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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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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컴퓨터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컴퓨터에 대한 기본 원리와 최신 컴퓨터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학습하고, 컴퓨터정보기술학부의 다양한 교과목과 전공에 대하여 소개한다.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Primary Computer Programming)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를 기술할 수 있는 플로차트 작성 방법과 이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논리회로(Logical Circuit)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디지털시스템의 개요인 수의 진법, 정보의 표현, 부울대수, 기본논리 소자, 진리표, 논리식의 간소화, 조합논리회로의 설계방법, 조합논리 응용회로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C언어(C Language)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프로그램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C 언어의 기본 특징과 기초 문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C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실습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공학 및 실험(Digital Engineering & Experiment)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디지털시스템의 이해와 디지털시스템의 활용을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IT분야의 전문인력 으로서 소양과 능력을 갖도록 한다.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Embedded Program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하드웨어와 프로그래밍의 관계를 이해하여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실무에 적용 가능한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통신개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Communication)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정보처리 기술과 자료전송기술로 구성된 정보통신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자료의 공유, 전송 그리고 처리 절차에 대한 방법을 소개한다.

기초회로이론(Basic Circuit Theory)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전기(전류)가 입력되어 동작되는 모든 전자기기, 특히 컴퓨터공학의 Hardware(H/W)를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회로이론에 대해 교수한다. 특히, 이 교과목은 전기공학, 전자공학, 제어계측공학, 로봇공학, 정보통신공학 등 이공계의 대부분 학과에서 필수 전공으로 이수하는 과목이다. 컴퓨터회로의 기본인 각종 회로이론과 전자회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동작특성을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개념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인 PSpice(Professional Program with Integrated Circuit Emphasis)를 사용하여 분석 및 그 내용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하여 컴퓨터회로를 설계하는 응용 분야까지 익힌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객체지향(Object Oriented)의 개념과 이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방법을 다룬다. 객체지향적인 소프트웨어 설계를 구현할 수 있도록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설계한 내용을 실제 구현한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정보처리 시스템에서 자료의 주요성은 매우 중요한 분야다 여기서는 자료의 기계내부의 표현방법과 구조를 이해하고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익힌다.

임베디드응용프로그래밍(Embedded Application Programm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AVR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기반으로 한 정보가전, 제어분야, 네트워크기기, 게임기기, 물류/금융, 차량/교통, 사무의료 분야등에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방법과 임베디드 시스템 회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System Programm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이 과목은 기계어와 어셈블리어, 어셈블러와 매크로프로세서, 언어처리기와 컴파일러, 링커, 로더 등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주요 내용에 대한 이론적인 학습을 하며, 어셈블러의 구현을 실습한다.

창의적공학설계(Design of Creative Engineer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21세기 공학도를 위한 창의성을 기반으로한 공학설계에 대해 교수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 Process의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발상 도구를 소개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실습 과제를 함으로서 창의성을 겸비한 공학도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게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기초회로설계(Basic Circuit Design)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전자회로의 중요한 수동소자(R,L,C)와 각종 계측기 및 장비를 사용하여 그 내용을 확인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회로도 보는 법 (2)각종 장비 다루는 방법 (3)각종 계측기를 사용 방법 및 조작하는 방법 (4)각종 공구 다루는 법 (5)데이터 처리 방법 (6)표, 그림으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 등을 습득함을 교육 목표로 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 및 구성을 소개하고, 운영체제의 주된 기능 및 구현 기법들을 익힌다. 또 상용 운영체제(UNIX, Windows) 시스템에서 시스템 프로그래밍 작성을 경험한다.

자바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자바 언어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유능한 프로그래머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알고리즘(Algorithm)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주어진 문제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해결하기 위한 여러 동작들의 유한한 단계로 구성되는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과 알고리즘 기술 방법, 성능 평가 방법 등을 소개한다. 또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구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회로패턴설계(Circuit Pattern Design)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전자 회로를 실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로 인쇄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회로심볼 라이브러리 생성, PCB package 라이브러리 생성, 패턴설계 기법에 관한 실무적인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정보통신에서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 구조에 대해서 학습한다. 응용지향의 통신 계층과 각종 응용 서비스, 네트워크 관리, 보안 및 분산 환경에서의 응용 개발 방법론 등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스마트센서(Smart Sensor)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최근에 많은 분야에 응용 및 적용이 되고 있는 중요한 아트메가(ATmega)2560을 기반으로 한 아두이노(Arduino) 트레이닝키트를 활용하여 각종 스마트센서(Smart Sensor)를 제어하는 내용을 교수한다. 특히, 스케치(Sketch) 프로그램과 이지블럭(ezBlock)의 사용법을 익혀 아두이노 트레이닝키트와 각종 스마트센서를 연동하여 여러 가지 응용회로를 분석 및 종합하는 능력을 배양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윈도우프로그래밍(Windows Programm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하고 .NET을 기반으로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컴퓨터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각 구성요소들의 구조와 동작방법을 다루며, 이를 제어하기 위한 명령어 집합의 구성 및 명령어 실행 과정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컴퓨터가 소프트웨어와의 상호작용 방법 및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데이터베이스 설계 방법, 설계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 기법(ER, 관계모델)을 강의한다. 또한, 관계 DBMS에서 실제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검색할수 있도록 Structured Query Language를 강의한다.

CAD(Computer Aided Design)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PC에서 활용되는 CAD TOOL을 이용하여 실무에서 응용될수 있도록 완성도 예제를 활용하여 기초적인 설계 능력부터 고급 설계기능들까지를 단계적으로 기술을 배양하여 게임등 많은 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확보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8086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장착한 트레이닝 키트를 이용하여 16-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원리 및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 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신호처리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연속시간의 영역의 해서, 푸리에 변환 이산시스템의 시간 영역해석, Z-변환 등 신호처리를 위한 기본적인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전자회로응용 (Application of Electronic Circuit)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전자회로응용 과목은 컴퓨터공학의 H/W분야, 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제어계측공학, 로봇공학 등 학부과정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이수하는 중요한 필수 과목으로 컴퓨터의 H/W분야에 대한 중요한 응용 전자회로를 습득한다. 트레이닝키트를 사용하여 최근 21C의 Hot Issue인 IoT(사물인터넷)를 위한 스마트센서(Smart Sensor)와 그 장치제어(Device Control), 또한 이를 원보드컴퓨터인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와 연결한 후, 앱을 작성하여 스마트기기(스마트폰)로 앱을 기반으로 원격제어 등에 관련된 중요한 전자회로응용을 분석 및 종합하는 능력을 배양함을 교과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학점 : 3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2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공학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및 각종 도구(tool)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 응용 시스템(Mobile Application System)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모바일 응용 플랫폼과 하드웨어를 연동하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일반화되어 있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과 하드웨어와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웹 프로그래밍 관련 언어 및 개발 환경(JAVA, ASP, JSP 등)에 대한 기본 문법 및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무에 적용 가능한 웹 프로그래밍을 실습함으로써, 웹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 디자인 I, II(Capstone Design I, II)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컴퓨터공학 전공학생들이 학부과정에서 배운 이론들을 종합 적용하여 제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창의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캡스톤 프로젝트에서는 제작하고자 하는 제품의 규모와 설계를 전공 과정에서 배운 내용 중 기본에 충실할 수 있는 것 위주로 진행한다.

H/W 종합설계 및 제작(H/W Design & Production)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전자회로, 디지털 회로 기술 및 회로패턴 설계 기술을 활용하여 H/W를 설계하며, 이를 통해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는 H/W를 설계, 구현할 수 있다.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상용 프로세서(또는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와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할 수 있는 펌웨어(firmware)를 설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운영체제를 포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ICT융합개론(Introduction to ICT Convergence)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최근 21C에는 IT(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와 CT(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가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영역인 ICT(정보통신기술:Information&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 영역을 이루고 있으며, 이 분야는 각종 분야에 접목이 되어 차세대 ICT분야를 구축한다. 본 과목에서는 ICT융합을 통해 차세대 ICT 분야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다.

인공지능(Artifical Intelligence)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지능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 표기 시스템과 구조의 선택방법과 탐색 방법을 설명하고 이들의 성능 향상을 위한 방법과 기술을 연구한다.

리눅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Linux Network Programm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리눅스 시스템에서 소켓 프로그래밍 방법을 다루며, 이를 통해 TCP 서버/클라이언트, 멀티스레드, UDP 서버/클라이언트 등을 이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르고,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의미를 갖는 정보를 찾아내는 데이터 마이닝에 대한 개념과 데이터를 발굴(mining)할 수 있는 기법과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컴퓨터를 좀 더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를 설계할 때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센서공학(Sensor Engineering)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여러 가지 환경 요소, 예를 들어 온도나 습도, 밝기, 압력 등을 검출하는 센서를 전자공학 및 컴퓨터와 연계시키기 위한 다양한 센서 인터페이스에 대해 학습한다.

IoT응용(IoT Application)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최근 초정보화시대에는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이 발전 및 응용되면서 그 이전에는 접하지 못했었던 새로운 인류생활의 패러다임(Paradigm)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향 후 더욱더 가속화가 될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이런 초정보화시대의 첨병인 IoT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의 가치있는(Valuable) 각종 응용사례를 이해하고, 또한 향 후 차세대 IoT분야에 대해 습득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System Analysis and Design)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시스템의 기능을 분석하여 자료흐름도, 자료사전, 미니명세서로 표현하고,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에서 사용되는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 순서다이어그램 등 UML 표기법에 따라 시스템을 표현함으로써 분석 및 설계명세서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 보안(Computer Security)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컴퓨터 시스템을 위한 보안에 대한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여러 사례를 통해 보안 방법에 대해 학습을 한다. 접근제어와 사용자 인증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윈도우즈 시스템 또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병렬 및 분산시스템(Parallel & Distributed System)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위한 방법으로 병렬 처리와 분산 처리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GPU 및 분산 처리 시스템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