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산학연·취창업

본문 시작

5G 기술에 필수적인 최첨단 방열필름 개발

  • 조회 : 3904
  • 등록일 : 2021-09-17
  • 교수 : 나노화학소재공학 김성룡
[2021-269] 한국교통대학교 김성룡 교수팀, “5G 기술에 필수적인 최첨단 방열필름 개발”(2021.9.16.).jpg ( 55 kb)
5G 기술에 필수적인 최첨단 방열필름 개발
국립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는 나노화학소재공학전공 김성룡 교수 연구팀이 5G 기술의 도약을 위해 꼭 필요한 그래핀 플로우라이드 기반 최첨단 방열필름 개발에 성공했다.

5G 기술의 도약을 위한 다양한 기술의 연구에 전세계의 연구자들은 총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최첨단 기술을 누가 먼저 개발하는지는 초미의 관심사이다. 이번에 개발된 방열필름은 전기적 특성과 열적 특성이 기존 소재에 비해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방탄복에 사용되는 소재를 나노화시켜 사용하여 얇은 두께에도 불구하고 기존 소재 대비 현저하게 강하면서도 질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차세대 폴더블 폰이나 웨어러블 전자기기 등의 개발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연구책임자인 김성룡 교수는 “자연에 존재하는 진주조개 껍질의 층 구조에 착안하여 불소를 포함하는 그래핀 폴로우라이드 층 사이를 아라미드 나노섬유로 견고하게 연결함으로써 매우 얇고 질기면서도 열전달 성능이 우수한 새로운 필름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방열필름이 우수한 열전도 특성을 나타내는 매커니즘을 이론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앞으로 관련기술의 개발이 가속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대학의 열악한 연구환경에서 뛰어난 연구결과를 도출하는 데에는 공동연구에 참여한 물리전공의 박병준 교수와 전기공학전공의 강형구 교수의 신뢰와 협력이 중요했으며, 앞으로 후배 교수들이 더욱 우수한 연구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학제간 공동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지원사업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 연구의 결과는 엘세비어(Elsevier) 출판사에서 발행하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화학공학저널(Chemical Engineering Journal, 임팩트 팩터 13.3)에 게재되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