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소통광장

본문 시작

현재 실행 중인 비대면 강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글의 상세내용 『 현재 실행 중인 비대면 강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현재 실행 중인 비대면 강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작성자 이* 준 등록일 2020-09-21 조회 1982
첨부  
현재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대학 수업이 모두 비대면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 역시 현재 비대면 수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1학기의 녹화된 VOD를 시청하는 강의의 방식이 수업의 질이 좋지 못하다는 많은 의견으로 인해 2학기에는 실시간 강의를 실행하고 있는데 이 실시간 강의가 오히려 수업의 질을 1학기보다 훨씬 떨어뜨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강의가 VOD와 실시간 혼합 강의 방식을 채택하여 진행 중에 있는데 이 방식에 많은 문제 점이 있습니다. 일단 이 수업 방식을 진행하는 것에도 같은 학과임에도 불구하고 강의마다 어떠한 강의는 VOD를 미리 시청하고 해당 수업 시간에 실시간 토론의 참여, 혹은 해당 수업 시간에 VOD를 시청한 후 바로 토론 참여 등 모두 다른 수업 방식, 그리고 ecampus, 구글 meet, zoom, microsoft teams 등 강의 마다 모두 다른 매채의 활용 등 전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정책 및 방식 전부 통일 되어있지 않고, 미리 수업을 시청하여 혼란 다른 수업과의 혼선 등이 1학기 보다 수업의 질을 훨씬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1학기 수업 방식의 질이 떨어지는 이유는 처음 하는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음성의 질, 강의 길이, 수업의 진도, 피드백 등의 이유가 있는데 2학기의 수업 방식의 질을 향상 시키는 방법은 1학기의 문제점들을 발판 삼아 확실하고 통일된 수업 방식, 정책을 정하여 진행하여야 수업의 혼선이 없고 학생들이 더욱 질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현재 비대면 수업의 개선 방안
1. 통일된 실시간 강의의 플랫폼과 강의 방식 사용
2. 미리 강의를 청취하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시간표 상의 수업시간에 강의를 청취 한 후 실시간 피드백과 토론의 방식, 혹은 1학기와 같은 단순 VOD 청취 방식
3. 강의의 문제, 일정의 변경 같은 사항의 빠른 전달
위의 3가지의 문제에 대한 개선을 요구드립니다.

현재 실행 중인 비대면 강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글의 상세내용 『 현재 실행 중인 비대면 강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답변 RE 현재 실행 중인 비대면 강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작성자 허민규 등록일 2021-06-01 조회 1528
첨부  
글제목: 현재 실행 중인 비대면 강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작성자: 이*준 글내용: 현재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대학 수업이 모두 비대면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 역시 현재 비대면 수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1학기의 녹화된 VOD를 시청하는 강의의 방식이 수업의 질이 좋지 못하다는 많은 의견으로 인해 2학기에는 실시간 강의를 실행하고 있는데 이 실시간 강의가 오히려 수업의 질을 1학기보다 훨씬 떨어뜨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강의가 VOD와 실시간 혼합 강의 방식을 채택하여 진행 중에 있는데 이 방식에 많은 문제 점이 있습니다. 일단 이 수업 방식을 진행하는 것에도 같은 학과임에도 불구하고 강의마다 어떠한 강의는 VOD를 미리 시청하고 해당 수업 시간에 실시간 토론의 참여, 혹은 해당 수업 시간에 VOD를 시청한 후 바로 토론 참여 등 모두 다른 수업 방식, 그리고 ecampus, 구글 meet, zoom, microsoft teams 등 강의 마다 모두 다른 매채의 활용 등 전혀 비대면 수업에 대한 정책 및 방식 전부 통일 되어있지 않고, 미리 수업을 시청하여 혼란 다른 수업과의 혼선 등이 1학기 보다 수업의 질을 훨씬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1학기 수업 방식의 질이 떨어지는 이유는 처음 하는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음성의 질, 강의 길이, 수업의 진도, 피드백 등의 이유가 있는데 2학기의 수업 방식의 질을 향상 시키는 방법은 1학기의 문제점들을 발판 삼아 확실하고 통일된 수업 방식, 정책을 정하여 진행하여야 수업의 혼선이 없고 학생들이 더욱 질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현재 비대면 수업의 개선 방안
1. 통일된 실시간 강의의 플랫폼과 강의 방식 사용
2. 미리 강의를 청취하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시간표 상의 수업시간에 강의를 청취 한 후 실시간 피드백과 토론의 방식, 혹은 1학기와 같은 단순 VOD 청취 방식
3. 강의의 문제, 일정의 변경 같은 사항의 빠른 전달
위의 3가지의 문제에 대한 개선을 요구드립니다.

===========================================================================================================
학사관리과입니다.

1. 통일된 실시간 강의의 플랫폼과 강의 방식 사용은 담당교원에 따라 실시간 강의를 LMS시스템의 파놉토 사용을 의무화하는 것이 양방향 수업으로 진행해야 하는 수업의 경우 수업진행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이 있어 ZOOM, 구글 글래스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시스템을 허용하여 담당교원의 재량으로 수업운영 방식을 정하여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2. VOD를 미리 시청하지 않고 정해진 수업시간에 VOD를 시청하고 이어서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부분도 담당교원의 수업운영 방식으로 정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으며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VOD를 수업 한주전 미리 업로드를 하고 시청하는 방식을 선호하거나 반대로 정해진 수업시간에 VOD를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어 담당교원 재량으로 진행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3. 물론, 1학기에 비대면 수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다고는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의 예측이 어려운 점이 있어 주차별 강의 운영에 대한 빠른 결정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향후, 안정적인 비대면수업 진행이 가능하도록 우리대학 LMS시스템 보완을 통해 수업운영 방식에 대한 공지를 최대한 빨리 공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대학의 모든 수업이 비대면 수업 진행으로는 수업의 질과 효과를 담보할 수 없는 실험·실습 및 실기, 그리고 대면수업 진행을 원하는 학생들의 수요 등을 감안하여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처음 접하는 코로나19라는 세계적 재난 상황에서 다양한 학생들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수업운영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리며, 우리대학은 대학본연의 목표인 교육의 질적 양적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수업운영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