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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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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1학기

컴퓨터개론(IntroductiontoComputer)3-3-0

컴퓨터 소프트웨어 이론 및 응용 전반에 대한 소개와 향후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미리 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공 기반 핵심 분야와 최근 등장한 4차산업 핵심기술들을 같이 다루어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PrimaryComputerProgramming)3-2-2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기법과 컴퓨터 구조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선택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선택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설계 능력을 배양하여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프로그램을 설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 구조, 입출력, 각 실행문의 흐름제어 및 부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고, 문제해결의 단계적 분할과 모듈의 개념을 사용하여 다양한 응용 문제를 푸는 프로그램 실습이 포함된다.

1학년 2학기

논리회로(LogicalCircuit)3-3-0

디지털시스템의개요인수의진법,정보의표현,부울대수,기본논리소자,진리표,논리식의간소화,조합논리회로의설계방법,조합논리응용회로등에관한이론을학습한다. 특히, 논리회로에서 사용되면서 소프트웨어와 깊이있게 관련된 다양한 논리회로 기술에 대해서 습득한다.

C언어(CLanguage)3-2-2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개발에많이사용되고있는절차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C언어의기본특징과자료표현과 입출력, 데이터형, 연산자, 제어구조, 포인터, 배열, 함수, 구조체와 공용체, 동적메모리할당 등 기초문법에대해학습하고,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한C언어 프로그래밍을실습함으로써기본적인 프로그램개발능력을함양한다.

2학년 1학기

웹프로그래밍기초 (Web Programming Basics) 2-1-2

차세대 웹 개발 언어인 HTML5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브라우저에 출력되는 웹페이지를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텍스트, 이미지, 멀티미디어 요소를 다루는 방법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HTML에 대한 기초능력을 바탕으로 자료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스타일 시트 언어인 CSS2를 학습함으로써 시각적인 웹페이지 작성능력을 함양한다.

Java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3-2-2

객체, 클래스,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등의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Java 언어의 기초문법 및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함과 동시에 패키지, 제네릭, 컬렉션, 입출력 스트림, GUI 프로그래밍 기초, 이벤트 처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Java 어플리케이션 제작의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3-3-0

컴퓨터와 관련된 수학적 내용에 대하여 배운다. 논리, 집합, 함수, 관계, 그래프, 트리 등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이러한 수학적 개념들이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빅데이터처리 (Big Data Processing) 3-2-2

빅데이터는 많은 양의 데이터 처리를 위하여 상세한 수식이나 논리보다는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과 ‘통계 분석’이라는 개념을 파악하고, 아울러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해 R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분석에 적합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게 한다. R 언어는 통계와 스크립트 언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석 기능과 응용을 통해 R 언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을 기반으로 실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3-3-0

컴퓨터가 처리하는 자료의 형식과 처리 방법 등을 이해하고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 메모리 계층 구조, 저장장치, 데이터의 표시 방법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컴퓨터 하드웨어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한다.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2-1-2

4차산업혁명에 부흥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개발 및 연구되는 오픈소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IoT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사물인터넷 실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아두이노나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다.

2학년 2학기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 Design) 3-3-0

4차산업혁명에 부흥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개발 및 연구되는 시스템을 정확히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4차산업혁명 관련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기술에 대한 기초 및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개념부터 시스템 분석 및 설계에 필요한 이론을 이해하고 미니프로젝트를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자료구조및알고리즘 (Date structure & Algorithms) 3-2-2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표현하는 자료구조와 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알고리즘을 배우는 과목이다. 배열, 링크드 리스트, 스택, 큐 등의 기본적인 자료구조 개념과 탐색, 정렬 알고리즘을 다룬다. 트리, 그래프 등의 고급 자료구조의 이론 및 구현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그리디 알고리즘 및 다이내믹 프로그래밍의 기법을 익힌다. 재귀구조 및 알고리즘 분석을 다루고, NP 완전문제의 기본 개념을 다룬다. 본 강의를 통해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구조, 알고리즘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고급Java프로그래밍 (Advanced Java Programming) 3-3-0

컴퓨터와 관련된 수학적 내용에 대하여 배운다. 논리, 집합, 함수, 관계, 그래프, 트리 등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이러한 수학적 개념들이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빅데이터처리 (Big Data Processing) 3-2-2

Java언어의 기초문법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힌 학생들이 수강하는 과목으로서, AWT, Swing 컴포넌트, JavaFX, 스레드 프로그래밍, Lambda식, Generic 프로그래밍, Stream 및 병렬처리 등을 학습하고,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통해 Java 프로그래밍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자바스크립트프로그래밍 (Javascript Programming) 3-2-2

웹브라우저에서 수행되는 스크립트 언어인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자바스크립트와 브라우저가 지원하는 객체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의 습득을 통해 인터넷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또한, 최근 주로 사용되고 있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인 제이쿼리를 학습하여 보다 동적인 웹페이지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객체지향설계 (Object Oriented Design) 3-2-2

C++는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특성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구조를 모듈화시키고, 재활용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학습한다. 또한, 호율적인 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변수선언과 제어문, 그리고 함수의 구조를 집중 학습한다. 그리고 포인터와 구조체를 습득하며 메모리 구조와 운용을 학습하고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현장 실무 감각을 익힌다. 윈도우즈 기반의 C++를 활용하여 Database, Networ k등 다양한 분야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폭 넓은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응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고급python프로그래밍 (Advanced Python Programming) 2-1-2

최근 Python 언어의 기초 및 Pythonic 코드의 개념에 대해서 배우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등의 고급 프로그래밍 개념 및 기법을 소개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Python을 이용한 데이터의 처리, 요약, 시각화 등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데이터 핸들링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Flask기반 기초 웹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ICT기술연구 (ICT Study) 2-1-2

ICT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소프트웨어 기술 및 토픽들을 발굴하고 각 트랜드 기술에서 파생되는 ICT 최신기술의 동향 및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향후 급속하게 발전하는 ICT 기술에 대응하고 ICT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학년 1학기

데이터베이스 (Database) 3-3-0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구조,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 SQL 질의 언어 및 질의 처리 기법, 트랜잭션 관리, 데이터 회복 및 동시성 제어 등을 학습하고 데이터 및 데이터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3-3-0

4차산업혁명에 부흥해 산업 분야 전반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연구 및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운영체제도 개발되고 있다. 이를 위해, 컴퓨터 관련 분야 가운데 기본이 되는 컴퓨터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과목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동작시키는 기본개념부터 사용자의 편의성을 목적으로 하는 컴퓨터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배움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와의 관련성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3-3-0

소프트웨어공학은 복잡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소프트웨어를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하여 고품질의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개발 과정과 각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하여 최상의 품질을 가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포함하며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프로젝트계획, 분석설계, 객체지향기법, 코딩과 테스팅 기법, 유지보수와 품질 보증 기술,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을 내용으로 한다.

윈도우즈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3-2-2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하고 C++ 또는 C#과 같은 언어와 각종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윈도즈 프로그램 작성의 개요, 메시지 처리방식, 문서/뷰 아키텍처, 리소스 관리, 다이얼로그와 컨트롤 사용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학습하고, 네트워크 및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등 실무중심의 학습을 통해 고급 윈도즈 애플리케이션 제작능력을 함양한다.

Servlet/JSP프로그래밍 (Servlet/JSP Programming) 3-2-2

웹프로그래밍기초와 자바스크립트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과 Java 관련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Java 기반 웹 개발 언어인 Servlet/JSP 언어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웹서버를 통해 실제 웹상에서 운영될 수 있는 웹문서의 개발 방법과 사이트의 운영 방법을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설치하여 웹문서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사이언스 (Data Science) 3-3-0

정형화 또는 비정형화된 여러 형태의 데이터로부터 지식과 직관을 추출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 과정, 알고리즘,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데이터의 취득, 정제, 가공 및 시각화를 배우며 모델링과 예측, 선형 모델, 분류를 위한 모델 등을 배운다.

3학년 2학기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I)) 2-0-4

4차산업혁명에 부흥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및 연구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기술이나 제품을 학생들 스스로 기획, 설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데이터베이스시스템 (Database Systems) 2-1-2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오라클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관리 및 제어를 위한 데이터 관리 모듈 및 시스템 언어를 익히고 트랜잭션 관리 및 제어가 가능하도록 데이터베이스 기법 과 고급 SQL 시스템 및 운영 방법을 실습하고 학습한다.

웹프레임워크 (Web Frameworks) 3-2-2

전자정부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인 Spring 프레임워크에 대해 학습한다. Spring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DI, AOP의개념을 이해하여 재사용 가능한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을 익히고, OR매핑을 지원하는 MyBatis와 Spring 프레임워크와의 연동하는 방법을 이해하여 DB와의 연동을 방법을 익히고, Spring MVC를 사용한 웹어플리케이션 작성기법을 학습 고급 인터넷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3-3-0

컴퓨터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간의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통신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또한 네트워크의 개념과 모형을 이해하고 OSI 참조모델 및 TCP/IP 계층 모델을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을 구성하는 프로토콜들과 라우팅 기법과 이동통신을 이용하는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을 배운다.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3-3-0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Android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기본 애플리케이션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서버운영및관리 (Server Operation & Management) 3-3-0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웹서버, 파일서버, FTP 서버, 메일 서버 등의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설치 및 운영 방법, 성능 향상을 위한 각종 최적화 기법, 사용자 인증 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서버 관리 및 운영 능력을 함양한다. 실제 리눅스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각종 네트워크 서비스를 수행하는 서버를 설치한 다음 운영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학습의 교과를 극대화한다.

기계학습 (Machine Language) 3-3-0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지각, 추론, 탐색, 학습 등의 인공지능의 개념과 발전사를 살펴보고, 지도 및 비지도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기계학습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근거 등을 Linear Regression, Logistic Classification, Neural Network의 구성과 활용 등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함으로써, 향후 소프트웨어 전문가로서 미래 인공지능 기반 사회에서 필요로하는 딥러닝 기술과 구현기법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4학년 1학기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2-0-4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기술이나 제품의 기획부터 개발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고 학생들 스스로 기획, 설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키우고 팀워크 능력과 리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PM실무(PM Practices) 3-3-0

현대기업의 성패는 경영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누가 선점하고 기업경영을 위한 의사결정에 어떻게 반영하는가에 따라서 좌우가 된다고 하여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모든 기업은 이러한 가치 있는 대내외적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확보하기 위한 핵심적 방안의 하나로서 기업경영의 자동화도구인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Enterprise Resource Planing)을 경쟁적으로 도입(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육과정에서는 기업의 경영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서 ERP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서 산업현장에서 ERP시스템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 (Database Design) 3-2-2

현실세계 또는 기업의 데이터 시스템 운영환경에서 데이터들의 특징을 추출하고 이에 적합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구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운용 방법 등을 개발하고 학습함으로써 효율적인 데이터의 저장 및 처리기법을 다룬다. 또한, 고급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법을 통한 PL/SQL 구조의 프로시져 구성, Stored Procedure 및 임베디드 SQL 프로그래밍에 대해 실습하고 학습한다.

컴퓨터비젼 (Computer Vision) 3-3-0

인간의 시각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학습하기 위해 영상의 획득 및 저장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 이론과 픽셀단위의 영상 처리, 마스크 기반 영상 처리, 기하학 변환 영상 처리, 영상 검색 및 실시간 비디오 처리기법 등을 OpenCV 등의 개발도구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컴퓨터비전 알고리즘이 요구되는 전문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UI/UX (UI/UX) 3-3-0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통한 감성적 디자인을 학습하고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제품, 서비스 혹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데 있어 감성공학 및 지각능력을 갖춘 실습 등을 바탕으로 UI/UX 디자인을 설계하고 상호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자의 사용자 경험을 기초로 설계자의 기획능력과 프로그래밍 설계에 대한 경험을 적용하여 설계 및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보안 (Computer security) 2-2-0

정보보호의 개념과 핵심원칙을 학습하고 웹에 기반하는 관리적 보안과 기술적 보안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다양한 암호학 기술과 네트워크 보안 기술에 대하여 심도있게 공부하여 VPN, SSL, PKI등의 기술에 대한 필수 지식을 함양한다.

딥러닝 (Deep Learning) 3-3-0

본 과목은 딥러닝의 기초가 되는 신경망의 원리, 딥러닝의 학습 원리, 그리고 딥러닝을 위한 다양한 모델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RBM, Autoencoder, CNN, GAN, RNN, LSTM, Attention Mechanism, Reinforcement Learning의 원리와 이를 이용한 객체 인식, 분류, 분석 등의 실제 응용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현장실습(I) (Field Training(I)) 3-4주

4주간 산업체의 현장실습을 수행함으로써 산업체의 업무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거나 향후 전공 학습에 대한 방향을 설정한다.

4학년 2학기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3-3-0

인공지능은 인간의 인지, 추론, 판단, 학습능력을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로 구현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4차산업혁명에 부흥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며, 지능정보사회를 이끌어갈 새로운 원천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최신의 다양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활용한 인공지능 패턴인식, 개별화 학습, 지능로봇, 자율주행, 지능시스템, 스마트홈 등을 개발하기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

CASE TOOL ( Case Tools ) 3-3-0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그에 따른 소량다품종생산이 필요한 글로벌 경쟁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IT(Information Technology)가 기업경영의 필수적 도구화가 되었다.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유지관리의 일부 또는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보증하고, 개발기간을 단축하며, 유지관리에 필요한 노력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CAT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가 소프트웨어의 개발지원도구로서 널리 활용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육과정에서는 CASE TOOL의 필요성과 부문별 개발도구의 종류 그리고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 자동화 개발도구를 활용하는 기초지식을 갖춘다.

취업과진로(Employment and Career ) 3-3-0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원하는 기업으로의 취업을 위해 필요한 요소하고 올바른 취업전략을 수립하여 취업의 기회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산업체의 전문가로부터 기업의 수요 인력 분석방법,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그리고 모의면접 방법 등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III) (Capstone Design (III)) 2-0-4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기술이나 제품의 기획부터 개발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고 학생들 스스로 기획, 설계, 제작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키우고 팀워크 능력과 리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VR/AR (VR/AR ) 3-3-0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이해와 사례, 트렌드 및 개발 플랫폼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VR/AR 앱 혹은 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도록 실무 프로세스에 대해 강의를 진행한다.

현장실습(II) (Field Training(Ⅱ)) 3-0-0

4주간 산업체의 현장실습을 수행함으로써 산업체의 업무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거나 향후 전공 학습에 대한 방향을 설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