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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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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조종사

하는 일

  • 항공기조종사는 승객이나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여객기, 전투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등을 조종한다.
  • 비행스케줄에 따라 항로, 목적지, 연료량, 기상 조건 등을 숙지하고 항공기 상태,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한다.
  • 비행하는 동안 항공기의 기장으로 항공승무원의 활동을 지휘하며 운항일지를 기록하고 비행 중 발생한 각종 설비상의 문제나 이상현상을 보고한다.
  • 탐색, 구조, 항공측량작업을 하며 소독약의 분무, 농약살포와 같은 일을 하기도 한다
  • 항공기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항공기를 테스트하는 업무에 종사할 수도 있다.

직업 전망

항공기 조종사는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임금과 복리후생이 매우 좋은 편이다.

국내외 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일자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직업이나 취업경쟁이 심한 편이다.

대부분이 정규직으로 고용되며, 고용이 잘 유지되는 편이다.

훈련을 통한 자기개발가능성이 높으며 경력에 따른 승진 및 직장이동의 가능성이 높다.

근무시간이 길고 불규칙하며 근무환경이 다소 열악한 편으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비행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이에 다른 자율성과 권한이 큰 편이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사회에 대한 기여도나 소명 의식이 높은 편이다.

양성평등과 고령자친화성이 높은 편으로 고용에서의 평등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는 편이다.

조종사가 되는 길

항공기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학교에 입학, 비행교육원에 입과 하는 방법이 있다.

공군사관학교에서 학업을 마친 학생들은 군에서 복무하여 일정기간동안 훈련을 받도록 되어 있다.

항공기 조종사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무선통신사를 우선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하고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국가자격시험인 자가용 조종면허(Private Pilot License), 사업용 조종면허(Commercial Pilot License), 운송용 조종면허(Airline Transportation Pilot License)를 순차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이외에도 계기비행한정증명(Instrumental Flight Rules Rating)이나 다발한정증명(Multi Engine License)과 같은 형 식 한정증명을 소지해야한다.

각각의 면허 취득은 법적 비행시간이 충족되어야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사업용 조종사, 부조종사, 운송용 조종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항공신체검사증명을 획득 하여야한다.

이외에도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EPTA)에서 4등급 이상이 되어야 국제항공운송 업무에 종사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군 또는 전문교육기관의 훈련과정 중에 이러한 자격증 명을 취득하거나 기업에 취직하여 비행시간을 확보한 뒤 취득하기도 한다.

관련 자격증

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으로는 자가용 조종사 자격증명,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명 운송용 조종사 자격증명이 있다.

조종사 자격증명은 일반적으로 군이나 민간 조종사 훈련과정 중에 취득하거나 입사 후 비행시간을 확보한 후 취득하기도 한다.

CDR 목표

항공운항학과는 “세계최고의 조종사가 되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우수한 조종사 양성을 목표를 한다. 전 학년에 걸쳐 학과교육을 실시하며, 조종실기 교육은 4학년 때 집중 심화교육을 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인다. 항공운항 및 항공기에 관련된 기초이론을 연구, 학습하고 비행기와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체계적인 이론 및 조종실기교육과 실무 교육훈련을 통하여 세계적인 항공 산업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항공운항학과

대상 직업군

  • 대한민국 공군 조종사
  • 사업용조종사
  • 자가용조종사
  • 비행교관

작업수요분석

산업현황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교통량이 연평균 6% 넘게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으며, 2012년 4,522명이던 민간항공사 조종사 수는 2015년 기준 5,280명을 기록했다. 국내 항공사가 신규 항공기를 꾸준히 도입하면서 항공시장을 키우고 있는 만큼 조종사 수요는 매년 400여명의 조종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민간항공사 조종사를 꿈꾸는 학생이 늘어나면서 국내 항공사와 각종 인프라의 확장이 이어지고 있다.

수요예측

미국 보잉社의 자료에 따르면, 향후 20년간 조종사 및 항공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1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중 신규 조종사는 약 67만 9천명이 요구 된다고 예측을 하였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저비용 항공사가 이끄는 시장의 강세에 힘입어 향후 20년간 약 248,000명의 신규 조종사가 필요로 하며, 전 세계 수요의 40%를 차지할 전망이다.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관한 표입니다.
학년 학기 학과 전공 교과목 CDR 핵심 교과목 연계 교과목
1 1 국내항공법(3/3)
항공기계공학(3/3)
항공우주학개론(3/3)
항공우주학개론(3/3) ※ 현재 학기의 연계 교과목을 “교과목명(학점/시간)” 형식으로 표시
2 국제항공법(3/3)
항공열역학I(3/3)항
행안전시설(3/3)
항행안전시설(3/3)  
2 1 항공기시스템(2/3)
항공열역학(3/3)
항공유체역학I(3/3)
비행안전론(2/2)
비행이론(2/3)
비행이론(2/3)  
2 항공역학(3/3)
항공기상학I(2/3)
계기비행론I(3/3)
왕복기관I(3/2)
항공기체구조(3/3)
항공유체역학II(2/3)
항공교통관제영어(2/3)
계기비행론I(3/3)  
3 1 공중항법학I(3/3)
왕복기관 II(3/3)
항공교통업무(3/3)
항공기성능(2/2)
항공기상학II(2/2)
계기비행론II(2/2)
모의비행I(1/1)
계기비행론II(2/2)  
2 항공운항론I(3/3)
공중항법학II(2/3)
항공열전달(3/3)
항공기엔진I(3/3)
항공경영론(3/3)
모의비행II(1/3)
공중항법학II(2/3)  
4 1 항공실용영어I(3/3)
모의비행III(3/3)
항공기상학II(3/3)
운항실습I(3/3)
운항실습II(3/3)
운항실습III(3/3)
운항실습I(3/3)  
2 항공실용영어II(3/3)
모의비행IV(3/3)
운항실습IV(3/3)
운항실습V(3/3)
운항실습VI(3/3)
운항실습IV(3/3)  

비교과/포트폴리오

비교과/포트폴리오
비교과/포트폴리오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분 개인 그룹
교내
  • 항공기운용과 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도모
  • 캡스톤 디자인 자료제출
과 동아리 소모임
교외
  • 자가용조종사 자격증 취득
  • 사업용조종사 자격증 취득
  • 교관조종사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