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과목개요

학사정보

본문 시작

3학년 1학기

실무영어 I (Practical English I)

기업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화, 자기홍보와 승진, 직업윤리, 고객서비스, 국제무역시장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학습한다 . 자료를 읽거나, 직접 서류를 작성, 또는 설정된 상황하에서의 대화를 통하여 종합적인 영어 실적의 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서비스실무응용 (Application to Service Working)

기업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각종 솔루션 (MS Word Excell Powerpoint) 등의 적용 및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기업 사례에 적용하여 작성하고, 발표 및 토의함으로써 현장 실무수행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을 한다.

정보기술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의 발전과 확산은 기업의 운영과 경쟁방식을 전반적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 새로이 등장하는 다양한 정보 기술은 전통적인 기업의 경영 방식을 바꾸고, 소비자나 공급자와 연결하는 방법도 변화시키고 있다 . 새로운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다양한 사례를 공부한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기술의 활용과 영향, 발전 방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시스템분석 및 설계 (Systems Analysis & Design)

정보시스템의 분석과 설계를 이론과 더불어 실무적인 차원에서 논의하고 학습한다. 정보시스템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을 system development life cycle(SDLC) framework 에 따라 개념과 관련된 tool( 도구 ) 를 공부한다.

품질관리공학 (Quality Management Engineering)

품질관리공학의 소개와 함께 품질의 의의와 각종 통계적 방법에 대한 기초 이론 및 품질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방법론과 효과 등을 이해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 특히, 실제 기업 환경 하에서 품질경영과 관련된 기초적인 통계적 기법과 품질관리의 통합 및 응용에 대해 폭넓게 다루게 된다.

현장기술과 실무 (Fields-applied Technology)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교과내용을 산업체 실무와 연결하여 사례별로 실무수행결과를 분석 및 제시함으로써 산업체의 실제업무내용과 배운 전공지식을 융합하여 실무적용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3학년 2학기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과 조직 내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즉, 조직 내 상사와 동료 또는 외부 거래선과의 교류에서 필요한 인간관계의 기본이해, 의사소통, 갈등해결을 학습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의 목적달성과 개인의 욕구충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한다.

정보시스템전략 (Strategy for Information Systems)

글로벌 시장 환경과 기업의 내부역량에 대한 균형적인 분석을 통해 전략목표와 전략대안을 도출하고, 기업의 정보시스템이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해 내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한 과목이다 .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전략관련 이론과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정보시스템전략 및 전략경영의 개념에 대한 소개와 아울러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한다.

정보보호기술 (Information Protection Technology)

21 세기 정보화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은 ‘ 정보보호 ’ 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본 과목은 정보보호정책 및 훈련, 위험관리, 인적 보안, 물리적 보안, 암호 (Cryptoraphy), 네트워크 보안, 인터넷 보안, 데이터베이스 보안 및 전자상거래 보안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기술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기업 정보화 방법론 (Methodology for Enterprise Information )

글로벌한 정보기술기반의 비즈니스 환경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부분의 기업들은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 이러한 기업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전반적인 개념과 절차를 이해하고 설계된 방법론을 학습한다 . 기업정보화 방법론은 기업정보화의 구성요소 즉, 정보화 주체, 대상, 범위, 시점, 방법 등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중소기업의 경영 및 업무 환경에 적합한 정보화를 추진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물류정보시스템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글로벌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물류비용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막대한 물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의 개념과 주요요소, 설계, 운용 및 통제할 수 있는 방법과 기존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또한 공급망관리 (SCM) 의 개념에서부터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e-SCM 에 이르기까지 모든 물류전략에 대한 개념과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산업현장의 이해 (Understanding for Industrial Fieds)

산업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현장업무에 대한 실제 수행 내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와 효율적인 업무방식 및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해당 기업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게 현장 실무학습을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이수한 교과목을 기본으로 팀별로 프로젝트식 연구과제를 정하여 설계부터 구현까지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그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창의적 종합설계(Creative Engineering Design)

이수한 교과목을 기본으로 팀별로 프로젝트식 연구과제를 정하여 프로젝트를 이행하면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하나의 작품이 완성되는 과정을 연구,습득하여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4학년 1학기

실무영어 II (Practical English II)

중소기업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기초영어와 영어공문 작성 등 해외업무수행이 가능한 실무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영어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공학적 활동에 대하여 학습하고, 주어진 문제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 (Creative Problem Solving Process)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인드 향상 및 위기의식을 극복할 수 있는 체질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과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업무 및 생산라인에서 발생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이고 문제해결을 위한 실용적인 능력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응용 (Application to Computer Programming)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새로운 기법의 개발보다는 가장 활용 빈도가 높고 현실 적응성이 큰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실무 적용에 대한 실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기업의 경영관련 대용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들 각 데이터들 간의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하여 미래에 활용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현장프로젝트실습 I (Practice for Fields Project I)

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상황을 제시하고 이들에 대한 내용을 분석 및 문제점, 개선을 위한 발표 및 토의를 통해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개선한 사례를 공유한다 . 또한 각종 자료분석 및 프로젠테이션 기술 습득과 발표 실습을 수행한다.

4학년 2학기

경영데이터분석 (Management Data Analysis)

기업의 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에 따라 수집된 자료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요구하고 있다 . 경영의 모든 기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계적 기법과 의사결정분석 방법의 기본원리와 구조 등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 기업에서 수집된 경영성과와 재무상태 자료를 여러 기법들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덩고 이를 해석하는 제반 과정을 학습한다.

유비쿼터스기술 (Ubiquitous Technology)

21 세기 미래 유비쿼터스 기술환경이 다가오고 있고, 정부 및 기업들을 이러한 환경에서 세계최고의 선도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이러한 유비쿼터스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 이해와 주요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개발된 유비쿼터스 기술들을 살펴봄으로써 기업경영과 업무에서 새로운 기술의 적용 및 활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정보통신응용 (Application to Information Communication)

정보통신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시스템, 유무선 네트워크 아키텍쳐 등 재반 지식을 이해한다 . 또한 기업에서 실무적으로 정보통신이 적용되는 사례와 활용 가능한 분야를 분석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s)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념과 전반적인 이해, 개발환경 구축, 임베디드 주요기술,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포함한 제반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학습과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 디바이스 드리아버 개념을 이해하고,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한다.

제품서비스운영관리 (Production Service & Operation Management)

제품 및 서비스관리 의의, 생산전략, 공정설계, 품질경영, 통계적 품질관리, 생산능력계획, 시설배치, 공급사슬관리, 총괄생산계획, 독립수요품목의 생산관리, 자재소요계획, JIT 생산시스템, 일정계획, 프로젝트관리와 PERT/CPM 등에 관한 이론과 사례 등을 살펴본다.

현장프로젝트실습 II (Practice for Fields Project II)

현장실습프로젝트 III 에서 개발된 각종 개선사례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체계화하여 기업현장 실무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 또한 이러한 고도화 작업을 통해 기업현장에 융합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