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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실습 운영 지침

학과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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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2013. 7.26. 지침 제2호)

개정(2014. 2.27. 지침 제3호)

개정(2016.12.30. 지침 제5호)

개정(2017.12.29. 지침 제6호)

개정(2019. 2. 1. 지침 제7호)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지침은 간호학과의 실습교과목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제2조(용어의 정의) 간호학과 실습교과목의 운영은 실습실(교내)실습, 임상실습, 자율실습으로 구분하며,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01실습실(교내)실습: 기본간호학 및 건강사정실습, 시뮬레이션 실습 등 교내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실습을 의미한다.
  • 02임상실습: 전공교과목별로 적절한 임상실습기관에서 실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 03자율실습: 학생의 실습 능력증진과 자율적인 연습을 위해 정규 교과과정 이외에 운영하는 실습을 의미한다.

제3조(적용 범위)

간호학과의 실습교과목 운영을 위한 실험실습비 운영 및 실습기자재 확보·관리에 적용한다.

제2장 실습 교과목 운영

제4조(실습교과목 운영)

학생은 모든 실습교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임상실습과 관련된 이론 교과목을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3장 실습실(교내)실습·임상실습·자율실습

제1절 실습실(교내)실습

제5조(실습 인원)

실습인원은 실습 강좌 당 25명 이하로 배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제6조(실습 시수)

실습시수는 1학점 당 2시수의 실습을 한다.

제7조(실습지도교원의 자격)

실습지도교원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서 석사학위 이상, 임상경력 2년 이상인 전임교원 또는 실습강사를 원칙으로 한다.

제8조(실습실 관리 및 기록)

  • 01실습실은 실습실(기본간호학실습실, 종합간호실습실Ⅰ, Ⅱ, 기초과학실습실, 시뮬레이션센터, 자율실습실)별 교과목 담당 교수가 책임을 갖고 관리하고, 교과목 담당교원이 지정이 안 된 경우는 학과장이 관리한다.
  • 02실습실은 실습실(기본간호학실습실, 종합간호실습실Ⅰ, Ⅱ, 기초과학실습실, 시뮬레이션센터, 자율실습실)별 교과목 담당 교수가 책임을 갖고 관리하고, 교과목 담당교원이 지정이 안 된 경우는 학과장이 관리한다.

제9조(실습지침서)

  • 01교과목 담당교수는 학생용 및 지도자용 실습지침서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한다.

제2절 임상실습

제10조(실습 인원 및 실습시간)

  • 01 실습 인원은 실습 단위 당 8명 이하로 배치한다.
  • 02 실습시간은 주당 45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단, 실습기관의 요구에 따라 세부운영은 조정할 수 있다. <개정 2019. 2. 1.>

제11조(실습시수)

실습시수는 1학점 당 3시수의 실습으로 하며, 총 실습 시수는 1,000시간 이상으로 한다. <개정 2019. 2. 1.>

제12조(임상실습지도교원의 자격)

임상실습지도교원(이하 지도교원)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서 석사학위 이상, 임상경력 2년 이상인 전임교원 또는 임상실습강사를 원칙으로 한다.

제13조(실습지도)

  • 01지도교원의 실습지도시간은 학생 실습시간을 기준으로 교과목별 최소 10% 이상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실습교과목 1학점(45시간)을 기준으로 주당 5시간 실습지도를 실시한다. <개정 2019. 2. 1.>
  • 02학기당 전임교원의 임상실습 지도는 교과목별 전체 임상실습 지도시간의 30% 이상을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조항이동 2019. 2. 1.>
  • 03지도교원의 강사료는 15주 기준으로 1학점 2시수로 산정한다. <신설 2019. 2. 1.>
  • 04지도교원은 임상실습 지도 후에 임상실습 지도일지를 별지 제4호 서식에 따라 작성하여 매 학기 종료 후 학과에 제출한다.

제14조(임상실습지도자 오리엔테이션 및 협의)

  • 01교과목 담당교원은 매 학기 임상실습 개시 전에 지도교원(임상실습강사)과 임상실습현장지도자(이하 현장지도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별지 제5호와 제6호 서식에 따라 작성하며, 전임교원이 미확보된 임상실습 교과목의 경우는 학과장이 실시한다.
  • 02교과목 담당교원은 해당 교과목 실습과 관련하여 협의가 필요할 경우에는 수시로 협의회를 실시할 수 있다.
  • 03교과목 담당교원은 매 학기 실습 종료 후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수렴하여 실습기관과의 평가회 때 관련 내용을 협의한다.

제15조(실습지침서)

교과목 담당교원은 학생용 및 지도자용 임상실습 지침서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한다.

제16조(현장지도자 위촉)

대학은 학생의 임상실습 지도를 위해 실습기관의 실습단위별로 소속된 현장실무자로서 임상경력 3년 이상과 학사학위 이상의 자격을 갖춘 자 1명을 실습기관 부서장의 추천을 받아 현장지도자로 위촉함을 원칙으로 한다. <개정 2019. 2. 1.>

제17조(학습성과 평가 및 관리)

  • 01학습성과 평가 및 관리는 교과목 담당교원의 책임 하에 운영되며, 전임교원이 미확보된 임상실습 교과목은 학과장이 관리한다.
  • 02교과목 담당교원은 실습 전에 학습성과 평가 기준안을 제시하고, 현장지도자 및 지도교원(임상실습강사) 등 평가자간 협의한다.
  • 02교과목 담당교원은 실습 전에 학습성과 평가 기준안을 제시하고, 현장지도자 및 지도교원(임상실습강사) 등 평가자간 협의한다.

제18조(실습지 확보 및 관리)

  • 01실습지 확보 및 관리는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원(이하 간평원) 기준을 참조하여 교과목 담당교원이 하며, 학과는 행정적 업무를 지원한다.
  • 02전임교원이 미확보된 교과목의 실습지 확보 및 관리는 학과장이 한다.

제19조(실습기관 협약)

학과장은 실습기관의 협약기간을 매년 파악하여 실습 시작 전 문서화된 협약체결을 통하여 실습기관으로 선정한다.

제20조(실습기관과의 사전협의 및 학생 오리엔테이션)

  • 01실습기관과의 사전협의 및 학생오리엔테이션은 매 학기 실습 개시 전에 실시할 수 있으며,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작성한다.
  • 02실습기관과의 사전협의 및 학생 오리엔테이션은 실습기관의 실무자, 현장지도자, 교과목 담당교원 및 지도교원(임상실습강사)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제21조(실습기관과의 평가회)

  • 01실습기관과의 평가회는 실습기관별로 매 학기 1회 이상 실시할 수 있으며, 시기는 실습기관의 요청에 따른다. 평가회 실시 후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일지를 작성한다. <개정 2019. 2. 1.>
  • 02실습기관과의 평가회는 실습기관별로 매 학기 1회 이상 실시할 수 있으며, 시기는 실습기관의 요청에 따른다. 평가회 실시 후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일지를 작성한다. <개정 2019. 2. 1.>

제22조(실습기관과의 간담회)

습기관과의 간담회는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실시할 수 있으며,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작성한다.

제23조(안전관리)

  • 01임상실습소위원회는 임상실습 안전에 관한 중요사항을 협의한다.
  • 02총장/대학은 학생의 안전사고(상해 또는 사망 등) 수습에 대비하여 학생을 피보험자 및 수익자로 하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 03학과는 임상실습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은 교육을 받은 후 실습준수사항 확인표(별지 제8호 서식)에 서명을 한 후 안전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 04학과장은 안전 확보 및 사고 예방을 위하여 신속히 전달사항이 있을 경우 비상연락망 체계(별첨 1)에 따라 사고수습 조치를 하여야 한다.
  • 05학생은 임상실습 전 결핵 검진, B형 간염 예방접종 등을 포함한 기본적인 검진과 예방접종 결과를 학과에 제출하고, 학과는 별지 제9호 서식에 따라 작성하여 실습기관에 전달한다.

제24조(원거리 실습)

  • 01학과는 원거리 실습을 위해 실습 중 학생들이 거주할 수 있는 기숙사를 운영할 수 있다.
  • 02학과는 원거리 실습을 하는 학생의 안전관리를 위해서 실습에 임하기 전에 기숙사 사용 수칙과 관련된 주의사항을 주지시키고 이와 관련된 동의서(별지 제10호 서식)를 받는다.
  • 03학과는 원거리 실습을 하는 학생에게 당해년도 학과의 예산 범위 내에서 소정의 교통비를 지원할 수 있다.

제25조(임상실습지침 등)

임상실습은 별첨 2의 학생 임상실습 시행세칙에 따라 운영하고 각 임상실습 교과목별 지침서에 포함하며, 기타 필요한 사항이 있을 경우 학과 교수회의를 통하여 정한다.

제3절 자율실습

제26조(실습대상)

자율실습은 3, 4학년을 대상으로 매 학기 운영한다.

제27조(실습인원)

실습 인원은 실습 팀 당 15명 이하로 배치한다. <개정 2019. 2. 1.>

제28조(실습실 개방)

학과는 학생의 실습능력 증진과 자율적인 연습을 위해 자율실습 전담인력을 확보하여 주당 4시간 이상 자율실습실을 개방 운영하고, 학생은 원하는 시간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실습 후에는 별지 제11호 서식에 서명한다.

제29조(자율실습 전담인력의 자격)

자율실습 전담인력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를 원칙으로 한다.

제30조(자율실습 운영)

자율실습 전담인력은 학과장의 책임 하에 자율실습을 운영하며, 실습 후 별지 제12호 서식에 따라 자율실습 운영일지를 작성하여 학기 종료 후에 학과에 제출한다.

제4장 실험실습비 운영

제33조(정의)

실험실습비라 함은 실습실(교내)실습, 임상실습 및 자율실습 운영에 필요한 재료를 구입하는 제반 경비인 실험실습재료비, 임상실습과 관련된 제반 경비인 임상실습비, 실습교과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실습교과 운영비와 실습기자재 구입비를 말한다.

제34조(예산편성 및 집행)

  • 01학과장은 매년 12월중에 학과 예산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를 책정하여야 하며, 실험실습비 예산안을 편성하여 대학본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 02학과장은 대학본부에서 편성된 예산을 학과 실험실습비 예산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 03실험실습비로 편성된 예산은 당해 연도에 80% 이상을 집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35조(사용 범위)

실험실습비의 사용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01실험실습재료비: 실습교육에 소요되는 실습소모품과 같은 재료구입비
  • 02임상실습비
    • 학생의 임상실습을 위해 실습기관에 지급하는 실습비
    • 실습기관과의 사전협의, 학생 오리엔테이션, 간담회, 평가회 및 워크숍 경비
    • 실습기관과의 사전협의, 학생 오리엔테이션, 간담회, 평가회 및 워크숍 등 참석을 위한 출장비
    • 기타 실습운영과 관련된 제반 경비 <개정 2019. 2. 1.>
  • 03실습교과운영비
    • 실습기관의 학생 오리엔테이션 참석 및 산업체 견학비
    • 산학협동 관련 홍보물품 제작비
    • 임상실습 관련 우편물 발송비
    • 실습실 물품 세탁과 같은 물품 관리비
    • 실습기자재 수리비
  • 04실습기자재 구입비: 실습 교육에 필요한 실습기자재 구입비

제36조(기타)

위 항에 명시되지 않은 별도의 예산은 대학과의 협의에 따라 따로 정할 수 있다.

제5장 실습기자재 확보 및 관리

제1절 실습기자재 확보

제37조(실습기자재 구입)

학과장은 교과목 담당 교수로부터 매년 실습 운영 시 필요한 실습 기자재 목록 및 수량을 조사하여, 당해 학과 예산 배정 시 예산심의위원회를 통해 실습기자재의 활용도를 근거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실습기자재를 신규 구입한다.

제2절 실습기자재 관리

제38조(실습기자재 관리)

  • 01확보된 실습기자재나 물품은 교과목 담당 교수의 확인 하에 학과장은 검사하여 확인서에 서명 날인한다.
  • 02확보된 실습기자재는 대학 담당 부서의 실습기자재 관리대장 또는 비품 관리대장에 등재하며, 학과에서도 동일한 관리대장을 비치하고 관리한다.
  • 03 확보된 실습기자재는 교과목 담당 교수의 책임 하에, 교과목 담당교수가 미확보된 실습기자재는 학과장 책임 하에 관리된다.
  • 04학과는 매년 대학의 재물조사 실시 계획에 따라 실습기자재 현황을 파악하여, 기록 및 관리한다.
  • 05보유하고 있는 모든 기자재와 시설은 개인이 전용할 수 없으며 학과공동으로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 06보수가 필요한 기자재는 행정실에 의뢰하여 수리하고, 기자재 관리 대장에 기록한다.
  • 07교과목 담당교원이 기자재를 활용하여 실습 교육 시에는 실습기자재 및 시뮬레이터 사용일지를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작성한다.

제39조(실습소모품 관리)

  • 01교과목 담당교원 또는 학과장은 소모품 관리대장을 비치하고 매 학기말 재고조사를 실시하여 현황을 파악한다.
  • 02학과에 배정된 실습재료비의 예산 범위 내에서 교과목 담당교원은 매 학기 개강 전에 실습재료를 구입하여 실습 교육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제40조(기타)

기타 필요한 사항이 있을 경우 학과 교수회의를 통하여 정한다.

부 칙(2013. 7.26. 지침 제1호)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13년 7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4.2.27. 지침 제3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6.12.30. 지침 제5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7.12.29. 지침 제6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9.2.1. 지침 제7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10조제2항, 제11조, 제13조제1항, 제13조제3항, 제17조제3항은 2019학년도 3학년 1학기 임상실습부터 적용한다.

【별첨 1】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20_ 학년도 _ 학년_ 학기
임상실습 비상연락망

【별첨 2】

학생 임상실습 시행세칙

1. 임상 실습 태도

  • 가.임상실습지에서는 항상 밝은 모습으로 타인에게 예의바른 행동으로 대하고 먼저 인사하는 태도를 갖는다.
  • 나.임상실습 시작 전에 실습 목표를 숙지하여 실습에 임하고, 항상 실습지침서를 지참한다.
  • 다.임상실습 시간을 정확히 준수하되, 유고 발생 시에는 실습 시작 전에 임상실습지도교원 및 임상실습현장지도자에게 보고하며, 1주 이내에 사유서나 진단서 등 관련 서류를 학과에 제출하고 학과의 치침에 따른다.
  • 라. 임상실습 도중 실수나 사고 발생 시 즉시 임상실습지도교원 및 임상실습현장지도자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따르도록 한다.
  • 마. 임상실습 도중 실수나 사고 발생 시 즉시 임상실습지도교원 및 임상실습현장지도자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따르도록 한다.
  • 바.임상실습 중 실습지침을 위반하거나 간호학생으로서의 부적절한 언행 및 비윤리적 행위 등으로 학생의 품위를 손상 시키거나 물의를 일으킨 경우 학과 교수회의를 통해 그 결과를 학생지도 및 해당 과목의 실습평가에 반영한다.

2. 임상 실습 복장

  • 가.임상 실습 시에는 실습복안에 비치지 않는 흰색이나 살색의 속옷 및 런닝셔츠를 입고, 실습복, 흰색 양말 및 간호화를 착용하며, 반드시 이름표를 부착한다.
  • 나. 실습복은 자주 세탁하고 다림질하여 구김이 가지 않도록 단정한 복장을 유지하며, 실습기관에서 지정하는 부서에서는 특수복을 입는다.
  • 다. 가디건은 실습복으로 지정된 것만 입는다.
  • 라. 양말은 발목까지 올라오는 흰색으로 신도록 하며, 간호화는 뒤축을 꺾어 신지 않으며,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한다.
  • 마.남학생의 간호화는 흰색 운동화를 신으며, 외출 시 착용하는 신발과는 반드시 분리하여 신는다.
  • 바.단발머리는 머리끝이 실습복에 닿지 않도록 짧게 유지하며, 긴 머리는 흘러내리지 않도록 실핀으로 고정하고 장식이 없는 망사핀으로 고정한다.
  • 사.실습복 착용 시는 손톱은 짧게 하고 매니큐어를 지우며, 반지, 목걸이 귀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다.
  • 아. 밝은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가벼운 화장은 허용을 하나 지나치게 진한 화장과 눈에 띄는 머리 염색은 피하도록 한다.
  • 자. 침시계, 검은색과 붉은색 볼펜, 포켓용 수첩을 항상 휴대하도록 한다.

3. 임상 실습 평가

  • 가.평가 점수는 임상실습현장지도자의 평가 60%(출석 20% 포함)와 임상실습지도교원의 평가 40%의 점수를 합산한다. <개정 2019. 2. 1.>
  • 나.지각 및 조퇴, 결석에 따른 평가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19. 2. 1.>
  • 임상 실습 평가표
    번호, 단체명, 회원수, 동아리대표(학과, 성명), 지도교수(소속, 성명), 주요활동으로 구분하여 안내합니다.
    구분 지각 및 조퇴 결석 비고
    오리 엔테 이션 학과 주관 전체 5점 감점 B학점 이하 해당 학기의 첫 번째 교과목
    교과목별 5점 감점 B학점 이하 해당 교과목
    실습기관 주관 5점 감점 B학점 이하 해당 학기의 첫 번째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
    실습 기간 질병이나 취업관련 사유 - 1회당 1회 보충실습 보충실습 일정은 현장지도자와 상의 후 결정
    기타 사유 1회당 5점 감점 1회당 5점 감점 + 1회 보충실습 보충실습 일정은 현장지도자와 상의 후 결정
  • 다.학과에서 실시하는 임상실습 전체 오리엔테이션은 해당 학기의 첫 번째 실습 교과목을 지정하여 지각 및 조퇴는 각 5점을 감점, 결석은 B학점 이하를 부여한다.
  • 라. 임상실습기관에서 실시하는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은 해당 학기의 첫 번째 실습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을 지정하여 지각 및 조퇴는 각 5점을 감점, 결석은 B학점 이하를 부여한다.
  • 마. 임상실습 중 지각 및 조퇴는 1회당 5점 감점을 하고, 결석은 1회당 5점 감점과 1회의 보충실습을 한다(보충실습 일정은 현장지도자와 상의 후 결정). <개정 2019. 2. 1.>
  • 바.임상실습 중 질병이나 취업 관련(시험, 면접, 신체검사, 예비소집 등) 공결 시 증빙서류(진단서, 면접확인서 등)를 제출하며, 감점은 없으나 결석 1회 당 1회의 보충실습을 한다(보충실습 일정은 현장지도자와 상의 후 결정). <개정 2019. 2. 1.>
  • 사.출석인정은 본교의 학사운영규정 77조에 의거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기간은 관계 증빙 서류를 제출할 경우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다만 출석 인정기간은 수업 일수 4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 국가에서 부과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경우는 해당일과 왕복 여행 기간
    • 장이 승인한 교내·외 행사 및 제 시험에 참가할 경우는 해당일과 왕복기간
    • 부모의 상을 당할 경우 5일간
    • 조부모의 상을 당할 경우 3일간
    • 본인의 결혼인 경우 5일간
    • 부모의 회갑인 경우 1일간

2. 임상 실습 복장

  • 가.임상실습 시에는 휴대폰 소지를 금한다.
  • 나. 임상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엘리베이터나 공공장소(전철, 버스, 길거리 등)에서 함부로 이야기하지 않으며, 특히 대상자의 정보와 관련된 내용의 대화는 금한다.
  • 다. 임상실습지에서 불필요한 사담을 금하며, 사적인 전화를 하지 않도록 한다.
  • 라. 임상실습지를 이탈하여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한다.
  • 마.임상실습지에서 의료인, 대상자 및 그의 가족과 사적인 관계를 갖지 않는다.
  • 바.임상실습지에서 전화를 받아야 할 상황일 경우 간호학생임을 밝히고 예의바른 태도로 응대한다(○○병동 간호학생 ○○○입니다).
  • 사. 다른 사람들과 같이 사용하는 탈의실과 같은 공공장소에서는 조용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 아. 귀중품은 가능한 임상실습지에 지참하지 않으며, 본인이 먼저 안전에 주의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