 지중송전선로 설비의 안전성 및 초고압 케이블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실증시험장의 부지선정, 시험선로, 진동시험설비, 전기환경모의시험설비, 충격전압시험장 등을 관리하며 가공, 지중송전설비 설계, 건설, 운용에 대한 기술을 개발·연구한다. 애자의 수명예측 및 교체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급준파시험, 경년가속열화시험, 과전가속열화시험, 물성실험 등을 실시하여 시멘트 및 자기 열화의 요인을 분석한다. 기타 연구원(일반)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 한다.

6. 변전기술연구원

변환설비의 고장·기능·동작에 대한 분석, 낙뢰에 대한 연구, 각종 대기 중 오손물에 의한 영향과 대책연구, 계통운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전압 해석 및 고장원인 분석, 접지기술 연구 등을 통하여 직류송전, 낙뢰사고 및 전력계통 과도현상에 대한 대책방안을 수립한다. 전자기파 및 음향신호 검출, 가스분석 등을 통해 가스절연개폐장치, 변압기 등 주요설비의 고장원인을 분석한다. 낙뢰사고 방지를 위한 접지설계, 악조건 및 특수지역 또는 조건이 나쁜 변전소의 접지설계, 낙뢰사고 방지를 위한 접지설계, GIS(Gas Insulated Switchgear) 열화진단 및 고장원인 분석 등을 통하여 기술개발 및 연구업무를 수행한다. 변전소 설계기술, 저소음 기기 및 기기 파열방지기술 등 기타 변전 기술개발을 위해 연구한다.

7. 전기저장장치시설기술자

전기저장장치(이차전지, 플라이휠, 압축공기 등을 이용한 전기저장장치) 수용가의 부하용량을 산정한다. 시공할 전기저장장치의 용량을 산정한다. 수용가 시설관리자와 사용전원, 계통연계, 보호협조를 협의한다. 신재생에너지 또는 계통으로부터 전기저장장치에 전원을 공급하여 피크 부하 시 사용전원용, 비상전원용, 계통연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설계도를 작성한다. 설계도에 따라 전기저장장치를 시공한다. 안전점검 및 성능을 시험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조치한다.

8. 전력기기연구원

중전기기의 국산화를 위해 설계 및 송변전기기의 가스절연 개폐장치에 사용되는 가스변압기, 전력용 반도체소자를 이용한 새로운 전력기기 등 전력기기의 개발 및 제조를 위한 각종 기술정보를 수집·검토하여 기술연구, 테스트, 실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전력설비의 전기절연 진단기법을 개발하여 노후전기설비의 수명연장을 위한 정밀 전기절연 진단, 발전기의 수명예측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부품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제품을 점검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한다. 테스트 및 품질에 관련한 장비를 구성하고 각종 품질관련기준(전기안전기준)의 안전성 및 적합성 여부를 분석하고 검사한다. 연구·개발된 제품제조를 위해 공정설계관리자와 협의하여 적절한 공정계획을 세운다. 완성된 제품의 최종검사 및 실험을 통하여 안정성을 검토하고 이상이 발견될 시에는 수정 및 보완한다.

9. 전자제품기술자

전기회로·전자부품을 설계한다. 시험조절 장비와 기구조립을 계획한다. 작업원들을 지도하며 제품의 시험방법을 결정한다. 전자제품 및 장치에 사용된 부품 및 재료를 시험한다. 전자기구가 설치된 현장에서 기구의 작동과 보수작업을 지도하기도 한다. 전자장치에서 조건상의 변화가 필요한 경우 또는 기능장애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장치의 가동상황을 평가하고 설계수정안을 제안하기도 한다. 원거리통신·거리측정기·추진제어장치·계측기기·음향효과·원자핵기계·공업조절장치·측정기·고주파난방장치·실험실기법·컴퓨터·전자자료처리·방사선검출·뇌수엑스레이사진·전자광학·생의학분야 등의 전자기적 이론을 연구한다.

전기분야 기술자가 되는 길

  • 국가 및 지방 공무원, 국영기업체 및 일반기업체의 전기전자 및 IT계열 직종에서 각종 전기 시설물의 유지, 운용, 보수, 감리를 수행하며, 전기기기설계, 제작, 조립, 수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등 취업분야가 광범위하다.
  • 전기 분야의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여 전기관련 사업체를 운영할 수 있다.
  • 국내외의 대학원 진학 및 전기전자관련 연구소에 취업하여 학문연구 및 연구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

취업가능분야

  • 국가 및 지방 공무원 : 전기 분야
  • 연구소 : 한국전기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외 다수
  • 공기업 : 한국전력공사, 전력거래소, 한국중부발전, 한국동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전기안전공사, 한국철도공사, 외 다수
  • 사기업 : 삼성그룹, LG그룹,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외 다수

관련자격증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소방설비기사, 철도신호기사

CDR :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에 관한 표로 구분, 진로탐색기(1학년), 경력 개발기(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4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진로 탐색기 경력 개발기 진로 선택기
교양교과 실용영어
미적분학
일반물리
일반물리실험
미래사회와 창의적인재
논리적사고
초급영어회화
전공교과 전기에너지 기초 I/II
창의적발상
벡터해석입문
회로이론 I/II
전자기학 I/II
전기에너지실험
디지털공학
공학수학
서비스로봇
전기전자재료
전자회로
전력공학
기초로봇공학
전기응용
제어공학
전력전송공학
전동력응용
신재생에너지공학
전력전자
지능형전력망
전기자동차전동기설계
전기설비설계
빅데이터활용
에너지변환공학실험
캡스톤디자인
비교과 진로 탐색 취업캠프 면접방법
자기소개서 작성
자기개발 영어능력향상 영어능력향상
국가기술자격증 준비
국가기술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