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Connect KNUT

본문 시작

충주대 김성룡 교수, ‘가장 많이 접속된 논문 1위’ 화제

  • 조회 : 1745
  • 등록일 : 2008-11-18
 
 

충주대 김성룡 교수, ‘가장 많이 접속된 논문 1위’ 화제


『폴리카보네이트 저온충격성 향상기술』발표로 세계적 관심 모아



충주대학교 나노고분자공학과의 김성룡 교수팀의 논문이 고분자 분야 세계 최고 권위지 중의 하나인 Journal of Applied Polymer Science에서 최근 6개월 동안 가장 많이 접속된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논문은 김 교수팀이 금년 9월에 게재한 「실리콘 오일이 폴리카보네이트의 형태와 물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저온에서 취약한 폴리카보네이트의 충격성을 특정구조의 실리콘 오일을 첨가하여 현저하게 향상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교수는 "논문에 게재된 기술은 투자비용이 높은 합성공정을 거치지 않고 기존의 고분자 가공공정에서 소량의 실리콘을 첨가해서 지금까지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폴리카보네이트의 저온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산업적으로 적용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학교에 부임하기 전에 10여 년 동안 회사연구소에서 폴리카보네이트 수지에 대하여 연구한 경험이 본 논문 작성에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폴리카보네이트는 휴대폰이나 노트북의 외장재, 자동차의 헤드램프렌즈 등에 많이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올해 전 세계 생산량은 370만 톤 정도로 추정되며, 국내에서는 삼양화성, LG다우폴리카보네이트, 제일모직 등에서 생산 중이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