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석사과정

교통시스템공학과

본문 시작

석사과정

교통공학 특론 (Traffic Engineering)

교통공학의 궁극적 목표인 사람과 물류의 안전한 수송과 원활한 소통을 구현하기 위하여 교통흐름의 기초적 특성을 분석하고, 용량(capacity)과 수요(demand)와의 관계에서 유발되는 제반 교통문제를 시설적(hardware), 운영적(software) 측면에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통무선통신시스템 특론 (Tranportation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육상교통에 있어 다양한 무선통신시스템의 개요 및 구조를 소개하고, 여러 교통 환경에서 요구되는 통신시스템의 성능 분석능력 및 기본적인 무선통신시스템 설계방법을 이해한다.

자동차 센서시스템 (Advanced Automotive Sensor System)

자동차 엔진제어 및 효율성 향상, 자동차 Body 제어를 통한 승차감과 안전성 확보 및 승객의 편의성과 자동차 주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각종 자동차용 첨단 센서의 동작원리 및 이의 응용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지능화되어 가는 자동차 전장시스템용 센서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교통시스템 전력변환기술 (Technology of Power Conversion of Transportation)

전기철도 특론 (Advanced Theory of Electric Railway)

전기철도의 구성요소인 전기차, 전차선로, 전력공급설비, 선로(궤도), 신호제어설비 등, 전기철도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 개념과 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무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지능형 교통수단 특론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차세대 교통시스템으로서 구상중인 초고속 열차, 초음속 튜브 교통수단, 연료전지 항공시스템, 청정열차, 곡선구간 능동제어 열차시스템 등과 같은 21세기 차세대 교통수단의 특징과 메커니즘 및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 기술의 새로운 설계개념을 학습한다.

교통류 이론 (Traffic Flow Theory)

도로 주행 차량들의 Stochastic한 흐름 행태(차두간격, 속도, 교통류율, 밀도, 차량반응 속도, 차량추종, 차로변경, 충격파, 차로군 분산)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설명하는 수리적 모형들의 속성을 학습하여 실무 현장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 분석 방법들에 대한 배경 및 한계를 이해하여, 실무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문제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교통SOC특론 (Advanced Issue of Transportation SOC)

신교통수단과 환경에 적합한 교통SOC의 특성을 학습하고, 자연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하며 저에너지형 SOC를 개발하고 설계, 시공,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교통시스템 안전기술 (Transportation System Safety Technology)

교통시스템 전반에 걸친 사고유형과 시나리오 분석을 FTA, ETA 기법을 활용하여 숙지하고 이에 대한 대응관리시스템을 연구, 학습하여 교통 안전 전문인력을 배양한다.

전철시스템 엔지니어링 (Theory of Railway System Engineering)

전철 시스템의 설계 개발 시험 생산 정비 등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일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학습하고 전철 시스템의 설계 시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능을 찾아내고 그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의 구성품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교통시설물 동역학 (Dynamic Theory of Transportation Facility)

교통시설물은 각종 동적조건에서 교통수단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유지되어야 한다. 교통시설물의 동적설계기술, 동적 안정성 시험방법 및 평가방법, 진동 및 소음 방지 등 친환경 건설방법, 지진 등 재해대책. 각종 계측장비의 운용 및 개발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교통시설물의 사고나 재해를 방지하고 안전한 이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통시스템 내구성 분석론 (Durability Analysis of Transport System)

교통수단(철도, 자동차) 및 관련 구조물 그리고 이를 구성하는 부품 및 서브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파손 및 고장메커니즘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로부터 고장해결 및 수명향상을 위한 내구성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학습한다.

교통공학 실습 (Practice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교통분석 기법을 다양한 분석 tool(simulation 모형 등)의 사용방법과 개발과정을 실습함으로써 교통공학 전반에 대한 감(Feeling)을 느끼게 하고,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해석적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도시전철 시스템 특론 (Theory of Urban Electric Railway System)

도시 철도의 체계를 구성하는 각각의 작용과 기기(機器) 따위를 분석하고 관련이론을 학습하여 수송목적이나 수송조건에 가장 적합한 체계를 설계할 수 있도록 실무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철도 인터페이스 특론 (Interface Technology of Railway)

국내외 철도산업에서 지속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니즈기술로서, 집접장치-전차선 및 차륜-레일, 전기제동 등 인터페이스에서 발생하는 애로기술을 전기공학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친환경 자동차 기술 (Green Vehicle Technology)

최근 I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개발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 기술분야의 기본적인 이론과 응용력을 배양함으로써 관련분야의 전문인력을 배양한다.

녹색 교통기술 및 인프라 (Green Transportation Technology & Infrastructure)

미래 녹색 대중교통에 대한 수요 및 경제성 분석 그리고 친환경성을 평가하고 차량 및 인프라기술에 대한 현황 및 미래기술 동향, 교통기술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국가기간산업 및 공공인프라 투자와 관련된 정책 지원을 위한 기술 측면에서의 분석을 위한 해석 모델링 방법 등을 강의하여 교통전문 연구인력 양성을 도모한다.

철도안전관리특론 (Theory of Railway Safety Management)

철도안전법 및 동법 시행령, 시행규칙, 철도사고조사에 관한법률 등 철도안전에 관한 기본법령의 내용 및 철도사고 통계, 사례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철도사고가 발생하는 원인 및 철도사고의 특성을 분석하고, 철도 사고 방지 대책을 습득하여 철도 사고를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교통강구조역학 (Structural Steel Eng. of Transportation)

교통시설물의 주 구성요소인 강구조와 관련된 재료와 구성원리, 설계 및 건설기술을 학습한다. 구조적 안전성(safety)과 안정성(stability) 평기기법, 강레일 연결 및 용접기술, 내구수명 유지관리 기술, 생애주기(LCC)평가 및 설계기술, 가치공학(VE) 등을 익히고 연습하여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통시설 재료역학 (Mechanical Eng. of Transportation Facility)

교통기술자로서 교통시설물을 설계하고 건설하며 사용 중 유지 관리할 수 있는 교통전문가를 양성하가 위하여 교통시설들을 구성하는 구조물의 기초역학이론과 특성을 학습한다. 친환경적 재료의 특성, 해석이론, 시험 및 실험 방법, 안전성 평가기술, 운영 및 방재기술 등을 학습하여 전문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교통시설물 특론 (Advanced Issues of Transportation Structures)

본 과목의 목적은 교통기술자로서 교통시설물의 특성과 설계법, 시공법, 유지관리법을 익히게 하는데 있다. 각종 교통SOC시설(도로, 교량, 터널, 철로, 지하교통구조물 등)의 구조 및 구성요소와 국내외 설계기준(code or spec.)을 학습하고, 설계 및 건설공법을 실습하여 교통SOC를 설계,시공,유지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교통 센서소자공학(Sensors for Transportation)

교통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센서소자에 대하여 이에 대한 구조 및 동작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센서시스템을 교통 분야 다양하게 이용하기 위한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응용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교통센서소자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uman Computer Interaction for Transportatio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 관련된 인간과 컴퓨터의특성을이해하고, 교통 시스템에서의 안전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설계 및 사용성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멀티미디어/멀티모달 인터페이스, 정보 시각화 등 사용성 테스트를 포함한 평가 방법론과 제품 개발 프로세스 상에서의 사용성 공학의 역할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마이크로시스템 센서 공학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

반도체 성질 및 소자, 전자회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센서 및 엑추에이터, 반도체 미세공정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의 가공 기술을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시스템을 위한 MEMS 부품 및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하여 이해한다.

철도차량 견인제어 특론 (Traction Control Technology of Electric Railway Vehicle)

전기차량은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차량 하부의 회전체를 구동하여 견인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슬립, 슬라이드 제어 등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실무에서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방안을 모색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마트 에너지시스템 기술 (Smart Energy System Technology)

교통기술자로서 교통시설물을 설계하고 건설하며 사용 중 유지 관리할 수 있는 교통전문가를 양성하가 위하여 교통시설들을 구성하는 구조물의 기초역학이론과 특성을 학습한다. 친환경적 재료의 특성, 해석이론, 시험 및 실험 방법, 안전성 평가기술, 운영 및 방재기술 등을 학습하여 전문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철도 공기역학 (Railway Aerodynamic)

철도의 운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 측풍 및 교행 시의 주행 안정성, 터널 내 압력변동 및 미기압파, 지하 터널과 역사의 환기 및 열전달, 열차풍, 자갈비산, 공력소음 등 제반 공기역학적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행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국제 철도 기술규격의 이해 (International Technical Specification for Railway System)

유럽의 철도 상호운행을 위해 제정된 TSI와 이를 중심으로 연계된 EN, ISO 등 국제 철도 기술 규격의 체계를 이해하고, 선로, 차량, 에너지, 환경 등 제반 분야 주요 기술 규격의 기술적 배경과 함의를 살펴본다.

공력설계 이론 및 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Aerodynamic Design)

철도, 자동차 및 항공기 등 교통시스템의 공기역학적 설계를 위한 전산해석, 최적 설계 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차량 형상 및 터널 단면적 등에 대한 공력설계를 실습한다.

교통공학통계 (Traffic Engineering Statistics)

도로 및 철도 교통부문에서 다양한 형태로 구분되는 자료를 집계 및 분석하는 연구에 필요한 확률이론 및 공학통계 기술을 습득하여 실무 현장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자료를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통계실험을 설계하고 가설검정을 통한 연구결과 도출하고 해석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ITS교통시스템설계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Design)

국토해양부 및 경찰청이 정의하는 우리나라 ITS 교통시스템 서비스 아키텍처 및 요소 서비스체계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방자치단체 단위 권역별로 설치하는 ITS시스템 별 장단점 및 한계를 이해하고 실제 권역을 대상으로 ITS서비스시스템을 가상 설계하여 ITS교통시스템 설계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교통모의실험분석(Traffic Simulation Analysis)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실무 교통체계 분석에 사용되는 미국 TRANSYT, CORSIM (NETSIM & FRESIM), 독일 VISSIM, 호주 SIDRA 등의 모의실험 교통전산 모형을 대상으로 의왕시 내 실제 토이 네트워크를 분석하며 구동 및 연계방법을 학습하고 개별 모형이 내재하는 세부 요소모형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현장 실무능력을 증진한다.

논문연구 및 세미나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or Seminar)

도로용량 품질 서비스 분석 (Highway Capacity Quality and Service)

고속도로 기본구간, 엇갈림구간, 진입로, 진출로, 국도 2차로도로 및 다차로 도로, 신호교차로, 무신호교차로, 간선도로, 보행자, 대중교통, 자전거도로와 같은 다양한 도로교통 시설별 용량을 산정하고 제공되는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지표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여 현재 도로의 서비스 수준을 분석하고 및 장래 계획되는 도로의 품질을 설계하는 능력을 확보한다.

도로교통 신호제어 및 운영 (Highway Traffic Signal Control and Operation)

도시부 및 지방부 도로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상충 상황을 통제하는 교통신호제어 시스템의 녹색신호 시간, 황색신호 시간, 전적색신호시간 및 다양한 보행자 횡단신호 운영방식 별 보행자횡단 시간, 도시 부 간선도로 신호연동 운영에 소요되는 기초 운영변수 및 이들을 가동하는 요소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장비에 대하여 이해하고, 해당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장비를 상황에 따라 제어하는 운영전략, 제어군 설계, 운영 방법 및 관련 도로교통법 규제 내용을 이해한다.

철도 궤도 시스템 (Railway System)

교통기술자로서 철로시스템을 설계하고 건설하며 사용 중 유지관리할 수 있는 철도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궤도시스템에 관련된 각종지식을 습득한다. 궤도구성요소인 레일, 도상구조, 선형, 해석방법, 하중, 유지관리기술, 시공방법, 설계방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무를 익힌다.

교통구조물 해석론 (Analysis Theory of Transportation Structures)

교통기술자로서 교통시설물을 설계하고 건설하며 사용 중 유지관리할 수 있는 교통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 여 교통시설들을 구성하는 구조물의 기초역학이론과 특성을 학습한다. 친환경적 재료의 특성, 해석이론, 시험 및 실험 방법, 안전성 평가기술, 운영 및 방재기술 등을 학습하여 전문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교통구조물 동역학 (Dynamics of Transportation Structure)

교통시설물은 각종 동적조건에서 교통수단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유지되어야 한다. 교통시설물의 동적설계기술, 동적 안정성 시험방법 및 평가방법, 진동 및 소음 방지 등 친환경 건설방법, 지진 등 재해대책. 각종 계측장비의 운용 및 개발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교통시설물의 사고나 재해를 방지하고 안전한 이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제어시스템 특론 (Theory of Control System)

제어시스템의 기본이론과 디지털 및 아나로그 제어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H/W와 S/W 설계방법을 습득하고, 전기철도 실무에서 제어시스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무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철도 차량 공기역학 (Railway Vehicle Aerodynamics)

철도차량의 설계에 필요한 공기역학 이론의 학습 및 적용 사례의 고찰을 통하여 철도차량의 설계와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실무 지식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철도의 운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 측풍 및 교행 시의 주행 안정성 열차풍, 자갈비산, 공력소음 등 제반 공기역학적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행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철도 터널 공기역학 (Railway Tunnel Aerodynamics)

철도 터널의 설계, 시공에 필요한 공기역학 이론의 학습 및 적용 사례의 고찰을 통하여 철도 터널의 설계와 효율적 시공을 위한 실무 지식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철도 터널의 설계 및 건설 시 고려해야하는 터널 내 압력변동 및 미기압파, 지하 터널과 역사의 환기 및 열전달 등 제반 공기역학적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효율적이고 안전한 시공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공력설계 세미나 (seminar in Aerodynamic Design)

교통시스템의 공기역학적 설계 사례의 조사, 분석하고 이의 발표, 토론을 통하여 효율적인 교통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공력설계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철도, 자동차 및 항공기 등 교통시스템의 공기역학적 설계 사례, 관련 규격, 최신 이론 등을 조사, 분석하고, 다학제적 설계 프레임을 고려한 최적의 설계 방안 등에 대하여 발표, 토론한다.

교통시스템 설계 (Design of Transportation System)

항공기, 자동차, 철도차량 등 다양한 교통시스템의 공학적 설계 이론 및 적용 사례를 학습하고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교통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항공기, 자동차, 철도차량 등의 설계 방법론 및 이를 이용한 다양한 교통시스템 설계 사례를 학습한다.

공공의사 공학분석론 (Engineering Analysis on Public States)

교통시설 및 수단 이용자, 운영자, 전문가들의 공공부문 의사를 개별단위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공학적 기법을 학습하고, 자료를 가공하여 결과를 취합 및 표출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개발하여 공공의사를 교통실무에 반영하는 실무 능력을 개발한다.

교통공학전산 (Computer Programming in Traffic Engineering)

교통공학 분야 연구를 수행할 때 필요한 컴퓨터 FORTRAN, Visual Basic.NET, C# Programming Language, LISP 및 MATLAB Script Language 프로그래밍 기술 및 활용방법을 습득한다. 분석하고자 하는 대상 자료를 중심으로 Database를 구성하고 이를 활용하여 상용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분석에 활용 하는 등 실무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철도부품 해석 및 설계 (Railwyay Module Analysis & Design)

철도시설물 및 철도차량의 전기 및 기계재료 등 모든 철도부품의 각종 규격, 종류, 특성 및 강도계산, 설계이론, 규격품의 선택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설계능력을 배양하여 철도 전문가가 되도록 학습한다.

철도차량 운전 특론 (Advanced Railway Trains Operation)

운전이론의 기본요소인 견인력, 저항, 제동이론을 숙지하고 제동의 기능과 열차속도제어를 통한 정시운전학보와 주행중의 역학적 에너지를 이용한 경제 운전법 제시, 주전동기, 저항, 제동과 운동역학 이해 및 운전설비 및 운전계획에 대한 기초이론 및 응용능력을 강의한다.

철도시스템 설계 세미나 (Seminar in Railway System Design)

각종 철도시설물 및 철도차량의 구조 및 작용을 이해하고 개선 가능한 부분을 효율적 구조로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장차 국내에 적용 가능한 철도 시설물 및 철도차량을 설계할 수 있는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