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공갤러리

커뮤니티

본문 시작

(축) 강형구교수 2021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31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 전기공학전공
  • 1712
  • 2021-09-16
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는 전기공학전공 강형구 교수가 2021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가 수여하는 ‘제31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매년 국내 과학기술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학회별로 가장 우수한 논문을 한 편씩 추천받아 수상자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강형구 교수는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에 게재한 ‘친환경 전력케이블용 PP의 백화현상에 의한 절연특성 변화에 대한 연구’ 논문으로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의 추천을 받아 올해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전력케이블의 절연재로 사용되고 있는 Polypropylene의 백화현상에 따른 절연특성 변화를 확인함으로서 친환경 전력케이블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탄소 제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전력시장의 친환경 케이블 적용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강형구 교수는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와 대한전기학회 및 한국초전도·저온공학회의 이사 및 편집위원,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기술심사 평가위원, 국가기술표준원의 고전압시험방법 및 전력시스템의 자산관리 전문위원회 위원,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산하 Power Asset Management (IEC TC-123)의 P member 등으로 활동함으로서 전기공학 발전에 앞장서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