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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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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essor
  • 최상현교수 이미지
    최상현 교수
    • 직책 정교수
    • 전공분야 구조공학 (철도궤도 및 철도구조물)
    • 연구실 철도공학관 404호
    • 연락처 Tel : 031-460-0564
      E-mail schoi@ut.ac.kr

▶ 학력
Texas A&M 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도시공학전공) 졸업(공학박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구조공학전공) 졸업(공학석사)
고려대학교 토목공학과 졸업(공학사)



▶ 경력
2012.03 – 현재 :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인프라시스템공학전공 교수
2006.08 – 2012.02 : 한국철도대학 철도시설토목과 교수
2002.12 – 2006.07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선임연구원
2001.09 – 2002.08 : Texas A&M 대학교 건축과 초빙조교수
1999.06 – 2001.08 : Texas A&M 대학교 토목공학과 박사후연구원



▶ 연구 업적


[학술논문]
- 채수호, 장태경, 최상현 (2019) 피로해석을 이용한 철도분기기 레일연마의 수명연장 효과 분석.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 박예진, 한승룡, 최상현 (2019) 고속철도 시설물의 자연재해 위험도 평가를 위한 재해위험지수 개발. 한국방재학회 논문집.
- 유용, 채수호, 임철수, 최상현 (2019) 다경간 완전일체형 연속철도교량 장대레일의 축력 변화 해석. 한국도시철도학회 논문집.
- 채수호, 유용, 임철수, 최상현 (2019) 변위제어를 이용한 무도상 강교량 레일장대화 공법의 적용성 분석.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연구과제]
- 2019-2021. 철도 운행장애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통기형 방음터널 기술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2017-2020. 기존선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 기술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2017-2018. 변위제어를 이용하여 생애주기비용(LCC)을 30%이상 절감한 유지관리생력화 안전일체형 연속교의 설계시공

  기술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2016-2019. 철도 교량받침의 마찰소재별 성능평가 기준 연구, 한국철도시설공단
- 2016-2019. 철도시설물의 자연재해 취약성 평가 기술 개발, 한국연구재단.
- 2015-2016.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한 콘크리트 침목 균열 자동 검출 시스템. 중소기업청.
- 2015-2017. 스프링-감쇠시스템을 활용하여 진동 5db(V)이상 저감이 가능한 철도역사 승강장용 구조시스템기술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특허]
변위제어를 이용한 무도상 교량 레일 장대화 공법 (10-2019-0024115)
철도 승강장 설치구조와 이를 갖는 철도 역사 및 철도 승강장의 이중동조질량감쇠 진동감쇠방법 (10-1932039)


[기타]
국토교통부 중앙건설심의위원회 위원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단 위원
국토교통부 행정처분심의위원회 위원
국가기술자격정책심의위원회 위원
서울시 민간투자사업 평가위원회 위원
한국방재학회 부회장
한국강구조학회 이사
한국복합신소재구조학회 이사
한국철도학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