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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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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출분야

대기업 가전, IT제품, 환경, 공공디자인, 운송기기, 가구, 화장품용기 등
중·소기업 가전, IT제품, 환경, 공공디자인, 운송기기, 가구, 생활용품, 게임개발, 액세서리, 신변잡화류, 완구류, 기념상품 등
디자인전문회사 산업디자인전문회사, 디자인컨설팅회사(한국디자인진흥원 공인회사)
공무원 디자인담당 공무원(디자인공무원 직렬 2010년 신설)
  • UX/UI 디자이너
  • 제품디자이너
  • 공간·환경디자이너
  • 서비스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

하는 일

  • UX디자이너는 제품, 시스템, 공간 등에서 필요한 요소를 사용자 입장에서 설계해 더 편리하고 풍부한 경험을 하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한다.
  • UX디자이너는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통찰력을 발휘하여 제품의 전체적인 플로우를 디자인하고 서비스를 기획한다.
  •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과 환경 및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문제점을 분석한다.
  • 사용자 경험이 반영된 서비스, 콘텐츠, 제품의 설계방안을 제시한다.
  •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를 파악하고 해석한다.
  • UI디자이너는 사용자가 디지털 기기와 정보를 교환할 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디자인한다.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메뉴, 버튼, 서비스 구조, 시각효과, 사운드 등)를 고안하고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시나리오를 개발한다.

UX/UI 디자이너가 되는 길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분야로 사용자의 경험을 리서치하고 그 결과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UX/UI 디자이너 전망

과거에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수동적이었지만, 이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길들여지기보다 더욱 능동적으로 사용하고 싶어 한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디자인 경영 분위기 역시 UX디자이너의 수요를 높이고 있다. 또한 처음 컴퓨터와 인터넷, 웹페이지의 UI디자인에서 시작한 UX디자인은 더욱 영역을 넓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지금보다 더 많은 기업에서 사용자에 적합한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는 UX디자이너를 필요로 할 것으로 보이며, UX디자이너는 정보통신 기기 제조회사 내 디자인경영센터, 통신사, 포털사이트회사, 게임사, 전문디자인회사 등에서 근무한다. 최근 UX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면서 카드사와 같은 곳에서도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고 이를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한다. 종사자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제품디자이너

하는 일

  • 제품디자이너는 바늘에서부터 항공기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제품을 디자인한다.
  • 디자인 의뢰가 들어오면,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취향과 욕구, 유행흐름을 분석하고 디자인 동향을 파악하며,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기술동향, 제조단가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컨셉을 결정한다.
  • 설계도를 바탕으로 점토,나무,종이 등으로 모형제작 후 개조, 수정작업을 거쳐 설계도면을 만든다.
  • 시안으로 여러 디자인을 만든 후 몇 번의 수정작업을 거쳐 최종 디자인을 결정한다.
  • 기술적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특히 디자인에 따라 성능, 부품, 자재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기술팀이나 제작팀과 사전에 충분히 협의한다.
  • 소비자의 불편사항과 개선사항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다음 모델에 반영하기도 한다.

직업 전망

디자인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제조 분야에서 제품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기술혁신에 비해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디자인 영역을 기업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기업의 전략분석, 기획, 엔지니어링, 마케팅, 유통,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관리 등 경영 요소 전반에 걸쳐 디자인적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면서 디자인을 생산의 일부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디자인 경영 태도는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품디자인의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는 주로 스마트폰 및 스마트기기, 냉장고, TV 등으로, 스마트폰 등의 정보통신제품은 디자인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겨냥하여 기업의 투자가 꾸준한 편이며 대기업 위주의 시장이라는 점에서 입직을 위한 제품디자이너 간의 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제품디자인의 영역은 단순히 제품의 외형뿐 아니라 각 제품의 구조,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해당 제품의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전문성 있는 제품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디자이너가 되는 길

제품디자이너로 일하기 위해서는 기획, 디자인, 개발, 마케팅 등 제품 전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 하다. 가전제품처럼 점점 소형화, 첨단 기능화되어가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제작기술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다. 또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미술을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제품디자이너는 조형미와 미적 감각, 창의성 등은 물론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취향과 심리를 잘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감각과 상업적인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 표현력이 뛰어나고 섬세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여러 명이 같이 작업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성격이 요구된다.
  • 기획, 디자인 개발, 마케팅 등 제품 전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혁신, 성취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며 탐구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공간·환경 디자이너

하는 일

  • 거리환경조성사업, 공공디자인개선사업 등 환경개선사업에서 건축 및 실내환경, 정원, 공원, 도로, 광장 등 인간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전반에 관한 디자인을 담당
  • 공원, 위락시설, 도로, 상업용·공업용·주택용 부지 및 공공건물 계획단지, 사적지 등에 대한 전반적 공간계획

직업 전망

사람들의 친환경적인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주민의 주거복지를 위해 도시공원 및 녹지 조성 등 환경디자인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하천이나 습지, 산림 등의 생태환경을 복원하고 공용 자투리땅을 공원화하는 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환경디자이너의 고용은 새로운 도시계획 및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는다. 건설경기 침체라는 부정적 영향이 있지만, 주거환경의 개선, 환경 및 생태 복원에 대한 관심 및 투자 증가, 신규 법제도 장치 마련 등의 긍정적 영향으로 환경디자이너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디자이너

하는 일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가치창출을 실현하는 다양한 방법론으로 산업과 사회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유ㆍ무형의 요소(사람, 사물, 행동, 감성, 공간, 커뮤니케이션,도식 등) 및 모든 경로(프로세스, 시스템, 인터랙션, 감성로드맵 등)에 대해 고객 중심의 맥락적인(Contextual)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 관계자간에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고 이것을 창의적이고 다학제적ㆍ협력적인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Embodiment)함으로써 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효과ㆍ효율적이며 매력적인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 및 분야를 의미한다.

  • 서비스디자이너는 고객이 서비스 이용시 겪게 되는 모든 경험들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 서비스디자이너는 서비스를 손으로 만질수 있고, 눈으로 볼수 있는 형태로 만든다.
  • 서비스디자이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 컨셉’을 제시한다.

직업 전망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국은 서비스산업이 경제 활동 중 가장 중요한 산업이 되었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제조 산업에서 서비스산업으로 전환되면서, 가장 크게 변화된 점은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경제활동의 주체가 이동 되었다. 세계적으로 제조 기업이 부가가치를 더 확보 할수 있는 서비스 사업 쪽으로 사업의 방향이 변화해가는 ‘서비스 경제화’의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서비스 산업은 경험을 팔고 사는 산업이며, 서비스 산업이 중요해지고 있는것 만큼 제품자체 보다도 고객의 기억 속에 남는 경험이 더욱 중요시 되게 되었고 이는 서비스디자인의 부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향후 서비스디자인은 세계 경제의 서비스화 추세로 볼 때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