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학부안내

본문 시작

안녕하세요.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교양학부입니다.

본 학부는 국가와 인류사회 번영을 위해 봉사하는 글로벌 리더의 육성, 전인적 품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춘 신지식인의 배양, 지역문화 창달과 국가발전을 선도할 창의적 인재의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의 구현을 위해 다양한 교양 교과과정을 개설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대학의 건학 이념인 진리(眞理), 창조(創造), 봉사(奉仕)를 담당할 미래형 인재 양성의 강한 의지가 담겨져 있기도 합니다. 교과 영역의 경우, 대학필수교양, 학과영역필수교양, 학과지정필수교양, 자유선택교양 등 제반 영역에 걸쳐 다양한 교과과정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전공과 학제의 차이를 뛰어 넘는 융·복합적이고 선택의 폭이 넓은 교과목을 타 학부(과)와 협조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및 글로벌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 등의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대학 교양 교육과정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며, 이를 통한 실용적 지식의 창의적 융합과 통찰력을 겸비한 지성인의 육성을 위해 교육 수혜자 역량 중심으로 편성 및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생들은 전인적 교양인, 창조적 전문가, 글로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