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석사과정

교통정책학과

본문 시작

석사과정

교통계획론 (Transportation Planning)

지속적인 도시화에서 발생되는 교통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계획방법론의 습득을 위해, 도시교통문제의 특성분석, 도시성장에 따른 장래교통수요예측, 교통수단의 특성과 소비자 선택 행태, 대안의 성안과 비교평가분석 등에 관한 이론과 모형들을 연구한다.

지속가능 교통론 (Sustainability Transportation Theory)

사람과 재화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송하고자 했던 교통학의 주요 목표가 친환경성과 사회적 형평성을 병해 고려하는 지속가능한 균형접근으로 재정립되고 있다. 다양한 정책적, 계획적, 기술적 검토를 통해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논의한다. 특히 에너지 위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교통체계, 계층간, 지역간, 세대간 형평성을 고려하는 교통정책을 심도 깊게 살펴본다.

교통경제론 (Transportation Economics)

이 과정에서는 교통산업을 경제학적 접근방법으로 설명한다. 교통시장의 구조, 교통수요와 공급의 특성, 혼잡비용의 개념과 적용, 운임의 적정성분석, 교통산업의 규제에 관한 이론과 교통수단별 비용-편익의 분석 등 교통이 국가 및 지역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경제이론을 적용하여 이해시킨다.

철도경영론 (Management of Rail Transportation)

철도경영의 현황, 문제점 및 특수성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철도경영의 형태, 경영관리 원칙, 운임제도, 철도 조직 및 인사관리, 철도경영의 다각화 등에 관하여 국내 타 교통수단과 해외 철도사례와 비교하여 논의한다.

대중교통운영계획 (Management Planning of Public Transportation)

이 과목은 도시대중교통체계와 관련되는 계획 및 관리 문제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첫째, 도시대중교통 수단들의 현 상황을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대중교통 운수업체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과 대중교통시설 투자 사업을 위한 재원 조달방법을 다룬다. 둘째, 대중교통에 대한 수요 및 대중교통 운수업체의 비용함수를 추정하는 방법과 요금설정방안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대중교통 운행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혼잡통행료 부과방안과 대중교통운수업체의 경영개선방안을 다룬다.

교통 서비스 마케팅 (Transportation Service Marketing)

교통 사용자는 유형의 교통 시설물 및 무형의 교통 서비스를 이용한다. 따라서 교통 사용자와 교통 서비스 제공자 간에는 (무)의식적 상호작용이 진행된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교통 사용자 중심의 교통 서비스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지를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교통 사용자 정보처리 (Transportation User Information Processing)

교통 시설물에 대해서 교통 사용자는 어떠한 태도를 형성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과정이다. 즉, 교통 사용자는 다양한 교통 시설물에 노출되는데 본 과정은 이러한 시설물에 대해서 교통 사용자가 어떻게 주의하고 이해하는지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교통 시설물의 개발 및 설치시 교통 사용자 중심의 교통 시설물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교통정책론 (Transportation Policy)

교통산업 전반은 물론이고, 에너지와 주택 부문, 산업 및 계획과 연계하여 고찰한다. 정부, 산업계, 민간단체 등의 의사결정자들의 관심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대중교통, 도시교통, 자가용 혼잡세, 교통안전, 교통세, 교통관리, 투자 결정 등 과거 사례 연구를 통해 교통 정책의 성공사례와 개선점 등을 도출한다.

교통계획모델 (Transportation Planning Models)

표준적 도시교통 계획과정의 이론적 구조와 문제점 그리고 실천모형의 장·단점을 비교·검토하고, 보다 일반적인 교통계획모형의 구성을 위한 여러 방법론과 고급이론을 소개함과 아울러 새로운 연구방향에 관해 연구한다.

국제철도 물류론 (Logistic Theory of International Railroad)

국제철도시대의 개막을 앞두고, 다양한 국제철도노선의 현황, 국제철도시장개요, 국제철도노선의 철도수송현황, 국제 화물운송 협약 등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지식을 강의한다.

국내교통관련법 및 추진계획 (Transportation Law & Introduction Planning)

국내의 교통관련법을 개관하고 연관성 및 상이성을 파악함으로써 교통정책과 법제의 상호성을 숙지하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교통관련법 뿐만 아니라 도시, 개발, 환경법 등도 함께 고찰함으로써 교통정책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대중교통정보시스템 특론 (Introduction of Transportation Seminar)

대중교통이용증진을 위한 방안 중 하나인 버스의 효율적 관리 방안에 대한 이해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시내, 고속, 시외버스의 도착시간, 위치, 환승정보 등 버스 운행정보와 같이 버스정보를 제공하는 방안과 버스의 운행위치, 운행간격, 사고상황 등 버스운행정보를 수집, 관리하여 버스운행을 최적화하는 방법과 같은 버스관리부문을 구분하여 강의한다.

공기업론 (Theory of Public Enterprise)

공기업의 목적, 형태등 공기업에 대한 일반론을 비롯하여 공기업의 조직, 인사관리, 노사관계 등 공기업경영의 각론을 고찰함으로써 공기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높인다. 또한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여 우리나라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다루고, 철도 등 교통분야 공기업의 역할, 민영화 문제 등을 고찰한다.

교통 사용자 분석 (Transportation User Research)

교통 사용자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타당한 교통 사용자 조사 분석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본 과정에서는 교통 시설물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교통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어떠한 연구방법을 설계해야 하며, 또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해야 하는지를 조사론적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교통수요분석(TransportationDemandAnalysis)

통행수요추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기본적으로 단계적 통행수요모형을 근간으로 통행의 발생과 유인, 지역 간 배분, 수단별 배분, 노선별 배정 등의 모형에 대한 기본 가정과 구조, 정산과정 등의 내용을 다룬다. 나아가 단계적 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적 모형의 유형과 구조, 개별행태모형의 유형과 구조, 동적모형의 필요성 등을 다룬다.

도시 브랜드론 (City Brand)

전 세계의 도시는 끊임없이 관광객 및 투자 그리고 인적자원을 유치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중심의 도시 개발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과정은 도시 개발의 지향점이 사람중심의 도시라는 점을 고려하여 사람들의 인지적, 정서적 측면에서의 도시 브랜드의 구성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관리 방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교통안전론(Transportation Safety)

교통안전은 양보할 수 없는 최고의 가치다. 육․해․공을 포괄한 전반적인 교통안전 상황과 문제점, 안전관리체계를 비교 검토한다. 특히 교통안전의 사회적 의미와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정부의 교통안전정책 동향을 검토하며, 교통안전 개선방안을 정책적, 계획적, 경영적, 기술적, 문화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논의한다.

교통경영 특론(Public Enterprise & Management of Transportation)

교통서비스의 특성과 정부규제에 따른 정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 등 교통서비스 제공자의 역할과 운수, 건설, 제조 등 교통산업의 현황을 폭넓게 다룬다. 특히 공기업의 형태, 리더십, 경영혁신, 노사관계, 민영화문제 등을 논의하고, 민자 유치 등 교통 투자재원의 조달방안 등을 사례연구 등을 통해 심도 있게 검토함으로써 교통경영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체득하도록 한다.

교통관광산업 (Transportation Tourism Industry)

관광산업이 21세기 최고의 무형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상황에서 교통은 관광시스템의 가장 핵심적인 매개적 도구이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교통관광의 산업적 접근을 통해 교통관광산업의 미래를 예측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 교통구조를 활용한 관광사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리라 예측한다.

교통관광 자원개발 세미나 (Seminar in Transportation Tourism Resources Development)

최근 들어 교통산업의 발전방향이 기술로부터 사람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통에 대한 접근에 관광이 접목되고 있다. 특히 최근의 교통관광이 자연관광에서 인문관광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교통관광자원에 대한 창의적 접근이 필요하다. 스토리텔링은 그의 한 예이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교통관광자원의 전략적 활용에 대해서 탐구하고자 한다.

분쟁해결 협상론(Dispute Negotiation)

갈등이나 분쟁을 해결하기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수단으로 분쟁의 내용을 가장 잘 알고 의사결정권을 가진 당사자가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직접 분쟁을 해결하는 방식을 교육 한다.

국제통상 분쟁사례 이해 (International Dispute settlement)

여러 분쟁사례를 중점적으로 소개함으로 마찰을 최소화하고 분쟁발생시 창의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 한다.

물류관련 법규 (Logistic Law)

물류업무를 취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할 기본 법규를 이해시키고 물류관리사 시험응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보관하역론(Design of Storage and Handling System)

Design of Storage and Handling System은 면적, 동선, 저장방식, 레이아웃, 입출고방식, 도크의 설계와 장비 및 기기선정 등을 교육한다.

물류관리론(Logistics Management)

Logistics Management는 교통물류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보급, 확대로 사회적으로 다양한 교통물류 서비스의 요구와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기업들은 치열한 글로벌경쟁과 물류비 절감을 위해서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교통물류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수송, 배분, 정보활동 등 Logistics 전 과정에 수반되는 교통물류의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화물운송론(Transportation of Merchandise)

육로교통, 해상교통, 항공교통 등을 포함하는 화물운송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각 운송체계의 연계수단과 사례를 교육한다.

교통 문화산업(Transportation Culture Industry)

최근 들어 산업 전 분야에 걸쳐 문화의 영향력이 점차 강력해지고 있다. 문화적 이슈는 모든 산업 전략의 핵심에 항상 있으며, 문화의 틀 안에서 모든 전략적 컨셉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과정은 교통과 사람의 매개체가 문화라는 점을 고려하여 교통문화산업의 구성요소는 무엇이고 또한 이에 대한 효율적 활용방안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글로벌 교통경영 (Grobal Transportation Management)

글로벌 교통경영 과목을 통해, 글로벌 교통시장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의 전개에 있어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향후 글로벌 교통경영 리더로서의 소양을 기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교통경영의 개념, 글로벌 교통환경, 해외 교통관련 사업전략 및 글로벌 교통경영의 각 분야의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해외 교통관련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전략 부문의 각 요소들을 탐구한다. 결론적으로 글로벌 교통경영 지식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교통계획세미나 (Seminar in Transportation Planning)

교통수요추정의 근본을 이루는 토지이용과 교통계획에서 출발하여 교통계획의 배경 및 다양한 이론에 대해서 다룬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뿐만 아니라 최신의 계획분야이론을 연구하고, 기존 및 최근의 교통계획 사례에 대한 강의, 연구를 진행하여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녹색교통론 (Green Transport Theory)

21세기의 교통은 자동차 중심 교통에서 보행, 자전거, 무동력 교통수단 등 녹색교통 중심의 교통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과목에서는 도시에 있어서 녹색교통수단이 갖는 의미를 외국사례와 우리나라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특히, 자전거도로와 보행자 전용도로 및 스쿨 존에 대해서는 국내 및 해외 사례조사와 개선대안 작성을 통해 도시교통정책에 있어서 녹색교통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통프로젝트운영 (Transportation Project)

본 과목은 문제를 찾거나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탐구하며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이 대상으로 문제를 찾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논리적으로 분석과 그 해결책을 스스로 찾도록 도와준다. 학생들은 지도교수와 함께 일대일 개별 과제를 찾아 정기적인 토론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갖는다. 특히 본 과정에서는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통통계기법론 (Theory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교통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통계 기법부터 수단선택이나 경로선택 등의 교통수요분석에 이용되는 이산선택모형과 로직모형의 현실 적용 시 중요한 이슈 등을 강의한다.

교통조사분석실무 (Practice of Transportation Studies)

교통계획 및 공학연구에 필요한 기본 교통자료의 수집, 분석, 설명 및 조정방법과 도로교통 조사체계에 관한 과정을 사례지역을 선정하고 실습한다.

교통경영론 (Transportation Management)

교통경영의 현황, 문제점 및 특수성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교통경영의 형태, 경영관리 원칙, 운임제도, 교통 조직 및 인사관리, 교통경영의 다각화 등에 관하여 국내 타 교통수단과 해외 교통사례와 비교하여 논의한다.

교통관광비지니스론 (Transportation Tourism Business)

최근 들어 교통관광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접근은 비체계적인 면이 있다. 단순히 자연관광의 측면에서 접근된 면이 있다. 반면에 본 과정은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교통관광을 접근하고자 한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교통관광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도시와 교통 (City & Transportation)

도시는 사람의 공간이다. 교통은 물리적 공간을 연결하고 있다. 교통은 사람의 공간인 도시를 물리적 수단으로 연결하고 있다. 따라서 교통은 사람중심으로 형성되어야 한다. 본 과정에서는 도시의 풍요에 교통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사람 중심으로 접근학고자 한다.

여객운송서비스론 (Passenger Transportation Service)

본 과정은 고객 관점에서의 교통운송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교통운송을 이용하는 고객 중심의 운송 서비스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 지에 대한 내용이다. 효율적인 여객운송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다.

도시문화론 (City Culture)

도시문화론은 도시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인식하고 도시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도시의 가치 향상을 위해 문화가 어떻게 형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컨셉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종래의 건설 개념의 도시는 문화 개념의 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

교통관광서비스품질론 (Transportation Tourism Service Quality)

교통관광의 핵심은 사람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는 교통관광을 시설중심의 물리적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다. 반면에 본 과정에서는 사람 중심의 교통관광을 서비스적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사람중심의 서비스 품질을 어떻게 형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교통연구방법론 I (Transportation Research Methodology I)

교통정책학을 전공하는 석사과정생의 논문 진행에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자료수집, 표본추출, 설문지 작성, 측정과 척도, 가설검증, 통계적 유의도, 실험연구와 서베이 조사 설계를 다룬다. 이 과목을 통해 연구 진행에 기초가 되는 방법론적 지식과 통계적 소양을 쌓을 수 있다.

교통심리론 (Transportation Psychology)

교통심리론은 운전자와 보행자의 행동양식을 외부에 보여 주는 통로구실을 하며, 교통문화 구성원의 생활양식을 외부에 보여주는 척도 역할을 수행한다. 운전자와 보행자의 무질서와 비상식적 행동의 기본 구조, 행동유발 요인 등 교통심리학 전반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성별, 연령, 성격, 숙련도, 기기, 상황 등의 제 조건에서 교통심리가 어떻게 발현되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한다.

교통문화심리론 (Transportation Culture Psychology)

문화심리가 교통관리자와 교통사용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교통과 관련한 문화의 이해, 문화심리학의 기원, 문화심리학의 연구방법론, 문화와 인지 등의 내용을 다루고, 이러한 문화와 관련한 심리와 정서, 사회, 정신건강, 이문화 체험 및 다문화 생활이 교통정책과 교통사용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한다.

교통연구방법론 Ⅱ (Transportation Research Methodology Ⅱ)

교통정책학 연구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기술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빈도분석과 평균차이검증, 요인분석,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분산분석, 판별분석과 군집분석을 다룬다.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 분석을 실제로 수행하는 기능적 학습을 하는 동시에, 그 결과의 의미를 이론적이고 실무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적 지식도 동시에 함양한다.

교통기관홍보론 (Transportation Corporate Public Relations)

교통관련 기관의 대중에 대한 홍보, 정보전달, 의사소통, 이미지관리를 위한 정책과 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교통과 관련한 홍보 커뮤니케이션의 구조, 홍보의 발달사, 홍보의 이론, 인터넷 홍보,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사보를 통한 홍보, 위기관리 홍보, 기업문화의 내용을 다룬다.

재난심리학 (Disaster Psychology)

교통과 관련한 재난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극복하는 정책과 방안을 논한다. 구체적으로 교통관련 재난의 유형, 재난충격의 피라미드, 재난의 충격과 회복과정, 재난 스트레스 결정요인, 취약 재난계층, 생존자의 요구와 반응, 유족의 심리, 외상 후 스트레스, 소집단 트라우마와 대집단 트라우마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교통인적오류 (Transportation Human Error)

교통 분야에서 인간이 일으키는 조작 실수를 파악하고 이해한다. 최근 도로, 항만, 철도, 항공, 해양 교통 분야에서 인위적인 실수가 재화를 불러일으킨 것을 계기로 인적오류가 주목을 모으고 있다. 교통의 안전성은 기기본체 등 하드웨어 면에서는 다양한 연구·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조작실수를 불러일으키는 인간적인 측면의 요인분석이 부족했다는 반성에서 그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교통사용자커뮤니케이션관리 (Transportation User Communication)

교통사용자의 경험, 인식, 해석, 학습, 태도, 행동 과정에서 교통관리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상호작용을 한다. 교통사용자의 만족을 높이고 교통관리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관리기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설득적 메시지에 대한 교통사용자 반응,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관리,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목표, 예산, 매체전략, 효과측정 등의 내용을 다룬다.

국제물류론 (International Logistic)

국제물류론은 국내물류론에서 확대된 영역으로 수출입수속, 통관절차, 운송방법의 다양화를 확인하며, 무역의 계약성립에서 진행절차를 포함한 전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해상운송, 항공운송, 복합운송 등 수출입시 필요한 계약체결이나 운송절차, 보험 등을 추가적으로 학습한다.

철도정책론 (Railroad Policy)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철도 중심의 교통정책 방향을 배우고, 철도의 사회경제적 영향력을 학습한다. 또한 국내외 정부에서 추진하는 철도 중심의 정책을 분석하여 철도의 세계화의 동향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