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진로

학과안내

본문 시작

간호사

간호사는 모든 의료기관이나 그 외의 지역사회 기관에서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모든 아픈 사람과 장애인을 돌보고,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포함하는 간호실무와 보건교육을 수행한다. 또한 보건의료팀의 구성원으로 전적으로 참여하고, 간호와 보건의료 보조인력을 훈련하고 감독한다. 더 나아가 간호지식을 확장하고 환자간호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간호사가 하는 일(의료법 제2조제2항제5호 참조)

  • 환자의 간호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
  • 간호 요구자에 대한 교육ㆍ상담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으로서 하는 보건활동
    • 모자보건전문가가 행하는 모자보건 활동
    • 「결핵예방법」에 따른 보건활동
    • 그 밖의 법령에 따라 간호사의 보건활동으로 정한 업무
  • 간호조무사가 수행하는 업무보조에 대한 지도

간호사가 되는 길

평가인증기구의 인증을 받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

간호사의 취업분야

병원간호사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전문병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근무한다. 분야별로는 일반병동, 외래, 수술실, 투석실, 중환자실, 신경외과, 응급실, 조혈모 세포이식, 신생아실, 당뇨병교육, 여성건강, 상처/장루/실금, 감염관리, 한방 등이 있다.

전문간호사

10년 이내에 해당 분야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 근무한 경험이 있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전문간호사 자격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전문간호사 자격은 보건, 마취, 정신, 가정, 감염관리, 산업, 응급, 노인, 중환자, 호스피스, 종양, 임상, 아동 등 총 13개로 구분한다.

조산사

조산사는 임산부의 정상분만을 돕고, 산후관리와 신생아 관리를 돕는다. 임산부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계획 등 여성건강관리에 대해 교육한다.

보건간호사

전국 보건소와 보건지소, 지방자치단체 등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이다.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 정신보건, 모자보건, 노인보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보건진료 전담 공무원

농어촌지역에 설치된 보건진료소에서 근무하며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일차진료서비스(상담, 진찰, 투약, 처치, 환자후송 등) 등을 제공한다.

보건교사

초·중·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보건교육, 학생 및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간호대학에서 소정의 교직학점을 이수한 후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 보건교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산업간호사

사업장 건강관리실, 보건관리대행기관, 근로자건강센터 등에서 근로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고도로 유지, 증진시키는 보건관리자이다. 근로자의 건강관리, 산업위생 관리,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 관리, 사업장 안전보건체계 수립 등 간호를 제공한다.

보험심사간호사

의료기관, 보험관련 공공기관 및 일반 보험사 등에서 건강보험, 의료급여,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등 보험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진료비의 적정성 심사, 보건의료 관계기관의 적정성 평가에 대한 요양기관 내 대처,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임상질지표 개발 및 분석, 의료법 및 관련 고시와 지침의 관리 및 해당기관 의료인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과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정신간호사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정신보건 임상심리사와 함께 정신보건법에서 인정하고 있는 정신보건전문요원으로 활동한다.

노인간호사

노인간호 현장에서 활동하는 간호사로 노인간호 대상자가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인간의 존엄성과 자존감을 유지하도록 ‘금빛 인생’을 옹호하고 ‘노인대상자 중심 최선의 간호’를 지향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 간호사이다.

간호장교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통해 이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시키는 책임과 증진하는.

공공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공공기관에서 간호사 연구원 등으로 근무한다.

간호사의 전망

우리나라 인구 1,000명당 활동간호인력수는 6.9명으로 OECD 국가 전체 평균인 9.0명(2017년 기준)에 비해 크게 부족한 수준이다. 따라서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간호사의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노인 인구 및 만성 질환자의 증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건강관리에 관한 관심 증가 등에 따라 간호사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간호사의 취업자 수가 증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