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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융합기기

전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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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스마트융합기기 융합전공과정 이미지

Smart Convergence Device

스마트융합기기

스마트융합기기 융합전공과정 개요

  • 스마트융합기기 산업은 기존 전통적인 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IT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본 교육과정은 기존 산업의 스마트화(지능화, 연결성, 융합성) 실현과 새로운 산업으로 확장이 가능한 스마트 부품, 차세대 소프트웨어, 스마트 시스템과 더불어 이를 제조하기 위한 설계 및 공정장비 등을 포함한 미래가치 창출형 산업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음.
스마트공간

스마트 공간

스마트카

스마트 카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융합기기 전공 능력

  •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
  • 공학적 도구 활용 능력
  • 지능적 문제접근 능력
  • 직업적 윤리적 책임감
  • 현장 적합형 실무 능력

교육 목표

  • 본 전공의 궁극적인 교육 목표는 다양한 설계 교육 및 프로젝트 기반의 융합교육을 통한 스마트융합기기 분야의 제품 개발 능력을 갖춘 실무중심의 인재양성에 있음.
  • 본 전공의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인력 양성이 가능함
    • 부품산업의 생산성 고도화를 실현하고 부품 기반 지능화 솔루션 산업 수요 대응 인력 양성
    • 부품 기반의 지능화 솔루션 산업의 수요에 대응하는 부품-기기-SW 융합 인력 양성

교육 과정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

(※교과목 변경 예정 : 2학년 주간 수업, 3~4학년 야간수업)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에 관한 표입니다.

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학점계
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동계방학 1학기 하계방학 2학기
이론
(과목명)
융합기초(3) 디자인씽킹(3) 융합설계기초(3) 제품설계(3) 제품개발응용(3) 스마트융합기기 실무 세미나(3) 18
현장실습* o o 6
캡스톤 디자인 o o 6
학점계 3 3 3 6 3 6 3 3 30

* 현장실습은 3학점까지 인정
* 현장실습과 스마트융합기기실무세미나 중 한과목을 선택하여 수강

참여교수진(주임교수 Tel : 841-5165 / E-mail : clim@ut.ac.kr)

교육과정은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 기계공학, 산업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전공이 융합하여, 제품 구상부터 설계, 제작까지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참여교수진

참여교수진에 관한표입니다.

구분 교수명 소속 전공분야 담당 예정 교과목
주임교수 임정수 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

스마트 융합기기 기초 세미나
캡스톤디자인

2 임동건 전자공학과 반도체공정 융합설계기초
캡스톤디자인
3 황면중 기계공학전공 로봇공학 및 제어 스마트 융합기기 실무 세미나
캡스톤디자인
4 정성엽 기계공학전공 동역학 및 로봇공학 스마트 융합기기 기초 세미나
캡스톤디자인
5 구본근 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구조 제품설계
캡스톤디자인
6 송석일 컴퓨터공학전공 데이터베이스 스마트 융합기기 기초 세미나
캡스톤디자인
7 김봉근 소프트웨어학전공 컴퓨터비전 융합설계기초
캡스톤디자인
8 곽정환 소프트웨어학전공 인공지능 제품개발 응용
캡스톤디자인
9 이혁수 산업디자인전공 제품/UI▪UX디자인 제품개발 응용
캡스톤디자인

스마트융합기기 융합과정의 특징

  •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Kasu Schwab)이 주창한 용어로서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산업혁명 시대를 의미하며, 이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통합시키고,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 삶에 관여하는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 신기술의 융합 및 그로 인한 사회 전반의 혁신적 변화를 의미함. 주요 핵심 기술(또는 키워드)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IoT),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등), 3D 프린팅, 나노 기술 등이 있음. 이러한 주요 핵심 기술은 지능적 기능을 수행하는 ICT 관련 스마트 부품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

취업연계 방안

  • 캡스톤디자인 수업에 기업체 인사들이 설계단계에서 문제해결 과정, 평가 전반에 걸쳐 참여함으로써 취업 연계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프로젝트 수업을 많이 편성하여 실제 주제를 기업에서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가능하여 학생들이 취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