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비전과목표

전공소개

본문 시작

비전 및 목표

Vision

21세기를 선도하는 국제수준의 건축 전문인력 양성
“지속가능한 건축”

교육비전

첨단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지속가능성의 가치는 건축가가 지녀야할 윤리와도 같다. 세계문화 내에서 한국건축의 정체성 확립과도 직결되는 지속가능성의 가치는 근본적으로 지역에 기반을 두며,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의미를 이해하고 문화적 창조를 이루어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교육프로그램은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건축전문가 양성, 친환경 건축설계 교육, 실무지향형 건축교육의 세 가지 실천목표를 중심으로 건축적 사고, 설계, 기술, 실무 영역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편성 운영하고 있다.

교육목표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건축전문가 양성

지역중심국립대학 건축학교육프로그램으로서 지역의 개발과 재생, 자연과 전통의 보존이 요구되는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여 지역 사회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건축전문가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도시·건축적 이슈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프로젝트 중심의 설계 교육과 연구를 추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연계, 봉사하는 전문가를 배출한다. 또한 지역 내 다양한 건축적 자산의 발굴과 보존 그리고 다양한 활동주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건축설계교육을 지향한다.

친환경 건축설계 교육

지속가능한 건축의 실천적 수단으로 건축의 친환경성에 대한 이해 및 친환경 건축설계 능력을 함양한다. 이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저탄소녹색성장을 위해 건축가가 지녀야 할 전문성이다. 본 건축학교육프로그램은 환경을 건축의 지역성 표현의 근간으로 이해하고, 기후적 조건으로서 환경에 대한 친환경설계뿐만 아니라 도시맥락의 총체적 환경에 대응한 설계능력 배양에 노력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학습은 물론 분석적 사고를 통해 설계안을 평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추구한다.

실무지향형 건축교육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요구되는 자기주도적인 인재는 실무를 기반으로 하는 소통형 건축가이다. 건축의 창의성은 제 분야에 대한 실무적 이해를 바탕으로 할 때 강화된다. 이를 위해 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및 한국 건축사자격을 보유한 전임교수들에 의해 국제적 수준의 실무경험과 국내외 산·학·관·연 교류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실무지향형 건축설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설계기법 교육을 통해 변화되어가는 실무환경에 대응하도록 하고 있으며, 교통 특성화에 따른 전문교육프로그램을 병행함으로써 실무지향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