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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전공소개

본문 시작

기계공학기술자(일반)

하는 일

  • 기계분야에 대한 각종 과학기술 정보 및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산업표준화 및 사내 기술규격표준, 기술정책을 입안하고 생산·설비 관리기술 향상을 위해 연구한다.
  • 기계부문의 설비·건설·정비 계획 등 각종 기술적 조정업무를 수행하고 기존 설비시설의 용량, 규격, 형식 등을 검토한다.
  • 확장·증설하는 설비와 기존설비와의 상관관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기술 및 설비 관리제도를 설정하고 설비의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 기술용역의 범위, 제출자료, 훈련계획 등 기술용역계약에 포함되는 제반 기술사항의 작성·검토 업무를 총괄하며 확장설비건설을 위한 용역의 범위 조정, 건설요원의 소요판단 및 조정, 구입사양서 검토 및 조정 등 각종 기술적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 각종 도면을 검사하고 관련내용을 확정하여 용역설계 시 용역발주를 위한 과업지시서의 작성 및 설계자료의 검토·보완 업무를 수행한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기계공학기술자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2016년 약 108.6천 명에서 2026년 약 117.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8.5천 명(연평균 0.8%)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2017)」에 따르면 기계산업 종사자 수는 2006년 82만1천여 명에서 2016년 110만3천여 명, 사업체 수는 2006년 4만8천여 개에서 2016년 7만7천여 개로 10년 동안 각각 약 1.3배, 1.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계산업은 기본적으로 모든 산업에 생산설비를 공급하며 그것이 생산제품의 품질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제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산업이자 뿌리산업에 해당한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각종 생산시설 자동화와 맞물려 이러한 자동화 시설을 개발하거나 운영/ 관리하기 위한 기계공학기술자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로봇의 형태는 아니지만 자동화 설비도 로봇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자동화설비 컨설팅분야, 설계분야 관련 고용이 늘 수 있다.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전략 변화로 인해 해외 공장 이전이 확대되고, 해외공장 이전으로 인한 고용이 감소할 수 있다.

기계공학기술자는 고급인력이므로 기업의 프로젝트 감소로 인한 고용불안 요소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연구개발 분야에서 꾸준히 고용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의 확장으로 협동로봇 등의 산업용 로봇 등이 크게 늘고 있으며 국내에도 이러한 로봇을 생산하는 업체가 3~4개 만들어졌다.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가 내연기관자동차를 대체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경우 기존 자동차 산업에 비해 기계적 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이 줄 것으로 보여 기계공학자 고용에는 다소 불리할 수 있다. 기계 융복합 분야로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3D프린팅에서 프린터의 기구 개발, 적층기술 등은 기계공학기술자의 분야이므로 해당 인력의 일자리 창출은 긍정적이다. 마지막으로 환경과 에너지 분야를 고려할 때 친환경 에너지와 에너지 절감이 강화되면서 친환경 발전 등 탈원전 등으로 인해 신재생 발전 및 에너지 절감 기술이 늘수록 해당 인력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계공학기술자가 되는 길

대학에서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생산기계공학 및 정밀기계공학 등의 일반기계 공학을 전공하거나 자동차공학, 항공우주공학, 조선공학 및 철도공학과 같은 제품 분야별로 전공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로봇공학이나 메카트로닉스공학, 자동화공학 등 타 학문과 융복합된 학과를 전공하는 경우도 많다. 연구·개발 업무나 고급설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 진학하여 더 전문 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유체 및 열공학, 소성 등의 가공공학, 에너지 및 재료공학, 동역학 및 제어공학 등 기계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최근 기계제품이 전기·전자 기술과 접목되고 자동화됨에 따라 전기 및 전자에 대한 기본지식과 함께 자동화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관련 자격증

기계기술사, 기계설계기사/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정밀측정산업기사/기능사, 치공구설계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차량기술사,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조선기술사/기사/산업기사, 철도차량기술사/기사/산업기사, 건설기계기술사, 건설기계설비기사/산업기사, 농업기계기사/산업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산업기계설비기술사,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승강기기사/산업기사, 설비보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술사/기사/산업기사,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진로

각종 기계장비 생산업체(두산, 위아, 와이지-원, 볼보건설기계, 한국공작기계 등), 전자업체(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완성차 및 부품업체(현대, 기아, 르노삼성, 만도, 보쉬, 한라공조 등), 냉동공조회사(LG전자, 삼성전자, 오텍캐리어, 센추리, 위니아 등), 로봇업체(현대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한화정밀기계 등), 항공기 제작 및 부품업체(KAI, 대한항공, LIG넥스원, 삼성테크윈,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조선업체(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등), 기술직 공무원, 국공립연구소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산업용기계설계기술자

하는 일

  •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의 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요구품질에 대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한다.
  • 설계 순서, 방법, 일정, 인원, 목표, 예산 등을 산정하고 계획을 수립한다.
  • 설계의 목표사양과 기능·성능을 검토하여 만족하는 설계 요소품, 기구모듈을 선정하고 선정된 모든 기계요소를 조합하고 배치한다.
  • 구동방식의 결정, 구성요소의 선정, 구성요소의 종합하여 최적의 시스템을 구성한다. 선정된 기계 요소품에 관련된 설계변수를 선정한다.
  • 부품별 제원, 성능곡선표,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계산에 반영한다. 설계사양 및 구성요소를 확인하고 설계 컴퓨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D도면을 작성한다.
  • 설계사항과 구성요소를 확인하여 공학적 해석을 수행하고 설계에 반영한다.
  • 설계영역에 따라 축설계, 동력전달시스템, 링크장치, 제동 및 완충장치, 구조물, 치구, 측정공구, 공압 및 유압장치를 설계한다.
  • 모델링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델링을 하며 설계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한다.
  • 설계도면에 따라 시제품을 제작하고 깨짐이나 뒤틀림 등 문제점을 파악한다. 도면, 파일, 설계 DB 등을 관리한다.

자동차기술자

하는 일

  •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하여 관련 자료를 검토·분석한다.
  • 각종 부품 및 전체 디자인을 설계한다.
  • 부품의 형상과 재료 및 배치를 결정한다.
  • 엔진, 변속기 등 주요 부품을 시험·평가하여 개선점을 설계에 반영한다.
  • 자동차의 전체적인 성능을 시험·평가하고 개선점을 설계에 반영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시험, 설계비용을 절감한다.
  • 차량의 제조공정이공학기술상의 설계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 특수한 기능적, 조작적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설계를 수정한다.
  • 구성부품 제조 및 차량제조공정의 품질을 관리하고 기술을 지원한다.

자동화설비연구원

하는 일

  • 각종 자료수집 및 실사를 거쳐 자동화설비 개발 및 운용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 생산공정, 하드웨어, 구동부(actuator), 센서, 소프트웨어 등 자동화설비의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제품을 설계한다.
  •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설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납품된 설비에 대해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기도 한다.
  • 관련부서의 기술자들과 연구·개발·설계에 관하여 협의한다.

항공기기술자

하는 일

  • 일반 항공기나 특수목적의 항공기 또는 기타 관련된 항공기를 초기설계 한다.초기설계 후에 항공기 부품을 설계·개발한다.
  • 비행체 원형(原型)을 제작·시험한다. 원형의 시험이 성공적이면 생산을 시작하며, 이러한 과정의 모든 단계에 참여한다.
  • 항공기기체 구성품(날개, 동체, 착륙장치, 조종시스템 등)의 설계·개발을 전문으로 하기도 한다.
  • 지상 또는 비행시험에 관한 프로그램의 분석이나 소음 및 진동해석, 열역학적 해석 또는 추진시스템의 개발을 전문으로 하기도 한다.
  • 항공사에서 장비의 구입·보수·운용에 관한 기술적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냉동공조설계원

하는 일

  • 기본설계, 부하계산, 장비용량계산 설계도서 등을 확인하고 설계의 적합성을 검토한다.
  • 현장조사, 법규검토, 인증제도 검토,예정가격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에 적합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설계사양을 정의하고 시스템을 검토하여 냉동공조시스템과 레이아웃을 생성하는 기본설계를 한다.
  • 공학적 계산식을 활용하여 열원장비, 공조장비, 반송기기 등에 대한 용량을 산정하고 요구사항에 적합한 장비 및 부품을 선정한다.
  • 설계도서에 따라 소요되는 재료비 및 노무비를 계산하여 공사원가를 산출한다.
  • 구조체의 열전달, 실내외 온도·습도 조건 등을 고려하여 취득열량 및 손실열량을 계산하고 냉·난방부하를 산출한다.
  • 요구사항과 현장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냉동공조설비에 적용할 설계도서, 시방서, 매뉴얼 등을 작성한다.

로봇기구개발자

하는 일

  • 로봇 수요자의 요구 및 로봇이 수행할 작업, 운용 환경, 제약조건, 관련 기술, 관련 규정, 개발 유효성 등을 검토하여 개발 기획서를 작성한다.
  • 개발할 로봇의 개념을 정의하고 외관을 고안하여 개념도를 작성한다. 축(shaft), 브래킷(bracket), 케이스(case), 몸체(body), 기어, 풀리 등 개발에 필요한 요소부품과 재료를 선정하고 요소부품 중 표준화된 부품이 아닌 경우 신규 부품을 설계한다.
  • 로봇기구의 요소 및 구조 부품을 3D모델링 하고 구조해석과 동역학해석 결과를 상세설계에 반영한다. 개념 설계 및 구조해석 결과에 따라 상세 설계를 한다.
  • 로봇주행 장치, 로봇 설치대 등 주변 장치와 치공구 등을 설계한다. 엔드이펙터(end effector, 로봇이 작업을 할 때 작업 대상에 직접 작용하는 기능을 가진 부분)를 설계한다. 시제품을 제작한다.
  • 로봇의 기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통합하여 조립하고 기능, 성능, 신뢰성 시험 및 필드테스트를 수행한다.
  • 로봇을 포함한 전체 작업 시스템을 검토, 설계하고 제작된 모듈을 조립하여 로봇시스템을 완성한다.

CDR :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에 관한 표로 구분, 진로탐색기(1학년), 경력 개발기(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4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진로 탐색기
(1학년)
경력 개발기
(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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