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진로

학과안내

본문 시작

유아특수교사

하는 일

  •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 유아특수교사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교육하며, 법률의 명칭에서 장애인 등으로 표기함으로써 장애인 등록을 하지 않고도 조기선별 및 진단·평가를 통해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주로 특수교육대상 영유아)을 포함하여 교육한다.

  • 특수학교 또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서행동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장애 등이 있는 학생들을 교육한다.

  • 지적장애 담당교사는 평균 이하의 지적능력과 적응 행동 결함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사회적응력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

  • 지체부자유 담당교사는 상지, 하지 및 체간(몸통)의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학생의 신체적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도구를 고안하고 사용한다.

  • 청각장애 담당교사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보청기를 이용한 청능훈련, 독화지도, 발어지도 등의 의사소통 훈련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 시각장애 담당교사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시력을 통한 학습에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점자지도, 일상생활적응훈련, 보행기술 등을 가르친다. 고등학교 이후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마사지, 지압, 전기치료 등을 가르치기도 한다.

  • 정서행동장애 담당교사는 정서표현이 극단적이거나 편향적인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고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에 중점을 둔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특수학교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특수학교교사는 2016년 약 22천 명에서 2026년 약 23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1천 명(연평균 0.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수학교 교사는 2017년 총 19,327명으로 2010년 대비 26.8% 증가하였다(교육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17)」).

유아특수교사가 되는 길

특수교사로 일하려면 먼저 대학교에서 특수교육 관련 전공을 하고 특수교사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대학원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한 후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우리 학과는 특수교사 중 유아특수교육과 전공으로 유치원 특수교사가 될 수 있다. 4년제 대학의 특수 교육 관련학과의 교육과정은 각 장애 특성의 이해, 장애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장애 진단 평가 방법, 특수학교교육과정,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전공의 경우 주로 장애 특성 이해와 장애영역별 교수-학습방법이 주요 학습 내용이다. 특수교육 대학원은 장애 영역을 세분하여 그 특성과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게 된다.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학교교사로 임용되어 3년 이상 학생을 지도한 경력이 있는 교사는 특수 교사 1급 자격 취득을 위한 연수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일반교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교육대학원과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하면 특수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특수학교(유치원) 2급 정교사(교육부 교원자격 발급권한 위탁기관)

보육교사

하는 일

  •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 교육적 측면의 지식을 갖춘 전문가로서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정서적·지적 발달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 또한 영양·위생·안전을 위한 보호서비스를 통해 영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다.
  • 위탁된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의 발달수준, 건강상태, 연령 등에 따라 적절한 보육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관심을 상세히 관찰한 후 이에 맞는 보육방법을 결정하고, 교재를 선택하여 지도한 후 그 결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한다.
  • 그림책, 놀잇감, 악기 등을 이용하여 영유아의 정서와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며, 균형 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생활습관을 지도한다.
  • 영유아를 집으로 보낸 뒤에는 교실이나 교구 등을 정리하고 비품을 관리한다. 또한 보육일지에 기록한 관찰 내용과 지도 경과를 살피고 영유아의 보육 상태를 평가하여 부모들과 아동들의 성장에 관련된 문제를 상담하기도 한다.
  • 한 명의 보육교사가 여러 명의 영유아를 돌보기 때문에 업무를 도와주는 보조 보육교사나 자원봉사자를 두기도 한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보육교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2016년 약 264.8천 명에서 2026년 약 32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59.3천 명(연평균 2.0%)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17년 발표한 국가별 출산율을 보면 한국은 2017년 기준 합계출산율 1.05명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 수준을 보이고 있다. OECD 국가의 출산율은 평균 합계출산율이 1.68명이다.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신생아 수는 약 35만 7천 명인데 이는 1970년의 신생아 수가 약 100만 명 이상인 것과 비교할 때 65% 가깝게 신생아 수가 급감한 것이다. 정부는 저출산 대책으로 무상보육, 양육수당 지원 등 보육정책을 통해 출산율을 높이는 정책을 펼쳐왔다. 누리과정, 보육지원 등 보육 관련 사회복지 정책이 확대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보육 교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보육시설도 다양해져 국공립어린이집 외에 가정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부모협동어린이집(자체적으로 구성하여 운영되는 어린이집) 등 다양한 시설이 생겨났으며 해당 시설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도 증가하고 있다.

보육교사가 되는 길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 관련 교과목(17과목, 51학점)을 대학에서 이수하거나 대학원 또는 보육교사 관련 교육훈련시설(보육교사교육원)의 과정을 이수하여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보육관련 석사학위만으로는 보육교사를 할 수 없으며 보육교사 자격 관리 사무국에서 제시한 교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보육교사 자격 관리 사무국에서 제시한 교과목과 관련한 학점을 이수하면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보건복지부가 2016년 3월부터 ‘영유아보육법 시행 규칙’을 정해 시행하면서 보육교사 양성 과정에 대면교육이 강화됐다. 기존 17개 교과목 중 보육 교사론, 아동권리와 복지,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음악, 아동수학지도, 아동안전관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등 9개 과목을 대면교과목으로 지정하고 출석수업과 실습시간을 기존 4주 160시간에서 6주 240시간으로 80시간 확대했다. 유아특수교육학과에서는 교육과정에 보육교사 자격 관리 사무국에서 제시한 교과목을 모두 개설하고 있으므로 졸업과 동시에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보육교사 2급(한국보육진흥원)

CDR :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에 관한 표로 구분, 진로탐색기(1학년), 경력 개발기(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4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진로 탐색기
(1학년)
경력 개발기
(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
(4학년)
교양교과 신입생 세미나
미래사회와 창의적 인재
한국사
논리적 사고
실용영어 등
전공교과 유아특수교육
유아교육론
특수교육학
영유아발달과 장애이해
특수교육과정론
유아언어교육
장애학생통합교육론
청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유아교육과정
유아동작교육
장애유아미술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아동안전관리
장애아지도와 행동지원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특수교육공학-창의적종합설계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장애유아수학교육
유아특수교과교재연구 및 교수방법론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시각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학생교육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유아특수교과교육론
유아특수교육논리 및 논술
유아과학교육
유아특수교사론
학습장애학생교육
유아건강교육
부모교육론 및 장애아 가족지원
아동복지
유아사회교육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특수학급 및 기관운영 관리
영유아생활지도와 상담
건강장애학생교육
교직과목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봉사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직실무
교육실습
보육실습
비교과 스킨스쿠버
컴퓨터활용능력
수어기초 및 심화반 임용고사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