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진로

전공소개

본문 시작

빅데이터분석가

  • 빅데이터분석가는 대량의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해서 이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모델을 만들어 사람들의 행동패턴이나 시장경제 등을 예측할 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저장 및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을 통한 정보 제공 등의 과정을 담당한다.
  • 빅데이터를 어떻게 추출하고, 어디에 활용할 것인지 기획을 하는 일부터 시작한다.
  • 기획을 통해 분석할 빅데이터 자원이 확보되면 품질을 관리해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하고, 실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을 거친다.
  •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플랫폼 개발 및 빅데이터 분석 업무를 할 때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일을 해야 한다.
  • 이렇게 나온 분석 자료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 기업에서는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하기도 하고, 생산이나 마케팅 전략을 짤 때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기도 한다.
  • 이밖에도 사기방지, 위험관리, 보안 등을 위한 자료로도 쓰이고 있다.

산업공학기술자

  • 산업공학기술자는 기업경영에 대하여 사회과학의 전문지식과 함께 자연과학과 원리를 응용하여 경영의 여러요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조직적으로 조정한다.
  • 플랜트 레이아웃 및 시설을 계획하고 설계하며 새로운 기계 및 설비를 연구하고 적용한다.
  • 생산을 위한 최적의 수준을 결정하고 기계, 원자재 및 자원의 최적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경영 기획, 기술 전략, 경영 정보 시스템 등과 같은 분야에서 회사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고 사업전략과 경영관리 방법을 모색한다.

경영컨설턴트

  • 경영컨설턴트는 기업경영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연구하며, 사업추진에 관한 상담과 자문을 제공한다.
  • 기업의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에 진단과 지도를 돕는다.
  •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재무관리와 회계의 진단과 지도를 돕는다.
  • 물품의 생산, 유통관리, 판매관리 및 수출입 업무에 대한 상담, 자문, 조사, 분석을 한다.
  • 기업 경영의 전반에 대한 상담, 자문, 조사, 분석, 평가, 확인, 대행 등을 수행한다.
  • 기업으로부터 컨설팅 업무를 위탁받기 위해서는 관련 프로젝트를 수주받는 것이 일반적이며 프로젝트 제안서를 작성하고 발표한다.

고객관리시스템(CRM)전문가

  • 고객관리시스템전문가는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하여, 고객의 특성에 기초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을 연구하고 설계한다.
  •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 및 기업의 전략, 목표 등을 분석하여, 기업의 비즈니스와 연관시켜 효과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을 연구설계한다.
  • 고객관계관리(CRM)와 관련된 최신 정보기술의 동향을 파악, 분석하여 차후의 정보기술 변화에 대비한다.
  • 기업의 사용자에게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교육과 기술적 자문을 실시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