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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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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 목표

항공운항학과는 “세계최고의 조종사가 되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우수한 조종사 양성을 목표를 한다. 전 학년에 걸쳐 학과교육을 실시하며, 조종실기 교육은 4학년 때 집중 심화교육을 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인다. 항공운항 및 항공기에 관련된 기초이론을 연구, 학습하고 비행기와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체계적인 이론 및 조종실기교육과 실무 교육훈련을 통하여 세계적인 항공 산업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항공운항학과

대상 직업군

  • 대한민국 공군 조종사
  • 사업용조종사
  • 자가용조종사
  • 비행교관

작업수요분석

산업현황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교통량이 연평균 6% 넘게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으며, 2012년 4,522명이던 민간항공사 조종사 수는 2015년 기준 5,280명을 기록했다. 국내 항공사가 신규 항공기를 꾸준히 도입하면서 항공시장을 키우고 있는 만큼 조종사 수요는 매년 400여명의 조종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민간항공사 조종사를 꿈꾸는 학생이 늘어나면서 국내 항공사와 각종 인프라의 확장이 이어지고 있다.

수요예측

미국 보잉社의 자료에 따르면, 향후 20년간 조종사 및 항공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1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중 신규 조종사는 약 67만 9천명이 요구 된다고 예측을 하였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저비용 항공사가 이끄는 시장의 강세에 힘입어 향후 20년간 약 248,000명의 신규 조종사가 필요로 하며, 전 세계 수요의 40%를 차지할 전망이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관한 표입니다.
학년 학기 학과 전공 교과목 CDR 핵심 교과목 연계 교과목
1 1 국내항공법(3/3)
항공기계공학(3/3)
항공우주학개론(3/3)
항공우주학개론(3/3) ※ 현재 학기의 연계 교과목을 “교과목명(학점/시간)” 형식으로 표시
2 국제항공법(3/3)
항공열역학I(3/3)항
행안전시설(3/3)
항행안전시설(3/3)  
2 1 항공기시스템(2/3)
항공열역학(3/3)
항공유체역학I(3/3)
비행안전론(2/2)
비행이론(2/3)
비행이론(2/3)  
2 항공역학(3/3)
항공기상학I(2/3)
계기비행론I(3/3)
왕복기관I(3/2)
항공기체구조(3/3)
항공유체역학II(2/3)
항공교통관제영어(2/3)
계기비행론I(3/3)  
3 1 공중항법학I(3/3)
왕복기관 II(3/3)
항공교통업무(3/3)
항공기성능(2/2)
항공기상학II(2/2)
계기비행론II(2/2)
모의비행I(1/1)
계기비행론II(2/2)  
2 항공운항론I(3/3)
공중항법학II(2/3)
항공열전달(3/3)
항공기엔진I(3/3)
항공경영론(3/3)
모의비행II(1/3)
공중항법학II(2/3)  
4 1 항공실용영어I(3/3)
모의비행III(3/3)
항공기상학II(3/3)
운항실습I(3/3)
운항실습II(3/3)
운항실습III(3/3)
운항실습I(3/3)  
2 항공실용영어II(3/3)
모의비행IV(3/3)
운항실습IV(3/3)
운항실습V(3/3)
운항실습VI(3/3)
운항실습IV(3/3)  

비교과/포트폴리오

비교과/포트폴리오
비교과/포트폴리오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분 개인 그룹
교내
  • 항공기운용과 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도모
  • 캡스톤 디자인 자료제출
과 동아리 소모임
교외
  • 자가용조종사 자격증 취득
  • 사업용조종사 자격증 취득
  • 교관조종사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