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Connect KNUT

본문 시작

한국교통대, ‘항암제 후보물질의 친환경 합성법 개발’

  • 조회 : 614
  • 등록일 : 2020-01-23
사이언티픽 리포츠 연구성과.jpg ( 92 kb)
한국교통대, ‘항암제 후보물질의 친환경 합성법 개발’

국립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 식품생명학부 생명공학전공 정경환 교수, 문기성 교수, 이향렬 교수 연구팀은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합성법으로 항암제 후보물질들을 손쉽게 재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다.

일반적으로 화합물을 합성할 때는 휘발성 유기용매 및 고독성 또는 고가의 촉매가 필요하나 이번 연구에서는 유기용매 대신 물을 사용하고 촉매로써 자연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포도산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생리활성물질을 손쉽게 합성할 수 있었다.

또한 합성된 생성물이 순수한 결정성 화합물로써 단순히 걸러서 회수할 수 있으므로 복잡하고 고비용의 분리과정인 크로마토그래피 등을 이용하는 분리과정이 전혀 필요하지 않아 이러한 방법을 이용할 경우 누구나 손쉽게 원하는 화합물을 합성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합성된 화합물들을 방광암 유래세포(EJ 셀)를 이용하여 항암효과를 검증하고 브라인슈림프를 이용한 in vivo 독성시험을 통하여 고효능, 저독성의 활성물질을 발견하게 되었다.

제 1저자인 생명공학전공 석사과정 변홍주 학생은 “그 동안 했던 노력들이 좋은 결과를 보여 기쁘고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향렬 교수는 “자연에서는 수용액 상태에서 천연물인 단백질이 화합물을 합성한다.”며“이번 연구성과는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생합성법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이러한 친환경 합성법을 활용하여 더 다양한 생리활성물질들을 개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기본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1월 23일에 게재되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