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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학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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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 기계설계전공 교과목 개요

창의공학설계(Creative Engineering Design)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기계 설계 과정에서 해결되어야 할 제반 문제들에 대한 종합적인 설계 기법을 다루고 설계의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시키고 설계과정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설계절차를 이해시킨다. 또한 기계설계를 응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응력해석, 진동해석, 제어, 요소설계, CAD 등을 포함한 기초 및 응용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특정한 대상에 응용시키는 설계과정을 체험한다.

공학컴퓨터활용(Basic Engineering Software)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정보화 시대에 발맞추어 개인의 컴퓨터 활용 및 표현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워드프로세서, Excel, Powerpoint 등을 이용하여 각종자료의 작성, 계산 및 시각적 표현을 위한 처리과정과 컨텐츠를 설계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기계제도(Mechanical Draw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투상법을 이해하고 주요 기계요소의 투상을 통하여 KS 및 ISO 규정에 의한 작도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정확한 도면의 해석 및 작도능력을 기른다.

기계공작법Ⅰ(Manufacturing ProcessesⅠ)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기계, 기구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이의 제작 및 작동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이의 활용 능력을 기르고, 기계적 성질을 이해하여 주조, 용접, 소성가공, 절삭가공, 특수가공방법 등을 이해한다.

기계자동차항공공학 전공탐색(Major Matching)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전공 및 진로탐색, 새로운 학문으로의 연착, 교수와의 유대관계를 돕는 교과목으로 기계공학전공, 자동차공학전공, 항공·기계설계전공의 각 전공분야 소개와 전공 및 진로 탐색 활동을 지원한다.

정역학(Engineering Mechanics : Static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공학적인 문제를 해석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부분은 물체에 작용하는 힘들의 영향을 해석하는 것이며, 역학의 전반적인 이해는 공학분야에서 필수적이다. 따라서 역학의 기본원리와 공학적인 응용을 다루는 정역학은 공학에서의 중요한 기초학문이다. 정역학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으로서는 역학적 해석에 필요한 힘과 모멘트, 평형, 마찰, 중심과 도심, 일, 관성모멘트 등에 대해서 다룬다.

프로그래밍언어(Programming Language)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프로그래밍언어로 많은 부분에서 활용성과 응용성이 높은 C언어의 구조를 이해한 후, 논리구성을 위한 실습을 통하여 기계공학에서 요구되는 실용적 프로그램 작성능력을 배양시킨다.

기계공작법Ⅱ(Manufacturing ProcessesⅡ)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기계, 기구, 구조물 기타 제작에 있어서 가장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주조, 용접, 소성가공, 절삭가공 등에 있어서 기본적인 이론과 기술을 중심적으로 다룬다.

기계재료(Mechanical Material)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기계 및 항공기 재료의 기본 성질을 이해하기 위하여 물질의 내부구조, 운동역학, 결정결함, 상평형, 전기적 성질, 자기적 성질, 기계적 성질과 구조와의 관계 등에 관한 기초적 이론을 중심으로 금속 및 합금재료, 세라믹재료, 복합재료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고체역학(Solid Mechanic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힘의 평형, 기하학적 적합조건, 그리고 힘-변형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연속변형체의 역학을 소개한다. 응력과 변형율의 해석, 비틀림, 보의 전단력과 굽힘모멘트, 처짐 등 구조물의 해석방법 등을 다룬다.

유체역학(Fluid Mechanic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유체의 특성을 기초로 한 유체정역학, 유체운동학, 동역학 및 운동방정식, 베루누이방정식, 에너지방정식, 차원해석법을 이상유체 및 실제유체, 압축성유체에 적용하여 유동 특성과 계측방법 등을 습득하여 유체공학적 개념을 확립한다.

기구학(Engineering Mechanism)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여러 가지 기구에 대한 변위, 속도 및 가속도 해석을 수치적 방법을 집중 연구하고, 캠 기구, 기어 등의 해석방법 등에 응용확대를 도모하여 기구학적 설계 문제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인다.

항공기체Ⅰ(AirframeⅠ)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항공기 기체의 기본이론 교육을 바탕으로 항공기 기체 정비와 제작실무를 위한 항공기 기체 구조의 제작, 수리를 중심으로 수업하고, 항공기 착륙 장치와 조종 장치의 정비기체 분야에 관하여 수업한다. 또한 재료, 정밀측정, 배관, 용접, 판금 등의 이론도 배양한다.

공업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미분, 적분, Laplace 변환, 선형대수이론, 해석기하학 등의 학습을 통해 기계설계의 역학적 문제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수학능력을 배양한다.

CAD(Computer Aided Design)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CAD시스템에 관련된 기초적인 내용과 제반 설계 과정에서 컴퓨터의 응용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더 나아가서는 CAM과 CAE를 병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응용고체역학(Apply Solid Mechanics)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힘의 평형, 기하학적 적합조건, 그리고 힘-변형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연속변형체의 역학을 소개한다. 응력과 변형율의 해석, 비틀림, 보의 전단력과 굽힘모멘트, 처짐 등 구조물의 해석방법 등을 다룬다.

열역학(Themodynamic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열에 대한 기초이론으로서 제 1법칙, 제 2법칙, 증기이론, 에너지법칙, 엔트로피이론, 각종 동력 사이클, 연소이론 등을 습득시켜 이에 대한 응용학문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계측공학(Instrumentation Engineering)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계측공학(計測工學, instrumentation engineering)이란 물리량, 화학량의 측정에 필요한 계측이론과 측정된 데이터의 통계적 처리방법 등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계측이란 용어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양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방법·수단을 강구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계측시스템은 측정원리, 센서 관련 기술, 측정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계측 결과 운용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시스템해석(System Dynamics)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기계·전기·전자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모델링 요소의 개념과 기초적인 활용을 소개하고 자동제어시스템 설계를 위한 동적시스템의 기본 모델링과 해석 이론을 습득한다.

기체역학(Gas Dynamic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유체역학의 한 분야이다. 유체 중 액체의 운동은 압축성의 효과를 무시하고 논할 수 있는데, 기체역학의 경우에는 압축에 의한 밀도변화를 본질적으로 다룬다. 항공기 발달에 따른 초음속항공기의 설계 등 기체역학이 적용되는 범위는 매우 넓다. 기체의 운동상태나 기체 속 물체에 작용하는 힘 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유체역학에 포함된다. 액체와 달리 압축에 의한 밀도변화를 중요하게 다룬다.

항공장비공학(Aeronautical System Engineering)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항공기의 전기계통, 계기계통, 통신계통 및 항법계통의 기본원리와 구성을 이해하고 공유압 장비의 구조 및 작동 원리를 학습한다.

응용공업수학(Apply Engineering Mathematics)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미분, 적분, Laplace 변환, 선형대수이론, 해석기하학 등의 학습을 통해 기계설계의 역학적 문제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수학능력을 배양한다.

CAD응용(Apply Computer Aided Design)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CAD시스템에 관련된 기초적인 내용과 제반 설계 과정에서 컴퓨터의 응용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더 나아가서는 CAM과 CAE를 병행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계설계Ⅰ(Machine Design Ⅰ)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신뢰도 높은 공학설계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계하려는 기계장치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기능 및 작동원리를 이해시키며, 이의 해석과 설계방법을 배운다. 기계장치의 설계 예로서는 축, 기어, 벨트전동, 체인전동, 클러치, 브레이크, 동력나사, 패스너, 스프링, 베어링과 윤활 등의 설계 방법과 이들을 효과적으로 선택하여 견고한 기계 시스템을 구성하는 설계방법 등을 배운다.

항공기제조공학(Aircrft Manufacture Engineering)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항공기제조에 필요한 절삭 및 연삭이론을 기초로 하여 기본적인 공작기계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항공기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에 필요한 핵심기술 개발에 응용하고자 한다.

전산수치해석(Computer Advanced Numerical Analysis)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종 구조물의 역학적 거동에 관하여 해석하고, 이를 통하여 해석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의 활용능력을 길러,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응용열역학(Apply Themodynamics)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열에 대한 기초이론으로서 제 1법칙, 제 2법칙, 증기이론, 에너지법칙, 엔트로피이론, 각종 동력 사이클, 연소이론 등을 습득시켜 이에 대한 응용학문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동역학(Dynamic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동력학에서는 질점과 강체의 운동을 규명하고, 운동을 일으키는 힘과의 관계를 운동의 법칙, 일과 에너지, 역적과 운동량을 이용하여 해석함으로 기계공학상의 실제 역학문제 해결에 기초가 되게 한다.

자동제어(Mechanical Control)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자동제어는 항공, 기계, 전기, 유압시스템의 특성과 연속시간 제어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에 관한 내용으로 제어계의 상태공간 해석, 근궤적법, 주파수 응답법, 비선형 시스템 해석에 관한 지식을 교육함으로서 제어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능력과 응용능력을 함양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기로 한다.

항공역학(Aerodynamics)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비점성 이상유체식 유도. 기본해인 Source, Vortex, Doublet 해석, 박판날개이론, 말굽와류, 방법을 이용한 날개이론, 날개의 점성효과 소개, 날개의 압축성 효과 소개한다.

기계설계Ⅱ(Machine Design Ⅱ)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신뢰도 높은 공학설계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계하려는 기계장치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기능 및 작동원리를 이해시키며, 이의 해석과 설계방법을 배운다. 기계장치의 설계 예로서는 축, 기어, 벨트전동, 체인전동, 클러치, 브레이크, 동력나사, 패스너, 스프링, 베어링과 윤활 등의 설계 방법과 이들을 효과적으로 선택하여 견고한 기계 시스템을 구성하는 설계방법 등을 배운다.

전산구조해석(Computer Structure Analysis)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평판의 휨, 보와 평판의 좌굴 문제를 공부하며 비행구조의 특징인 세미모노코크 구조를 해석하고 근사해석을 위하여 유한 차분법과 유한요소법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컴퓨터 응용 기술을 이용한 가공, 조립데이터의 생성, 정밀가공, 생산시스템 모니터링 및 보정, 고속시험제작 분야의 기반 기술을 습득하고 분야별 응용과제를 수행한다.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가공, 조립 검사 등의 자동화 장치설계에 필요한 기계제어, 전자제어의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역학과 결합된 시스템 설계, 제어에 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광학계, 조명계, 컴퓨터 제어계 및 인터페이스, 컴퓨터 시각기술 등에 대한 기본 이론과 특성을 이해하고 광응용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통합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진동학(Aeronautical Vibration)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기구학과 동력학적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Newton의 운동 방정식과 에너지법을 이용하여 기계의 기본요소와 간단한 1자유도 System의 주기운동을 해석한다. 또 이를 강제진동과 감쇄진동으로 확장하여 응답을 구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며, 나아가서 2자유도 이상의 System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왕복기관(Reciprocating Engine)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경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왕복엔진의 원리와 기관의 작동, 구조, 주요 구성품들의 작동 원리 등을 이해하여 엔진 성능 향상, 연비절감 항공엔진 관련기술 능력 증진을 도모한다.

전산공기역학(Computer Aerodynamics)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물체 주위의 공기의 유동을 이해하면 그 물체에 작용하는 힘과 모멘트를 계산할 수 있다. 이러한 공기의 유동과 관련되는 성질로는 속도, 압력, 밀도, 온도 등이 있으며, 이 물리량들을 공간 및 시간의 함수로서 구하는 것이다. 유동장 주위에 제어 체적(control volume)을 정의하고 보존 법칙을 적용하여 이러한 물리량들을 계산하게 된다. 전산공기역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항공기에 대한 과학적 토대를 이루는 학문이며, 여기에는 수학적 해석, 실험적인 근사화 및 풍동 실험 등이 모두 사용된다.

창의종합설계(Capstone Design)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공학계열의 학생이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졸업 시 졸업논문 대신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설계 기술 인력을 양성 하는 종합설계 교육

금형설계(Mold Design)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각종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거동과 특성을 이해하고 금형설계 및 성형조건이 성형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아울러 컴퓨터 응용해석을 적용하여 실제 금형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비파괴검사(Nondestructive Testing Engineer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비파괴검사는 재료의 물리적 성질이 결함의 존재에 의해 변화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그 변화량을 측정해 결함의 존재를 추정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기초가 되는 재료의 여러 가지 물리적 성질에 대한 특성을 공부하고 초음파탈상법, 방사선투과법 등의 각종 비파괴검사법의 기본원리와 활용 면에 대하여 공부한다.

열전달(Heat Transfer)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열의 전도, 대류, 복사의 기구 및 해석방법과 열관리, 열교환기의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제어계측시스템(Instrumentation & Control System)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공업적 계측에 사용되는 측정 장치를 구성 요소별로 구분하여 이를 쉽게 이해하고 실제적인 측정 장치를 사용한 계측실험을 통하여 실기를 익히며 제어의 원리를 완전히 학습하여 공업적 제어장치를 해석할 수 있다.

항공기구조해석(Aircraft Structure Analysis)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평판의 휨, 보와 평판의 좌굴 문제를 공부하며 비행구조의 특징인 세미모노코크 구조를 해석하고 근사해석을 위하여 유한 차분법과 유한요소법의 기본 개념을 배운다.

항공기설계(Design of Aircraft)

학점 : 2 / 이론시수 : 0 / 실습시수 : 4

항공기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지식을 이용 각종 역학에 기초하여 유선형과 타원형에 따른 항공기 구조체의 안정성 및 진행성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시켜 공기, 항공역학에 기준을 둔 기체를 설계하는 방법을 배운다.

항공법(Aviation Regulation)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항공 종사자로서 필요한 항공에 관한 법률적 지식을 갖추고, 항공운송이나 안전에 관한 법제도를 이해하도록 한다. 항공기의 운항과 안전, 종사자의 자격 및 운송사업제도 등을 교육하여 실무종사자가 되기 위한 관련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가스터빈기관(Aviation Gas Turbine Engine)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항공기 엔진의 주류를 이루는 가스터빈 엔진의 구성, 특성, 작동원리 등을 학습하여 항공기 기관에 대한 전문기술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전기전자(Avionics)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전지, 전자공학 및 정보통신 계열에서 다루는 중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기본 및 응용단위와 기본 물리학으로 측정 과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정밀도와 정확도, 측정단위들을 학습하고, 회로와 발전기, 계기도 함께 학습함으로써 기초물리 개념부터 고급 내용까지 쉽게 접하고 익힐 수 있는 학습이다.

CAPSTONE DESIGN Ⅰ(CAPSTONE DESIGN Ⅰ)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공학계열 학생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함께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s)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기계설계변수 또는 생산조건에 대하여 경제적인 실험과 통계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최적의 조건을 결정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마이크로가공학(Micro Processing Engineering)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마이크로 재료의 탄성 범위를 넘어선 영역에서 고체의 역학을 해석하고, 탄성학과 함께 재료 강도를 연구하면서 현대적 생산 방식의 기반이 되는 마이크로가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마이크로가공실습을 바탕으로 기계의 특성실험, 절삭실험, 공구마모실험, 진동실험 등을 통하여 기계연구에 필요한 기초적인 실험이론을 습득한다.

연소공학(Combustion Engineering)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연소에 관한 열화학적 기본이론 및 화염전파, 화염속도, 화염구조의 해석과 연소현상의 공학적 응용을 다룬다.

CFD설계(CFD Design)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는 유체의 흐름을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 해석적 방법을 이용하여 해석하는 것이다.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 해석적 방법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드는 실험에 의한 방법보다 빠르고 경제적인 장점이 있다. 그리고 실험적 방법으로 해석이 불가능한 분야에서도 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컴퓨터가 눈부신 발전을 해 왔듯이 전산유체분야도 컴퓨터의 성능향상에 힘입어 비약적인 발전을 해왔다. 수치해석의 알고리즘과 컴퓨터의 발달로 많은 분야에서 실험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전산유체역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실제 응용사례를 이해한다.

로봇공학(Robotics)

학점 : 2 / 이론시수 : 2 / 실습시수 : 0

생산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의 설계 및 응용에 대한 기본개념을 배운다. 기구학과 동역학적 관점에서 로봇 작동의 힘과 운동을 해석하고, 효과적인 동적 궤적의 생성 방법, 제어장치, 제어방법과 로봇 Gripper의 종류와 동작 원리를 교육한다. 또한 최근의 각종 지능 로봇들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항공기체Ⅱ(AirframeⅡ)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항공기 기골, SKIN, 계통별 구성품을 이해하고, 제작 또는 수리에 필요한 각종 재료, 항공기의 조립 방법과 비행조종 및 강착장치의 기계적인 구성요소와 정비방법 등을 학습한다.

드론공학(Dron Engineer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드론과 관련된 전반적인 개요를 소개하는 과목으로, 드론의 정의와 역사, 구성 및 작동원리, 관련기술 동향, 활용사례 등을 소개한다.

무인항공기설계(Design Unmanned Aerial Vehicle)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무인기를 직접 설계함으로써 원리를 이해하고 몸으로 느끼며 학생들끼리 직접모여 토론 및 설계, 제작을 통해 무인기의 이해를 돕는다.

유도항법제어(Guidance & Navigation and Control)

학점 : 3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자동차, 선박, 항공기, 우주선, 로봇, 로켓, 미사일, 드론(Drone) 등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의 설계를 다루는 엔지니어링의 한 분야로서, GN&C, G&C라고도 한다. 유도(誘導, Guidance)는 현재의 위치로부터 목표 위치까지 속도, 회전 및 가속도의 변경을 통하여 원하는 경로(궤도)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항법(航法, Navigation)은 주어진 시간에 자세, 속도(“상태 벡터”) 및 위치의 결정을 뜻한다. 제어(制御, Control)는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경로(궤도)를 조정하는 데 필요한 힘의 조작을 말한다.

항공안전공학(Air Safety engineering)

학점 : 2 / 이론시수 : 1 / 실습시수 : 2

항공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항공기 안전 조치들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강의하고 항공기의 안전확보를 위한 방법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CAPSTONE DESIGN Ⅱ(CAPSTONE DESIGN Ⅱ)

학점 : 1 / 이론시수 : 0 / 실습시수 : 2

공학계열 학생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함께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