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육과정

본문 시작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교육과정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교육과정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교육과정 안내하는 표입니다. - 이수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이수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공통필수 98025 논문연구 및 세미나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or Seminar)
1
전공선택 공통 98001 간호이론(Nursing Theory) 3
98002 간호연구방법론(Nursing Research) 3
98003 간호통계학(Nursing Statistics) 3
98004 임상병태생리학(Clinical Pathophysiology) 3
98005 건강행위론(Model of Health Behavior) 3
98006 건강증진세미나(Seminar for Health Promotion) 3
98010 종양간호세미나(Seminar for Oncological Nursing) 3
98013 간호문제세미나(Seminar for Nursing Issues) 3
98015 간호관리세미나(Seminar for Nursing Management) 3
98016 상급건강사정(Advanced Health Assessment) 3
98017 중환자간호세미나(Seminar for Critical Care Nursing) 3
98018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3
98021 상급간호상담(Advanced Nursing Counselling) 3
98022 보건의료정책세미나(Seminar in Strategies for Health) 3
98026 성인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Adult Health Nursing) 3
98812 다문화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Transcultural Nursing) 3
98813 지역사회보건간호세미나(Seminar for Community Health Nursing) 3
98814 아동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Pediatric Health Nursing) 3
98815 여성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Women's Health Nursing) 3
98816 노인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Geriatric Health Nursing) 3
98817 간호교육세미나(Seminar for Nursing Education) 3
98818 재활간호세미나(Seminar for Rehabilitation Nursing) 3
98819 정신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Mental Health Nursing) 3
98820 호스피스완화간호세미나(Seminar for Hospice Palliative Nursing) 3
98821 간호정보세미나(Seminar for Nursing Informatics) 3

교과목 소개

논문연구 및 세미나(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or Seminar)

학위 논문의 연구를 위한 연구계획, 관련논문의 이론적 고찰, 연구자료의 수집, 실험 또는 내용의 고찰, 실험결과의 분석 또는 내용의 분석결과의 정리 및 논문작성의 능력과 태도를 갖게 하고, 학문적 연구 능력과 논문작성법 및 학습발표의 방법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간호이론(Theories in Nursing)

간호영역내의 현상을 규명하며 간호학의 이론적 영역과 간호실무가 어떻게 연관되는가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론의 주요 개념과 가정, 주요 이론가의 배경, 간호 메타파라다임의 개념을 살펴보고 실제 연구에 적용된 이론들에 대한 이해력과 비판력을 키우고, 연구에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간호연구방법론(Nursing Research)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양적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력과 비판력을 키우고 간호학 논문 작성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간호통계학(Nursing Statistics)

간호 연구에 필요한 통계 기법에 대한 강의와 간호학 분야의 연구과정에서 생성된 자료를 이용하여 이들 통계 기법을 이용한 자료 분석을 실제 학습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임상병태생리학(Clinical Pathophysiology)

인간 반응의 신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 토대로서의 병태생리적인 기전을 학습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증진시킨다.

건강행위론(Model of Health Behavior)

건강행위는 건강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하거나 찾아내기 위하여 행하는 활동들 뿐 아니라 생명에 관련된 총체적 행위로서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여러 이론에 근거하여 이해할 수 있고, 이를 건강증진과 연결하여 유용한 간호중재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강증진세미나(Seminar for Health Promotion)

건강증진의 기본개념 및 관련 이론을 탐구하여 간호 실무에 적용 가능한 효율적 건강증진 방안을 모색할 뿐 아니라 다양한 현장에서의 건강증진 활동 사례에 대하여 조사하여 새로운 건강증진 전략을 모색한다.

성인건강간호세미나(Seminar on Adult Health Nursing)

성인의 주요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동향과 이슈 등을 분석함으로써 성인 대상자를 위한 교육 및 연구의 방향을 모색한다.

아동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Pediatric Health Nursing)

아동·청소년의 주요 건강문제를 발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아동·청소년 건강 관련 요인을 분석 하여 아동·청소년기의 건강유지 및 증진과 관련된 연구의 방향을 모색한다. 임상 아동간호 현장에서 관심을 두었던 쟁점을 토대로 추가 탐색이 요구되는 연구 주제 및 관련 분야를 검토한다.

지역사회보건간호세미나(Seminar for Community Health Nursing)

지역사회의 개인, 가족, 집단과 관련한 건강문제 및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건강문제와 관련된 동향, 이슈 등을 분석, 검토하여 지역사회 건강 교육 및 연구의 방안을 모색한다.

종양간호세미나 (Seminar on Oncological Nursing)

종양 간호와 관련된 최신지견 및 원리를 소개하고, 성인기 종양 대상자 및 가족과 관련된 이슈 등을 탐색함으로써 종양 대상자를 위한 교육 및 연구의 방향을 모색한다.

여성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Women's Health Nursing)

여성의 건강 문제를 여성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여성 건강 관련 요인을 분석 · 검토하여 여성건강과 관련된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고 간호중재 개발 및 연구를 수행한다.

정신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Mental Health Nursing)

인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러한 긍정적인 요소를 강화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간호학적 탐구를 한다.

간호문제세미나(Seminar for Nursing Issues)

최근 간호계의 이슈가 되는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관련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전략 및 간호 실무에 적용 가능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모색한다.

간호관리세미나(Seminar for Nursing Management)

간호조직체에서의 간호관리 기능 및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서 간호 관리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 등을 분석·탐색함으로써, 간호조직관리 및 간호 질관리를 위한 연구의 방안을 모색한다.

상급건강사정(Advanced Health Assessment)

대상자의 정상과 비정상을 판단할 수 있는 신체 검진 방법을 학습하고 직접 실습을 통해 필요한 건강진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중환자간호세미나(Seminar for Critical Care Nursing)

중환자 간호와 관련된 주요개념 및 원리를 소개하고, 중환자 간호에 대한 이슈 등을 탐색함으로써 중환자를 위한 교육 및 연구의 방향을 모색한다.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질적 연구의 철학적 배경과 이론적 입장을 확인하고, 연구방법론별로 질적 연구의 목적, 자료수집과 분석, 결과 기술, 그리고 연구의 엄격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준을 습득함으로써 관심 주제에 따라 질적연구방법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한다.

노인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Geriatric Health Nursing)

노인 대상자의 건강증진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 중재 전략을 세우고, 노인과 가족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간호교육세미나(Seminar for Nursing Education)

간호현장에서 간호교육 시 활용되는 간호교수법의 이론과 학습 원리를 이해하고 강의, 그룹 활동 및 실제 연습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학습하고 교수능력을 함양한다.

상급간호상담(Advanced Nursing Counselling)

간호사는 업무 현장에서 다양한 건강문제를 갖고 있는 대상자를 만나게 되며, 그들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을 하게 된다. 본 교과에서는 간호사가 대상자 간호에 필요한 정보 수집 및 간호 중재 수행과정에 필요한 상담 기법을 학습한다.

보건의료정책세미나(Seminar in Strategies for Health)

국내의 중요한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개념과 지식을 정립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토론하고, 비판하며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다문화건강간호세미나(Seminar for Transcultural Nursing)

다양한 문화와 관련된 건강문제를 알아보고, 건강문제의 이슈 및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전략 및 간호중재 방안을 모색한다.

호스피스완화간호세미나(Seminar for Hospice Palliative Nursing)

호스피스완화의료 철학과 이론적 배경을 근간으로 임상실무에서 이들 대상자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고 간호중재에 대해 탐구한다.

재활간호세미나(Seminar for Rehabilitation Nursing)

재활대상자의 주요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건강문제, 사회적 편견 등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탐색함으로써 재활대상자를 위한 교육 및 연구의 방향을 모색한다.

간호정보세미나(Seminar for Nursing Informatics)

간호정보의 주요개념 및 보건의료정보의 표준화를 이해하고, 간호정보시스템의 구성과 활용을 을 탐색함으로써, 간호정보 연구의 방향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