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소통광장

본문 시작

미래장학금 선발 기준에 대한 보완 요청 글의 상세내용 『 미래장학금 선발 기준에 대한 보완 요청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미래장학금 선발 기준에 대한 보완 요청
작성자 이* 수 등록일 2022-07-07 조회 1056
첨부  
학사 운영에 노력 중이신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학교에서 운영 중인 미래장학금과 관련하여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현재 한국교통대학교에서는 국가장학금의 성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학생에게 미래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래장학금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본인 또는 부모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인 학생으로서
2.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2학점 이상이고,
3. 평점평균 2.0 이상이고
4.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였으나 수혜받지 못한 자

그런데 현재 국가장학금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득구간 조사 결과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1~8구간인 학생으로서
2.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12학점 이상이고, (단, 등록장애인은 이에 무관하게 지원)
3. 백분위점수가 80점(교통대 평점평균 기준 2.80) 이상인 자(단, 기초/차상위계층은 70점(교통대 평점평균 기준 1.80) 이상, 등록장애인은 이에 무관하게 지원)
4. 1~3구간 학생으로서 백분위 점수가 70~79점인 자는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결국 미래장학금 대상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국가장학금 수혜를 받지 못한 경우에 지급하는 미래장학금의 성적 기준이 평점평균 2.00 이상으로 기초/차상위계층 기준 1.80 이상을 요구하는 국가장학금보다 성적기준이 높은 상황이 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해당 장학금 제도는 유명무실한 제도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운영을 할 것이라면 제도 자체를 폐지하거나, 성적기준을 현재보다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이 들어 제안을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미래장학금 선발 기준에 대한 보완 요청 글의 상세내용 『 미래장학금 선발 기준에 대한 보완 요청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답변 RE: 미래장학금 선발 기준에 대한 보완 요청
작성자 학생과 등록일 2022-07-11 조회 1045
첨부  
안녕하세요

미래장학금 제도에 대해 의견을 주신 점 감사드리며, 의견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현재 미래장학금은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여 대상이 되지 못한 기초 및 차상위 대상 학생을 지원하고 있으며
수혜받는 대상자는 국가장학금에서 C학점 경고 구제횟수를 소진하였거나 타대학 재학등으로 지원 수혜횟수를
넘겨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할 경우 미래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적기준은 12학점이상 취득, 평균평점 2.0이상으로 국가장학금 C학점 경고제 성적기준보다 높지만
국가장학금과 동일하거나 더 낮게 기준을 설정하는 사안은 타 교내장학금과의 형평성 및
최소한의 성적기준을 설정해야 하는 관점에서 어려운 사항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