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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운영 지침

학과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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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정(2013. 7. 26. 지침 제1호)

개 정(2014. 12. 31. 지침 제4호)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지침은 간호학과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4. 12. 31.>

제2조(적용범위)

간호학과 운영은 한국교통대학교 학칙과 학사운영 규정에 준하여 하되 간호학과 운영 시 특별히 필요한 사항은 이 지침에 의한다.<개정 2014. 12. 31.>

제2장 학과운영

제3조(학과장)

  • 01 학과장은 간호교육 2년 이상의 경력과 간호사 면허 소지자 중 학과추천에 의해 총장이 임명 한 자로 한다.
  • 02학과장은 대학의 교수인사 및 대학의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한다.
  • 03학과장은 수립된 예산을 집행한다.
  • 04학과장은 학과 업무를 총괄 지휘하는 책임이 있으며, 학과운영 전반에 대한 회의 소집 및 의결권을 가진다.

제4조(간호교육인증평가책임자)

  • 01 간호교육인증평가 책임자는 간호교육인증평가위원회장으로서 간호교육인증평가 관리를 담당한다. <개정 2014. 12. 31.>
  • 02 간호교육인증평가 책임자는 학과 추천을 통해 총장이 임명한 자로 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제5조(조교)

  • 01 조교 임용은 학교의 인사 규정에 의하여 채용하되, 반드시 면접은 간호학과 교수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02 조교의 업무는 교무학사와 실습관련 업무로 구분한다.

제6조(학과회의)

  • 01 학과회의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학과의 제 규정의 제정 및 개정 학과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교육과정의 설정 및 개선 위원회 위원 구성 위원회에서 심의된 사항 <개정 2014. 12. 31> 학과의 예산편성과 예산집행감독업무 및 대학본부에 행ㆍ재정적 지원과 관련된 사항 <개정 2014. 12. 31.> 학생지도 및 장학생 선발 학과 교수, 조교 및 시간강사의 인사 학과 운영과 관련된 기타 사안
  • 02 학과회의는 간호학과 모든 전임교원으로 구성한다.
  • 03 학과회의 의장은 학과장으로 한다.
  • 04 학과회의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하며 전임교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특별한 사유로 위임한 경우 출석으로 인정한다.
  • 05의결 사안은 출석 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가결한다. 다만, 찬반 동수일 때에는 의장이 결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7조(위원회)

  • 01 학과는 효율적인 학과 운영을 위하여 각종 위원회를 둘 수 있다.
  • 02위원회는 교육과정위원회, 인사위원회, 예산심의위원회, 간호교육인증평가관리위원회, 학과발전위원회 및 임상실습소위원회로 한다. <개정 2014. 12. 31.>
  • 03정기 위원회는 매 학기 개최하며, 필요시에는 위원 또는 위원장의 요구에 의해 개최할 수 있다.

제3장 교육과정위원회

제8조(목적)

교육과정 및 교수법 개선은 교육과정위원회에서 심의한다. <개정 2014. 12. 31.>

제9조(구성)

  • 01 위원회는 학과 전임교원 3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개정 2014. 12. 31.>
  • 02위원장은 차기 간호학과장으로 한다. <개정 2014. 12. 31.>
  • 03 자문위원으로 교육과정개발 전문가와 산업체 현장전문가를 둘 수 있다. <개정 2014. 12. 31.>

제10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01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사항 <개정 2014. 12. 31.>
  • 02<삭제 2014. 12. 31.>
  • 03 기타 교육과정과 교과운영에 관련된 사항

제11조 (교육과정)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01 교육과정위원회는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매년 개선할 수 있다.
  • 02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타 학과 및 교양학부와 협의할 수 있다.
  • 03 개선된 교육과정은 학과 홈페이지 및 대학교 교과과정편람에 상시 공지한다.

제12조(교수법 개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01 교수법 개선을 위한 자체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다.
  • 02전임교원 및 시간 강사에게 년 1회 이상 교수법 세미나 참석을 권장 한다.

제13조(임상실습소위원회)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01 교과과정위원회의 하부조직으로 임상실습소위원회를 둔다.
  • 02위원 구성은 임상실습교과목 담당교수로 한다.
  • 03 위원회는 임상실습과 관련된 문제를 심의한다.

제4장 인사위원회

제14조(목적)

인사는 인사위원회에서 심의한다. <개정 2014. 12. 31.>

제15조(구성)

  • 01 위원회는 학과 전임교원 3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개정 2014. 12. 31.>
  • 02 위원장은 간호학과 학과장으로 한다.

제16조(기능)

위원회는 학과 교수, 조교의 임용, 시간강사의 위촉 및 인사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제17조(인사회의)

  • 01학과는 교원확보현황을 항시 관리하고 충원의 필요성이 상당할 경우 학과장 또는 관련 교수의 요청에 의해 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
  • 02교원의 신규임용에 관한 사항은 학과회의의 심의를 거쳐야한다.

제18조(전임교원의 확보)

학과는 임용규정을 충족하는 전임교원의 법정 정원을 항시 확보하고, 전공과목을 담당하는 교수로서 전임교원, 겸・초빙교원의 전문적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하여야 한다.

제19조(교원의 자격)

교원은 임상경력 2년 이상의 자격을 갖춘 자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항에 해당 하는 자이어야 한다.

  • 01박사학위 소지자 <개정 2014. 12. 31.>
  • 02석사학위 소지자로서 대학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교육경력 및 연구 실적이 월등하여 제1호에 상응하다고 인정되는 자 <개정 2014. 12. 31.>
  • 03특수 분야 전공자 또는 경력자로서 해당분야의 교육경력・연구실적 또는 산업경력・실적 등이 월등하여 제1호 또는 제2호의 자격에 상응하다고 인정되는 자

제20조(신규임용심사)

전임교원의 공개채용에 대한 전형은 기초심사, 전공심사, 면접심사가 있으며 간호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제21조(시간강사)

전공교과목 시간강사는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서 석사 학위 이상, 임상경력 2년 이상인 자를 위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22조(기타)

본 규정 이외의 관련사항은 한국교통대학교 교원 등 인사에 관한 규정에 준한다.

제5장 예산심의위원회

제23조(목적)

예산은 예산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한다. <개정 2014. 12. 31.>

제24조(구성)

  • 01위원회는 학과 전임교원 3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개정 2014. 12. 31.>
  • 02 위원장은 간호학과 학과장으로 한다.

제25조(기능)

  • 01위원회는 간호학과의 등록금에 비례하여 학과 운영 및 교육에 필요한 경비를 안정적으로 확보한다.
  • 02 학생과 교수 등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과 예산을 합리적으로 편성하고 투명하게 집행한다.

제26조(예산 편성 시기)

  • 01회계연도는 3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로 한다.
  • 02예산편성은 회계연도 시작 전해의 12월 중에 한다.

제27조(예산 심의 및 집행)

  • 01위원장은 학생과 학과 교수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해 예산 편성 계획을 수립한다.
  • 02위원장은 학과 예산 확보와 편성을 위하여 예산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심의한다.

제28조(기타)

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기타 세부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한다.

제6장 간호교육인증평가관리위원회

제29조(목적)

간호교육인증평가관리는 간호교육인증평가관리위원회에서 심의한다. <개정 2014. 12. 31.>

제30조(구성)

  • 01위원회는 학과 전임교원 5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개정 2014. 12. 31.>
  • 02위원장은 평가책임자로 한다.

제31조(기능)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01교육목표 달성 평가 및 개선안 작성
  • 02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및 개선안 작성
  • 03핵심기본간호술 평가
  • 04간호인증 자체평가
  • 05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분석 및 프로그램의 CQI 작성
  • 06기타 간호인증평가와 관련된 중요한 사항

제32조(교육목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01교육목표는 산업체, 졸업생, 교수, 재학생 등의 요구를 반영하여 간호교육인증평가관리위원회에서 설정한다. <개정 2014. 12. 31.>
  • 02교육목표는 시대의 변화와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재설정할 수 있다.
  • 03설정 또는 개선된 교육목표는 학과 홈페이지 및 학과 사무실과 강의실에 상시 공지한다.

제33조(프로그램 학습성과)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01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교육목표에 부합되도록 간호교육인증평가관리위원회에서 설정한다. <개정 2014. 12. 31.>
  • 02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후 평가결과를 분석하여 위원회를 통해 학습성과를 매년 개선할 수 있다.
  • 03설정 또는 개선된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학과 홈페이지 및 학과 사무실과 강의실에 상시 공지한다.

제34조(회의)

  • 01간호교육인증평가와 관련하여 매 학기 종료 후 정기회의를 개최한다. <개정 2014. 12. 31.>
  • 02 평가 책임자는 간호교육인증평가와 관련된 업무 진행을 항상 관리하고 평가 책임자 또는 교수의 요청에 의해 회의를 소집하여야 한다. <개정 2014. 12. 31.>

제7장 학과발전위원회 <신설 2014. 12. 31.>

제35조(목적)

학과 발전계획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6조(구성)

  • 01위원회는 학과 전임교원 3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 02 위원장은 간호학과 학과장으로 한다.
  • 03위원회는 학과발전 기획, 발전기금 조성과 관련된 자문 및 홍보를 위하여 간호학과 동문회장과 충북간호사회 회장을 자문위원으로 둘 수 있다.

제37조(기능)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01학과 발전전략 방안의 수립 및 추진에 관한 사항
  • 02 학과 발전기금의 조성 및 사용에 관한 사항
  • 03기타 학과 발전에 관한 필요한 사항

제38조(회의)

  • 01회의는 매년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며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 02 위원회에서 심의된 사항은 학과 교수회에서 의결한다.

제8장 학생지도

제39조(지도)

  • 01학생지도는 평생지도 교수제(학년별균등배분제)로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이루어진다. <조항이동, 개정 2014. 12. 31.>
  • 02 지도교수 또는 학과장의 요구가 있을 시에는 교수회의에서 학생 지도와 관련된 내용을 심의한다.

제40조(상담)

학생상담은 정기상담과 수시상담으로 구분되며 지도교수는 수강지도를 포함한 정기상담을 매학기 1회 이상 실시한다. <조항이동 2014. 12. 31.>

제41조(상벌)

학생 상벌에 관한 사항 및 기타 학생지도와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은 한국교통대학교의 학칙에 준한다. <조항이동 2014. 12. 31.>

제9장 졸업

제42조(졸업요건)

  • 01졸업에 필요한 요건은 대학의 학사운영 규정에 준하며, 졸업논문을 통과하여야 한다. <조항이동 2014. 12. 31.>
  • 02 졸업논문은 공동으로 작성 한다.
  • 03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요건은 각 호 중 1개 이상의 충족을 권장 한다.
    • 영어: TOEIC 600이상, TOEFL iBT 80 이상, TEPS 560 이상
    • 일본어: JPT 500 이상, JLPT N2등급 이상
    • 중국어: 新HSK 4급 이상
    • 기타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학과회의에서 결정한다.

제10장 장학금

제43조(장학생의 선발)

  • 01대학과 국가 장학금은 대학교의 장학금 규정에 준한다. <조항이동 2014. 12. 31.>
  • 02교외장학금은 추천의뢰자 또는 기탁자의 제시 조건에 따라 적격자를 선발하고 관련 부서에 추천한다. <개정 2014. 12. 31.>

부칙(2013. 7. 26. 지침 제1호)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13년 7월 26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지침 33조

  • 02항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는 간호학과 인증평가에 준하여 개정한 교육과정을 적용한 2014년 입학생이 졸업예정자가 되는 2017년부터 매년 졸업예정자에게 시행한다.

제3조 지침 42조

  • 0102항은 2013년 졸업생부터 적용하며,03 항은 2013년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부칙(2014. 12. 31. 지침 제4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