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핵심역량
핵심역량 | 세부내용 |
---|---|
공동체 윤리의식 | 사회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윤리적 가치를 존중하고 공동의 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
비판적 자아성찰 능력 | 합리적 지성인으로서 바른 자아와 세계관을 형성하고 인류에 대한 소명의식으로 공동체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다. |
사회 다양성 수용 능력 | 문화, 예술, 역사, 철학, 정보화, 종교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현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다. |
창의사고 역량 | 논리적, 창의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융합사고 역량 | 과학, 인문, 예술 등 다학제간 논리적사고로 미래예측능력을 높여 혁신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
전문지식 역량 | 현장중심의 전문지식으로 각 영역의 전문가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리더십 역량 | 구성원에 대한 배려와 존중의 리더십으로 지역사회, 국가, 통일 및 세계공영에 기여할 수 있다. |
봉사 역량 |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한 헌신으로 사회의 발전에 봉사할 수 있다. |
의사소통 역량 |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 경청과 존중의 설득적 의사소통능력으로 글로벌협업을 달성할 수 있다. |
이수구분(2015학번부터)
공통
- 학생이 이수한 교양과정 학점이 졸업학점의 35%를 초과하는 경우, 졸업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대학필수교양
- 학생은 ‘미래사회와 창의적인재’, ‘논리적사고’를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고, ‘실용영어’와 ‘실용중국어’ 중 한 과목을 선택하여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학과영역필수교양
- 학문 분류에 따라 3개의 대영역(A:존재와 통찰, B:문화와 예술, C:사회와 경제)로 분류하고 각 대영역을 본 대학교의 인재상에 따라 각각 3개의 소영역(1, 2, 3)으로 분류하여, 총 9개의 소영역으로 구분한다.
- 학생은 각 학과에서 지정한 소영역(또는 소영역 묶음) 내에서 지정한 과목 수를 이수하되, 소속 학과에 관계없이 3개의 대영역에서 각각 하나 이상의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학과가 각 소영역의 이수 학기를 지정하였을 때, 지정된 학기에 해당 영역 내 교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학과가 각 소영역의 최대 이수 학점을 제한하였을 때, 학생은 해당 소영역에서의 이수 학점이 최대 이수 학점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학과는 전공과목으로 개설한 교과목과 유사한 교양교과목의 이수를 제한할 수 있고, 학생은 학과가 이수를 제한한 교양교과목을 이수할 수 없다.
학과지정필수교양
- 본 대학교의 인재상에 따라 2개의 영역으로 구분하며 각 학과는 최대 24학점까지 과목을 지정할 수 있고, 소속 학생들은 지정 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 학과가 각 과목의 이수 학기를 지정하였을 때, 지정된 학기에 그 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자유선택교양
- 모든 학생은 자유선택교양에 속한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 대학필수교양, 학과영역필수교양, 학과지정필수교양에 개설된 교과목 중 학과에서 특정하지 않은 과목, 혹은 특정한 것보다 많은 학점을 학생이 자유로이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수강한 교과목은 자유선택교양으로 분류된다.
야간학생 및 편입생
- 야간학생은 제7조 내지 제9조의 이수기준을 적용받지 않는다.
- 편입생은 제6조 내지 제9조의 이수기준을 적용받지 않는다.
전과학생
- 전과학생이 이수해야할 학과영역필수교양은 전과한 학과에서 정하되 3개의 대영역에서 각각 하나 이상의 교과목을 이수하도록 하여야 한다.
- 전과학생이 이수해야할 학과지정필수교양은 전과한 학과에서 정한다.
자유전공학부 학생
- 자유전공학부 학생이 이수해야할 학과영역필수교양은 배정된 학과에서 정하되 3개의 대영역에서 각각 하나 이상의 교과목을 이수하도록 하여야 한다.
- 자유전공학부 학생이 이수해야할 학과지정필수교양은 배정된 학과에서 정한다.
부전공 등 다전공 이수학
- 부전공 등 다전공 이수학생에 대해 부전공 등 다전공 학과에서는 별도의 학과영역필수교양과 학과지정필수교양의 이수를 요구할 수 없다.
유사교과목
- 별표 3의 유사교과목을 중복 수강하는 경우 학사운영규정 제94조에 따라 이전에 취득한 성적은 무효가 된다. 다만, 해당 교과목이 모두 해당 학생이 이수해야 할 필수교과목인 경우는 이전에 취득한 성적은 무효가 되지 않는다.
동일과목 및 대체인정과목
- 폐지된 교양 교과목의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에는 별표 4의 동일과목 및 별표 5의 대체인정과목을 수강할 수 있고, 이 경우 학사운영규정 제94조에 따라 이전에 취득한 성적은 무효가 된다.
인증프로그램 등에 대한 예외
- 공학인증학과, 건축학과, 간호학과, 스포츠관광 특성화사업단 참여학과(이하 “인증학과”라 한다.)의 경우 학과의 선택에 따라 학과영역필수교양과 학과지정필수교양 이수기준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소속 학생은 개설된 모든 교양 교과목 중 각 학과가 지정한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공학인증학과 또는 소속 학생이 인증프로그램을 포기한 경우 소속 학과에서 입학 당시 정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학과지정필수교양 교과목 중 학과에서 따로 지정한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공학인증을 제외한 인증학과 또는 소속 학생이 인증프로그램을 포기한 경우 소속 학과에서 입학 당시 지정했던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 인증학과가 포함된 학부에서 인증학과가 아닌 전공으로 배정된 학생은 학과영역필수교양과 학과지정필수교양 이수기준을 따라야 하며, 해당 전공은 전공배정 전 교육과정과는 다른 학과영역필수교양 소영역 또는 학과지정필수교양 교과목을 지정할 수 있다.
교양교과목 리스트
● 강한 연관성 / ◎ 보통의 연관성 / ○ 약한 연관성
구분 | 교과목명 | 전인적 교양인 | 창조적 전문가 | 글로컬리더 | ||||||
---|---|---|---|---|---|---|---|---|---|---|
공동체 윤리의식 |
비판적 자아성찰 능력 |
사회 다양성 수용 능력 |
창의사고 역량 | 융합사고 역량 | 전문지식 역량 | 리더십 역량 | 봉사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
대학 필수교양 |
미래사회와창의적인재 | ◎ | ◎ | ● | ○ | ◎ | ○ | ◎ | ○ | ○ |
논리적사고 | ◎ | ● | ◎ | |||||||
실용중국어 | ● | |||||||||
실용영어 | ● | |||||||||
학과영역 필수교양 |
인간과윤리 | ● | ● | |||||||
심리학개론 | ○ | ● | ● | |||||||
한국사 | ◎ | ● | ◎ | |||||||
철학개론 | ○ | ◎ | ○ | ● | ◎ | |||||
인류학 | ● | ● | ◎ | |||||||
사고와표현 | ◎ | ◎ | ● | ● | ||||||
고고학과고대문명 | ◎ | ● | ||||||||
동양사의이해 | ○ | ◎ | ◎ | ● | ||||||
서양사의이해 | ○ | ◎ | ◎ | ● | ||||||
문화사 | ● | ◎ | ○ | |||||||
예술사 | ● | ◎ | ○ | |||||||
문화유산답사와이해 | ● | ◎ | ○ | |||||||
문학의이해 | ◎ | ● | ● | |||||||
음악의이해 | ◎ | ● | ● | |||||||
영화와연극의이해 | ◎ | ● | ● | |||||||
문화예술의이해 | ○ | ◎ | ● | |||||||
러시아문화의이해 | ○ | ◎ | ● | |||||||
일본문화의이해 | ○ | ◎ | ● | |||||||
중국문화의이해 | ○ | ◎ | ● | |||||||
국제사회와문화의이해 | ○ | ◎ | ● | |||||||
행정학의이해 | ● | ◎ | ○ | ○ | ||||||
법학의이해 | ● | ◎ | ○ | ○ | ||||||
정치학의이해 | ◎ | ● | ○ | ○ | ||||||
사회학의이해 | ◎ | ● | ○ | ○ | ||||||
미래학의이해 | ◎ | ● | ||||||||
경제학의이해 | ● | ○ | ||||||||
경영학의이해 | ● | ○ | ||||||||
세계화와사회변동 | ◎ | ● | ● | ◎ | ||||||
여성학의이해 | ◎ | ◎ | ● | |||||||
현대사회와리더십 | ◎ | ○ | ◎ | ● | ◎ | |||||
학과지정 필수교양 |
일반수학 | ● | ◎ | ● | ||||||
미적분학 | ● | ◎ | ● | |||||||
선형대수 | ◎ | ● | ||||||||
기초통계학 | ◎ | ● | ||||||||
일반물리I, II | ● | ◎ | ● | ○ | ||||||
일반물리실험I, II | ● | ◎ | ● | ○ | ||||||
일반화학I,II | ◎ | ◎ | ● | |||||||
일반화학실험I,II | ◎ | ◎ | ● | |||||||
생물학 | ○ | ○ | ● | |||||||
컴퓨터활용 | ○ | ◎ | ● | ● | ||||||
글쓰기와프리젠테이션 | ● | ● | ◎ | |||||||
과학기술글쓰기 | ○ | ● | ● | ◎ | ○ | |||||
사회과학글쓰기 | ● | ● | ◎ | ● | ◎ | ◎ | ● | ◎ | ● | |
실무영어 | ● | |||||||||
초급영어회화 | ● | |||||||||
중급영어회화 | ● | |||||||||
영어연습 | ● | |||||||||
일본어회화 | ○ | ◎ | ● | |||||||
초급중국어회화 | ● | |||||||||
초급러시아어회화 | ○ | ◎ | ● | |||||||
자유선택 교양 |
생활과건강 | ● | ◎ | ● | ○ | ● | ||||
건축의이해 | ○ | ● | ◎ | ○ | ||||||
교통과현대도시사회 | ○ | ● | ◎ | ○ | ◎ | |||||
벤처와창업 | ○ | ◎ | ● | ● | ● | ● | ● | ○ | ◎ | |
증권시장의이해 | ◎ | ○ | ◎ | ● | ○ | |||||
생활과세금 | ◎ | ○ | ○ | ◎ | ◎ | ● | ||||
21세기 경영트렌드 특강 | ◎ | ● | ● | |||||||
21세기정보와생활 | ◎ | ● | ||||||||
20대의재테크 | ◎ | ● | ||||||||
21세기 비즈니스와 정보 | ◎ | ● | ||||||||
인간행동심리와정보 | ◎ | ◎ | ● | ○ | ○ | |||||
현대인의재테크 | ◎ | ● | ||||||||
국제개발협력의이해 | ◎ | ◎ | ◎ | ● | ||||||
게임과과학 | ○ | ○ | ● | ● | ◎ | ○ | ||||
공업수학 | ● | ◎ | ||||||||
과학사 | ○ | ● | ● | ◎ | ○ | |||||
기업설립과창업 | ● | ◎ | ● | ◎ | ◎ | ◎ | ||||
법과정치 | ● | ◎ | ● | |||||||
부동산거래의이해 | ● | ◎ | ● | ◎ | ◎ | ◎ | ||||
부모교육론 | ◎ | ○ | ○ | ● | ||||||
사진학의이해 | ● | ● | ● | ◎ | ◎ | ◎ | ||||
사회와윤리 | ● | ○ | ◎ | |||||||
생애발견과 삶의 디자인 설계 | ● | ● | ● | ● | ● | ● | ● | ◎ | ● | |
생태학개론 | ● | ◎ | ○ | |||||||
생활과경제 | ● | ○ | ||||||||
생활과화학 | ○ | ● | ◎ | |||||||
성과사회 | ◎ | ◎ | ● | ● | ● | ● | ◎ | ◎ | ● | |
수와도형의세계 | ● | ◎ | ||||||||
인간과우주 | ○ | ● | ● | ◎ | ○ | |||||
자연과학개론 | ○ | ● | ◎ | |||||||
자연환경과역사 | ◎ | ◎ | ◎ | ● | ||||||
재산과계약 | ● | ◎ | ● | ◎ | ◎ | ◎ | ||||
정치와생활 | ● | ◎ | ○ | ○ | ||||||
종교의이해 | ◎ | ○ | ● | |||||||
중원의역사와문화 | ◎ | ◎ | ◎ | ● | ◎ | |||||
직업윤리 | ● | ◎ | ◎ | ○ | ||||||
창업자본의 조달과 기업지배구조 | ● | ◎ | ● | ◎ | ◎ | ◎ | ||||
특허와지적재산권 | ● | ◎ | ● | ◎ | ◎ | ◎ | ||||
한국경제의이해 | ● | ○ | ||||||||
현대미술과문화 | ○ | ◎ | ● | ● | ● | ○ | ◎ | |||
확률과통계 | ● | ○ | ||||||||
환경과삶 | ● | ◎ | ◎ | |||||||
사진학 | ● | ● | ● | ◎ | ◎ | ◎ | ||||
컴퓨터그래픽 | ◎ | ● | ○ | |||||||
현대범죄와형벌 | ● | ◎ | ● | ◎ | ◎ | ◎ | ||||
매스커뮤니케이션 | ○ | ◎ | ● | |||||||
생활과디자인 | ◎ | ◎ | ● | ◎ | ◎ | ◎ | ◎ | ◎ | ◎ | |
DSLR영상촬영및편집 | ● | ○ | ○ | ○ | ||||||
글로벌 ICT 국제개발협력의 이해Ⅰ | ○ | ○ | ◎ | ● | ||||||
글로벌 ICT 국제개발협력의 이해Ⅱ | ○ | ○ | ◎ | ● | ||||||
생활체육 | ● | |||||||||
하계스포츠 | ● | ● | ||||||||
동계스포츠 | ● | ● | ||||||||
생명과물질 | ○ | ○ | ● | |||||||
중급영어회화 | ● | |||||||||
전공영어 | ● | |||||||||
민속학의이해 | ◎ | ● | ||||||||
실용한문 | ◎ | ● | ||||||||
창의적사고 | ● | ● | ||||||||
서비스매너 | ● | ● | ● | ○ | ● | ○ | ● | |||
이미지메이킹 | ◎ | ◎ | ○ | ○ | ● | |||||
국가관 | ● | ◎ | ● | ○ | ||||||
국가안보론 | ● | ◎ | ● | ○ | ||||||
전쟁사 | ● | ◎ | ● | ○ | ||||||
무기체계 | ● | ◎ | ● | ○ | ||||||
지휘통솔 | ● | ◎ | ● | ○ | ||||||
북한사회의이해 | ● | ◎ | ● | ○ | ||||||
시민사회와 NGO | ● | ● | ● | ● | ● | ● | ◎ | ● | ● | |
정부와시장 | ◎ | ● | ● | ◎ | ◎ | ● | ● | ◎ | ◎ | |
인터넷심리학 | ● | ○ | ○ | |||||||
공간정보의활용 | ○ | ● | ● | ◎ | ||||||
다문화공동체론 | ● | ◎ | ○ | ● | ◎ | ◎ | ||||
미래사회와 복지 | ◎ | ○ | ● | ◎ | ◎ | ◎ | ◎ | ● | ◎ | |
스포츠관광문화의이해 | ● | ◎ | ◎ | |||||||
스포츠관광산업의윤리경영 | ● | ◎ | ||||||||
스포츠관광과여가 | ◎ | |||||||||
스포츠이벤트사회봉사(1) | ● | ● | ||||||||
스포츠이벤트사회봉사(2) | ● | ● | ||||||||
하계스포츠(조정) | ● | ● | ||||||||
전공탐색 | ● | ● | ◎ | |||||||
신입생세미나 | ● | |||||||||
실용금융 | ● | |||||||||
사회봉사Ⅰ | ● | ○ | ◎ | ◎ | ○ | ○ | ◎ | ● | ◎ | |
사회봉사Ⅱ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