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성인학습지원센터

본문 시작

 

스포츠지도사

하는 일

  • 건강유지, 신체기능 강화, 힘의 증진 그리고 심리적 안정 등을 위하여 개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각종 운동 및 스포츠의 방법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직업 전망

고용정보원(2019)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스포츠강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공공체육시설 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5년에는 22,662개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체육시설 수의 증가 추세는 스포츠강사의 고용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최근에는 청소년, 고령자 등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도 향후 스포츠강사의 고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건강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직접 참여하는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스포츠를 관람하며 즐겼지만 점차 회사나 온라인, 지역의 스포츠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골프, 스키, 수영, 헬스 등 각종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을 찾는 등 생활체육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민간사업스포츠시설이외에 지자체에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방과 후 학교 등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강좌가 개설되는 것도 스포츠강사의 고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일자리가 시간제근무 등 다소 불안정한편이어서 규모가 큰 스포츠시설이나 공공기관 운영 기관 등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에 취업하는데 경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지도사가 되는 길

스포츠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종목의 실기와 이론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해당 종목의 관련 학과나 사회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등 체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해당종목의 운동선수나 코치로서의 경험이 있는 사람도 입직에 유리하다. 관련자격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고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인 전문스포츠지도사, 생활스포츠지도사, 유소년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등이 있다.

관련 자격증

스포츠지도사(전문, 생활, 노인, 유아, 장애인) 1, 2급 (문화체육관광부)

CDR :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에 관한 표로 구분, 진로탐색기(1학년), 경력 개발기(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4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진로 탐색기
(1학년)
경력 개발기
(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
(4학년)
교양교과 K-MOOC 활용
옴니버스특강
K-MOOC 활용
전공교과 한국체육사
노인체육론
운동역학
스포츠윤리
수영1/2
댄스스포츠
테니스
하계스포츠1
동계스포츠1
이론 실기 스포츠마케팅
스포츠현장실습1/2
스포츠복지종합설계2
해양스포츠2
동계스포츠4
운동생리학
유아체육론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지도법
특수체육론
스포츠교육학
체육학연구법
스포츠복지종합설계1
배드민턴1/2
필라테스1/2
골프1/2/3
조정1/2
승마1/2
노인체육실습
유아체육실습
특수체육실습
하계스포츠2
해양스포츠1
동계스포츠2/3
비교과 진로 탐색
체험프로그램
취업캠프
동아리(학습 및 실기)
산업체 특강
취업박람회 견학
면접방법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개발 영어 특강 영어능력향상
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준비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