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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학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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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 (Date structure) 3-3-0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할 때 기억공간에 표현하는 방법이나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 사용되는 기억공간의 양과 자료를 처리하는 시간이 달라지므로, 어떤 문제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처리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결과를 유도하기 위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요구되고 또한 이 자료들을 조작하기 위한 자료구조의 형태가 요구된다. 본 과목은 프로그래머가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의 올바른 적용을 함으로 컴퓨터프로그래밍의 performance를 증대하도록 한다.

Java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3-2-2

객체, 클래스,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등의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Java 언어의 기초문법 및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함과 동시에 패키지, 제네릭, 컬렉션, 입출력 스트림, GUI 프로그래밍 기초, 이벤트 처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Java 어플리케이션 제작의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웹프로그래밍기초 (Web Programming Basics) 2-1-2

인터넷상에서 운영되는 웹페이지를 작성하기 위한 HTML 언어를 학습한다. HTML언어를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HTML의 구성요소인태 그, 속성, 변수, 요소 등을 이용하여 등을 학습하며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포토앨범 만들기, 회원정보 입력양식 만들기, 자기만의 홈페이지 만들기 등을 실습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구현한다.

빅데이터처리 (Big Data Processing) 3-2-2

빅데이터 처리는 많은 양의 데이터 처리를 위하여 상세한 수식이나 논리보다는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과 ‘통계 분석’이라는 개념을 파악하고, 아울러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목적의 R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좋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게 한다. R 언어는 통계와 스크립트 언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과 응용을 통해 일반 학생들도 R 언어를 쉽게 배워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을 기반으로 실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3-3-0

컴퓨터가 처리하는 자료의 형식과 처리 방법 등을 이해하고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 메모리 계층 구조, 저장장치, 데이터의 표시 방법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컴퓨터 하드웨어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한다.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2-1-2

오픈소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IoT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사물인터넷 실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한다. 이를 위해 아두이노나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 Design) 3-3-0

업무의 전산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의 분석과 설계과정에서 필요한 분석방법 및 기술, 도구 등을 통하여 시스템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그 결과로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다양한 분석도구, 시스템 분석 기획 단계, 분석 단계, 설계 단계, 구현 및 운영 단계에서 필요한 모든 이론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미니프로젝트를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알고리즘 (Algorithms) 3-3-0

컴퓨터 관련분야 가운데 데이터구조와 컴퓨터알고리즘이 있어야 좋은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진다. 이 강좌에서는 이미 강의되어진 프로그래밍논리와 데이터구조를 참고하여 보편적이면서도 그 응용범위가 높은 알고리즘의 이해를 통하여 좋은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방법을 키운다.

고급Java프로그래밍 (Advanced Java Programming) 3-3-0

Java언어의 기초문법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힌 학생들이 수강하는 과목으로서, AWT, Swing 컴포넌트, 그래픽, 스레드를 이용한 Java GUI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하고,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과 같은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통해 Java 프로그래밍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웹클라이언트프로그래밍 (Web Client Programming) 3-2-2

HTML에 대한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자료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스타일 시트 언어인 CSS2를 학습함으로써 시각적인 웹페이지 작성능력을 함양하며 향후 HTML5와 CSS3를 학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언어인 Javascript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인터넷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 향후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웹기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함양한다.

객체지향설계 (Object Oriented Design) 3-2-2

C++는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특성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구조를 모듈화 시키고, 재활용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학습하고, 이해하기 쉽게 모든 프로그래밍의 공통부분인 변수선언과 제어문, 그리고 함수의 구조를 집중 학습한다. 그리고 포인터와 구조체를 습득하며 메모리 구조와 운용을 학습하고 미니 프로젝트를 통해 현장 감각을 익힌다. Windows Platform 기반의 C++를 활용하여 Database, Network등 다양한 분야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폭 넓은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응가능 하도록 교육한다.

창의콘텐츠제작실습 (Creative Content Planning and Practice) 2-0-4

최근 웹이나 모바일 환경의 기기에서 시각적으로 우수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들을 사용해 정보들이 전달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저작권 문제 역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웹이나 모바일 환경에서 운용되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가져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정지영상과 동영상 콘텐츠를 생성하고 편집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ICT기술연구 (ICT Study) 2-1-2

ICT 분야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주요 웹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 및 파생되는 웹 관련 ICT 최신기술의 동향 및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향후 급속하게 발전하는 IT 기술에 대응하고 IT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3-3-0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구조,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 SQL 질의 언어 및 질의 처리 기법, 트랜잭션 관리, 데이터 회복 및 동시성 제어 등을 학습하고 데이터 및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3-3-0

컴퓨터관련분야 가운데 기본이 되는 컴퓨터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과목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동작시키는 기본개념부터 사용자의 편의성을 목적으로 하는 컴퓨터시스템소프트웨어를 배움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와의 관련성을 익힌다.

웹소프트웨어공학 (Web Software Engineering) 3-3-0

소프트웨어공학은 복잡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소프트웨어를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하여 고품질의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개발 과정과 각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하여 최상의 품질을 가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포함하며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프로젝트계획, 분석설계, 객체지향기법, 코딩과 테스팅 기법, 유지보수와 품질 보증 기술,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을 내용으로 한다.

윈도우즈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3-2-2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하고 C++ 또는 C#과 같은 언어와 각종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윈도우즈 프로그램 작성의 개요, 메시지 처리방식, 문서/뷰 아키텍쳐, 리소스 관리, 다이얼로그와 컨트롤 사용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학습하고,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등 실무 중심의 학습을 통해 고급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 제작능력을 함양한다.

웹기반서버프로그래밍 (Web Based Server Programming) 3-2-2

웹프로그래밍기초와 웹클라이언트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과 Java 관련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Java 기반 웹 개발 언어인 JSP 언어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웹서버를 통해 실제 웹상에서 운영될 수 있는 웹문서의 개발 방법과 사이트의 운영 방법을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서버를 설치하여 웹문서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3-3-0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Android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기본 어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익힌다.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I)) 2-0-4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기술이나 제품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 설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데이터베이스실무 (Database Practice) 2-1-2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관리 및 제어를 위한 데이터 관리 모듈 및 시스템 언어를 익히고 트랜잭션 관리 및 제어가 가능하도록 데이터베이스 기법 과 고급 SQL 시스템 및 운영 방법을 학습한다.

웹기반서버프로그래밍실무 (Web Based Server Programming Practice) 3-2-2

웹기반서버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 학습한 JSP 문법을 기반으로 실제 인터넷상에서 운용될 수 있는 서버 기반 프로그램 작성방법을 배양한다. 자료실 기능을 갖춘 게시판의 개발과 회원가입과 회원인증 및 관리 로직을 실제 개발함으로써 웹기반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기획, 설계, 구현의 전 과정을 수행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3-3-0

컴퓨터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통신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또한 네트워크의 개념과 모형을 이해하고 OSI 참조모델 및 TCP/IP 계층 모델을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을 구성하는 프로토콜들과 라우팅 기법과 이동통신을 이용하는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을 배운다.

모바일프로그래밍실무 (Mobile Programming Practice) 3-2-2

모바일 프로그래밍 관련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각종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동작할 수 있는 고급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획, 설계, 구현의 전 과정을 수행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웹서버운영및관리 (Web Server Operation & Management) 3-3-0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웹서버, 파일서버, FTP 서버, 메일 서버 등의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설치 및 운영 방법, 성능 향상을 위한 각종 최적화 기법, 사용자 인증 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서버 관리 및 운영 능력을 함양한다. 실제 리눅스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각종 네트워크 서비스를 수행하는 서버를 설치한 다음 운영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학습의 교과를 극대화 한다.

임베디드소프트웨어 (Embedded Software) 3-2-2

최근 컴퓨터 기술과 다양한 산업 분야의 융합이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효율성 및 자동화를 최대화하려는 노력이 다양한 산업군에서 일어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2-0-4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기술이나 제품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 설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RP시스템 (ERP Systems) 3-3-0

현대기업의 성장과 실패는 경영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누가 먼저 선점하고 기업의 경영에 필료한 의사결정에 어떻게 반영하느냐에 따라서 좌우가 된다고 하여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모든 기업은 이러한 가치 있는 대내외의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보하기 위한 핵심적 방안의 하나로 기업경영 자동화 도구인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Enterprise Resource Planing)을 경쟁적으로 도입(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육과정에서는 기업의 경영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서 ERP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서 산업현장에서 ERP시스템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 (Database Design) 3-2-2

주어진 현실세계 또는 기업의 데이터 운영환경에서 데이터의 특징들을 추출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구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운용 방법 등을 개발하고 학습함으로써 효율적인 데이터의 저장 및 처리기법을 다룬다. 또한, 고급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법 및 프로시져 구성, Stored Procedure 및 임베디드 SQL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정보처리 (Image Data Processing) 3-3-0

영상의 획득 및 저장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 이론과 픽셀단위의 영상 처리, 마스크 기반 영상 처리, 기하학 변환 영상 처리, 영상 검색 및 실시간 비디오 처리기법 등을 개발도구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영상처리가 요구되는 ITS 등의 전문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웹기반소프트웨어개발 (Web Based Software Development) 3-3-0

웹 클라이언트 및 서버 프로그램 학습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사이트에서 운영 가능한 웹기반소프트웨어를 프로젝트 중심으로 개발한다. 또한, 차세대 인터넷 마크업 언어인 HTML5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플러그인에 의존하지 않는 웹 어플리케이션 작성 능력을 배양하며, JQuery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자바스크립트의 라이브러리 활용 방법을 습득하고 효율적인 동적 웹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을 함양한다.

웹기반컴퓨터보안 (Web Based Computer security) 2-2-0

정보보호의 개념과 핵심원칙을 학습하고 웹에 기반하는 관리적 보안과 기술적 보안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다양한 암호학 기술과 네트워크 보안 기술에 대하여 심도있게 공부하여 VPN, SSL, PKI등의 기술에 대한 필수 지식을 함양한다.

유비쿼터스 (Ubiquitous) 3-3-0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과 현실세계의 물리적 공간이 결합된 유비쿼터스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IoT 시스템 및 아두이노 제어를 위한 임베디드 운영체제, ITS 개발 환경들을 다루고, 실생활에 통합된 센서 기반의 미들웨어 시스템의 구축 및 센서 네트웍킹 등의 기능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현장실습(I) (Field Training(I)) 3-0-0

산업체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며, 산업체의 업무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전공 학습에 대한 방향을 설정한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3-3-0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지각, 추론, 탐색, 학습 등의 인공지능 개념과 발전사를 살펴보고, k-NN, 의사결정트리, k-Means 등 지도 및 비지도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머신러닝의 기본개념과 응용을 다루고, 인공신경망과 딥러닝 등의 최신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전문가로서 미래 인공지능 기반 사회에서 필요로하는 기술과 구현기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3-3-0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컴퓨터그래픽을 위한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 이해하고, OpenGL 또는 DirectX와 같은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2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의 윈도우, 뷰포트, 기초 모형, 단절 및 변형 등의 알고리즘과 3차원 그래픽 알고리즘의 원리 및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고급 그래픽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웹비지니스실무 (Web Business Practice) 3-3-0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ICT작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선정에서부터 기획과 개발 전과정(Life-Cycle)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어야만 비로소 가능하다. 따라서 본 과정은 지금까지 학생들이 요소별로 학습하여온 프로그래밍언어와 데이터베이스(DB) 그리고 시스템분석설계기법 등에 대한 지식을 종합적이고 유기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서부터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문서화를 하며 프로그램(특허)을 등록하고 향후 실무에서 스스로 운영하고 필요시에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프로젝트수행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캡스톤디자인(III) (Capstone Design (III)) 2-0-4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기술이나 제품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 설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일학습병행 장기현장실습I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 9-0-0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생들로 하여금 기업에 학습근로자 자격으로 취업하도록 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대학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실제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현장실습(Ⅱ) (Field Training(Ⅱ)) 3-0-0

산업체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며, 산업체의 업무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전공 학습에 대한 방향을 설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