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대학원

대학원소개

본문 시작

"꿈과 희망을주는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전공소개

본 전공은 상담 이론과 기법 및 기술을 학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상담심리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문상담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과를 학습하고 상담전문인으로서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상담의 기본적인 목적은 개별적인 존재로서 정체성의 확립과 자신이 속한 환경에 적응하며 의사소통 역량을 갖추어 원만한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상담심리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전문상담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는데 필요한 교과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교육목표

  • 상담심리학에 대한 주요 이론과 실천적 기법 및 기술을 학습하고 현장실습을 통해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적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 인간의 발달에 대한 이해와 교육현장의 주요 상담 주제와 기법 등을 학습하여 개인의 성장을 실제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 상담심리와 관련된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현장을 기반으로 탐구함으로써 연구하는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류진아 주임교수 박소영 교수 안희정 교수 유화영 교수 오은경 교수 임현수 교수
류진아 주임교수 박소영 교수 안희정 강사 유화영 강사 오은경 강사 임현수 강사
전공분야 상담심리 전공분야 특수교육 전공분야 상담심리 전공분야 상담심리 전공분야 상담심리 전공분야 상담심리
연구실 중앙도서관 1012호 연구실국제관 210호 연구실 중앙도서관 1013호 연구실 중앙도서관 1013호 연구실 중앙도서관 1013호 연구실 중앙도서관 1013호
연구실번호 043-849-1577 연구실번호 043-820-5292 연구실번호 043-820-1427 연구실번호 043-820-1427 연구실번호 043-820-1427 연구실번호 043-820-1427
이메일 jina1031@ut.ac.kr 이메일 atom@ut.ac.kr 이메일 jeong155@hanmail.net 이메일 chamjoayo@korea.kr 이메일 counseloh@hanmail.net 이메일 youth7979@hanmail.net

주요 교과목

  • 심리검사, 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상담이론과실제,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아동발달, 학습심리, 행동수정, 생활지도연구, 이상심리, 청소년발달, 영재아상담, 학습부진아, 사회변화와 직업의 세계, 학교심리, 적응심리, 사이버상담, 성상담, 학습상담, 인지심리, 심리학개론, 사회심리, 생리(생물)심리, 인간관계론, 학교부적응상담, 미술치료이론과 실제

취득가능자격증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증 취득

본교 입학 자격기준

2급 이상의 유치원·초등학교·중등학교·특수학교 교사 및 사서·영양·보건·전문상담교사자격증을 소지하고, 소지한 교사자격증에 해당하는 *3년 이상의 교육경력(학교급, 중등의 경우 표시과목 일치)이 있는 자(「초·중등교육법」의 개정, 2007.8.3.)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의 범위(「교원자격검정령」제8조 참고): 소지한 자격증에 상응하는 학교급(중등의 경우 표시과목 포함)에서 전임(기간제 교사 포함)으로 근무한 교육경력만 해당함. 다만, 「공무원임용령」 제57조의3 또는 「교육공무원임용령」 제19조의5에 따라 통상적인 근무시간보다 짧은 시간을 근무한 교원의 경력은 근무시간에 비례하여 산정

  • 기간제교사 가능, 종일제 강사 인정불가, 유치원 교원자격이 있는 사람이 어린이집의 원장 또는 보육교사로 근무한 경력은 교육경력으로 인정(「교원자격검정령」제8조 제 1항 2호)
  • 「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시행령」제5조제1항에 따른 특수교사의 자격을 갖춘 사람이 그 자격을 취득한 이후「장애아동 복지지원법」제32조제2항에 따라 지정된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의 특수교사로서 전임으로 근무한 경력은 교육경력으로 인정(해당 어린이집이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으로 지정되기 전에 근무한 경력은 제외)
  • 단, 교육경력 산정 시 재학기간(휴학 및 수료 이후 논문 작성기간도 재학기간에 포함)은 제외

※ 그 외 교육경력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반드시” 「교원자격검정령」 제8조 확인할 것

※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 자가 본 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입학하여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후, 교육청에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 신청이 가능하며, 전문상담교사(2급)과정은 운영하고 있지 않음(전문상담교사(1급)자격증은 교육청에서 발급함)

입학대상

현직교원 및 일반인

전공소개

교육경영 및 평생교육전공에서는 교육기관 경영자, 교육행정가, 사교육 경영자 그리고 평생교육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육경영·행정 및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교육경영·행정의 전 분야에 걸친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론의 심화는 물론 이론과 현장 경험의 접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사회 각 분야에서 증가하는 평생교육 수요를 반영하여 평생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추가함으로써 교육경영·행정과 평생교육을 함께 아우르는 융합 전공으로 운영한다.

교육목표

  • 지식기반사회의 가속화로 재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지역사회의 교사, 교육경영자 및 행정가들을 대상으로 재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교육경영·행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각급학교, 교육행정기관, 사교육기관, 유아교육기관에서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교육경영자와 교육행정가들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평생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21세기 평생학습사회를 이끌어갈 평생교육 및 HRD 실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켜 교육한다.
허정무 주임교수 홍민기 교수 홍용희 교수 이선희 교수 김경자 교수
허정무 주임교수 홍민기 교수 홍용희 명예교수 이선희 초빙교수 김경자 강사
전공분야 교육사회학 전공분야 행정정보체계 전공분야 윤리학 전공분야 평생교육 전공분야 평생교육
연구실 IT관 308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403호 연구실 종합강의동 222호 연구실 중앙도서관 1010호 연구실 중앙도서관 1013호
연구실번호 043-849-1813 연구실번호 043-841-5872 연구실번호 043-841-5481 연구실번호 043-849-1427 연구실번호 043-849-1427
이메일 jmhuh@ut.ac.kr 이메일 hongmk59@ut.ac.kr 이메일 yhhong57@hanmail.net 이메일 vuddi99hanmail.net 이메일 gmother1958@hanmail.net

주요 교과목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론과 실제 교육법, 교육자치제도, 교육복지론, 교육재정론, 교육정책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정책 사례분석, 학교경영론, 직업교육/대안교육/다문화교육,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실습, 비교평생교육정책론, 평생교육컨설팅론, NGO평생교육론, 평생교육사례분석,노인교육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이해, 직업교육에 대한 이해, 사교육경영론

취득가능자격증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

교육경영 및 평생교육전공의 경우 평생교육사 관련 필수과목 15학점 및 현장실습 시간( 160시간) 이수 한 후 석사학위를 취득할 경우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

입학대상

현직교원 및 일반인

전공소개

특수교육ABA 전공은 대학원생의 특수교육적 소양 함양 및 행동분석 전문가로서의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은 발달장애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학생의 적응적 행동을 함양하고 도전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등의 응용행동분석(ABA)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인 또는 교사의 재훈련을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 및 치료 현장에서 효과적인 행동 중재자로 기능, 실천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목표

  •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장애아동의 학습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별화교육지원 계획 및 특수교육과정 설계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자, 장애특성과 유형에 적합한 특수교육관련 서비스를 지원 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다양한 유형의 행동 문제를 나타내는 장애 학생 및 비장애 학생들에 대하여 응용행동분석에 기초한 행동지원 및 언어행동 중재를 통해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 장애학생이 배치된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도전적 창의적 사고를 통해 이를 적극 개혁해 나가는 특수교육 및 응용행동분석의 전문가로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및 지역사회 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리더쉽을 기른다.
김영표 주임교수 박소영 교수 이성용 교수 이선희 교수
김영표 주임교수 박소영 교수 이성용 교수 이선희 강사
전공분야 특수교육 전공분야 특수교육 전공분야 특수교육 전공분야 특수교육
연구실 중앙도서관 1009호 연구실 국제관 210호 연구실 국제관 208호 연구실 중앙도서관 1012호
연구실번호 043-849-1651 연구실번호 043-820-5292 연구실번호 043-820-5294 연구실번호 043-849-1427
이메일 ypkim@ut.ac.kr 이메일 atom@ut.ac.kr 이메일 ysy80@ut.ac.kr 이메일 jinyang7174@hanmail.net

주요 교과목

장애아동의 이해, 응용행동분석개론, 장애아 진단 및 평가, 개별 대상 연구방법론, 응용행동분석기법, 장애인 복지론, 지체장애아교육, 언어행동분석,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인지행동지원, 긍정적 행동지원, 특수교육교육과정론,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지적장애학생교육, 지체장애학생교육,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학습장애학생교육, 응용행동분석(Ⅰ), 응용행동분석(Ⅱ), 행동측정과 행동변화, 행동 기능평가 및 긍정적 행동지원, 행동분석가 윤리, 응용행동분석 실습, 행동장애진단및평가, 응용행동분석 현장실습

취득가능자격증

  • 본 전공을 이수하고 실습을 마치고 학위를 취득한 자는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행동재활) 자격’ 또는 ‘한국행동분석전문가 자격’ 응시가 가능함. (단, 실습 및 자격시험응시는 개인적으로 해야함)
  • 특수학교 정교사 자격 취득이 불가능한 재교육 과정임.

입학대상

현직교원 및 일반인

전공소개

교육공학은 학교 현장을 포함한 다양한 교수학습 맥락에서 체제적 접근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처방적 학문 분야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교육 문제의 해결을 도모하는 이론과 실제가 연계된 특성을 지닙니다. 본 전공에서는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의 기초적 접근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등의 첨단 테크놀로지, 메타버스(Metaverse) 등 에듀테크(Edu-Tech)의 교육적 활용, 문제기반학습(PBL)/플립러닝(Flipped Learning)/하이브리드 러닝(Hybrid Learning) 등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고 실제적 역량을 향상하는 목적을 지닙니다. 교육공학적인 접근을 통해 수업설계 전략 등을 개발하거나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 방법적 고찰을 통해 교육에서의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통합적인 접근방식을 추구하며 교육 실제의 개선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교육목표

  •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적 지식과 실제가 연계된 현장 중심의 문제해결 교육전문가 양성
  •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과 같은 첨단 테크놀로지나 에듀테크(edu-tech)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비판적 사고 함양 및 테크놀로지 통합 학습(Technology-Integrated Learning) 전문성 강화
  • 효과적인 수업을 운영하기 위한 수업설계 전략 등의 개발을 통한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역량 향상
  • 이론적 지식 및 최근 트렌드 고찰뿐만 아니라 테크놀로지/도구 실습 및 활용을 통한 통합적 교육 지식 및 기술 강화
한형종 주임교수 박소영 교수 김봉근 교수
한형종 주임교수 이승훈 교수 김봉근 교수
전공분야 교육공학 전공분야 교육공학 전공분야 컴퓨터비전,패턴인식
연구실 중앙도서관 1008호 연구실 국제관 203호 연구실 강의동 206호
연구실번호 043-849-1652 연구실번호 043-820-5293 연구실번호 043-841-5855
이메일 hjongnan@ut.ac.kr 이메일 centurydiver@ut.ac.kr 이메일 bkkim@ut.ac.kr

주요 교과목

교육공학입문, 교수체제설계, 교육공학 동향 및 쟁점 연구, 뉴미디어 및 프로그램 연구, Blended Learning의 이해와 활용(하이브리드 러닝 포함), 원격교육과 이러닝(실시간 및 비실시간 이러닝, 홀로그램 기반 원격교육 포함), 교수-학습이론 등 교육공학 전공 교과목에서의 이론 및 실습(체험 등) 운영

입학대상

현직교원 및 일반인

전공소개

영어 공교육 강화 정책으로 영어를 영어로 가르칠 수 있는 영어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면서, 중등학교 현직교사 및 영어교육을 선도해 나아갈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현장에서 느끼는 재교육의 필요성을 충족심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가르치면서 느끼는 어려움을 교수와 교사들이 서로 대화하면서 풀어 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교육목표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교사들에게 필요한 실용적인 영어능력을 키우고, 학생들에게 영어공부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바 시킬 수 있는 영어 교수 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희익 주임교수 이두원 교수 안희정 교수 유화영 교수 오은경 교수
양희익 주임교수 이두원 교수 오상룡 강사 조형묵 강사 이경옥 강사
전공분야 영어학/영문법 전공분야 영어통사론 전공분야 영어의미론 전공분야 영어음운론 전공분야 영미시
연구실 인문사회관 106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204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205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207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208호
연구실번호 043-841-5893 연구실번호 043-841-5499 연구실번호 043-841-5393 연구실번호 043-841-5394 연구실번호 043-841-5395
이메일 hiyang@ut.ac.kr 이메일 dwlee@ut.ac.kr 이메일 sroh@ut.ac.kr 이메일 hmcho@ut.ac.kr 이메일 kelee@ut.ac.kr
김진두 주임교수 이철호 교수 서정은 교수 강주훈 교수 이강희 교수
김진두 주임교수 이철호 교수 서정은 강사 강주훈 강사 이강희 강사
전공분야 음성음운론 전공분야 영문학 전공분야 영미소설 전공분야 영어교육 전공분야 영어교육
연구실 인문사회관 209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105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203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206호 연구실 인문사회관 210호
연구실번호 043-841-5392 연구실번호 043-841-5894 연구실번호 043-841-5497 연구실번호 043-841-0631 연구실번호 043-841-5487
이메일 cdkim@ut.ac.kr 이메일 chul@ut.ac.kr 이메일 jseo@ut.ac.kr 이메일 jhkang@ut.ac.kr 이메일 kangheelee0919@ut.ac.kr

주요 교과목

영어교수법, 영어교육연구방법론, 영어교육현장연구, 조기영어교육론, 영어교육론, TEE방법연구, 영어독해교육, 영어음운론, 영어통사론, 영미문학개론, 영어학개론, 영어음성학, 영어화용론, 영어형태론영미시,영미아동문학, 영문학과문화, 영어회화특강, 영미문화, 영작문, 영문법, 영어연극지도,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입학대상

현직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