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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실습 운영 지침

학과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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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2013. 7.26. 지침 제2호)

개정(2014. 2.27. 지침 제3호)

개정(2016.12.30. 지침 제5호)

개정(2017.12.29. 지침 제6호)

개정(2019. 2. 1. 지침 제7호)

개정(2020. 3.20. 지침 제8호)

개정(2020. 7.23. 지침 제9호)

개정(2021. 1.28. 지침 제10호)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지침은 간호학과의 실습교과목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간호학과 실습교과목의 운영은 실습실(교내)실습, 임상실습, 자율실습으로 구분하며,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01실습실(교내)실습: 기본간호학실습, 건강사정실습 및 시뮬레이션실습 등 교내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실습을 의미한다.
  • 02임상실습: 전공교과목별로 적절한 임상실습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실습을 의미한다.
  • 03자율실습: 학생의 실습 능력증진과 자율적인 연습을 위해 정규 교과과정 이외에 운영하는 실습을 의미한다.

제3조(적용 범위)

간호학과의 실습교과목 운영을 위한 실험실습비 운영, 실습기자재 확보 및 관리에 적용한다.

제2장 실습 교과목 운영

제4조(실습교과목 운영)

학생은 모든 실습을 이수해야 하며, 임상실습과 관련된 이론 교과목을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5조(대체실습)

  • 01감염병 확산이나 천재지변,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실습교육(교내실습 포함)이 불가능할 경우, 학생의 안전 등을 고려하여 교내실습 또는 온라인실습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 02대체실습에 관한 세부사항은 임상실습소위원회에서 논의 후 학과 교수회의에서 따로 정한다.

제3장 실습실(교내)실습·임상실습·자율실습

제1절 실습실(교내)실습

제6조(실습인원)

실습인원은 실습 강좌당 25명 이하로 배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제7조(실습시수)

실습시수는 1학점당 2시수의 실습을 한다.

제8조(실습지도교원의 자격)

실습지도교원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서 석사학위 이상, 임상경력2년 이상인 전임교원 또는 실습강사를 원칙으로 한다.

제9조(실습실 관리 및 기록)

  • 01실습실은 실습실(기본간호실습실, 종합간호실습실Ⅰ․Ⅱ, 기초과학실습실, 시뮬레이션센터, 자율실습실)별 교과목 담당교원이 책임을 갖고 관리하고, 교 과목 담당교원이 지정이 안 된 경우는 학과장이 관리한다.
  • 02실습지도교원은 실습실 사용 후에 실습기자재 및 시뮬레이터 사용일지를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실습실 사용일지를 별지 제2호 서식에 따라, 매 학기 종료 후에 교내실습지도일지를 별지 제3호 서식에 따라 작성하여 학과에 제출한다.

제10조(실습지침서)

교과목 담당교원은 학생용 및 지도자용 실습지침서를 개발하여 학생, 지도교원에게 배부한다.

제11조(시뮬레이션 실습인원)

교원 대비 학생 인원은 1:25 이하로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12조(시뮬레이션 실습시수)

별도의 교과목으로 운영되는 시뮬레이션실습은 1학점 당 2시수로 운영한다.

제13조(시뮬레이션실습 시나리오 구동 인원)

시나리오 구동 시 학생 수는 회당 8명 이하를 유지한다.

제14조(시뮬레이션 임상실습 시수 인정)

시뮬레이션실습은 간호교육인증평가기준에 따라 임상실습 시수로 인정할 수 있다.

제15조(시뮬레이션 지원인력)

효율적인 시뮬레이션실습 운영을 위해 지원인력을 확보할 수 있다.

제16조(실습인원 및 실습시간)

제10조(실습 인원 및 실습시간)

  • 01 실습인원은 실습 단위당 8명 이하로 배치한다.
  • 02 실습시간은 주당 45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단, 실습기관의 요구에 따라 세부운영은 조정할 수 있다.

제17조(실습시수)

실습시수는 1학점당 3시수의 실습으로 하며, 총 실습시수는 1,000시간 이상으로 한다.

제18조(임상실습지도교원의 자격)

임상실습지도교원(이하 지도교원)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서 석사학위 이상, 임상경력 2년 이상인 전임교원 또는 임상실습강사를 원칙으로 한다.

제19조(실습지도)

  • 01지도교원의 실습지도시간은 학생의 실습시간을 기준으로 교과목별 최소 10% 이상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실습교과목 1학점(45시간)을 기준으로 주당 5시간 실습지도를 실시한다.
  • 02학기당 전임교원의 임상실습 지도는 교과목별 전체 임상실습 지도시간의 30% 이상을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03지도교원의 강사료는 15주 기준으로 1학점 2시수로 산정한다.
  • 04지도교원은 임상실습 지도 후에 임상실습 지도일지를 별지 제4호 서식에 따라 작성하여 매 학기 종료 후 학과에 제출한다.

제20조(임상실습지도자 오리엔테이션 및 협의)

  • 01교과목 담당 전임교원은 매 학기 임상실습 개시 전에 지도교원과 임상실습현장지도자(이하 현장지도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별지 제5호와 제6호 서식에 따라 작성하며, 전임교원이 미확보된 임상실습 교과목의 경우는 학과장이 실시한다.
  • 02교과목 담당 전임교원은 해당 교과목 실습과 관련하여 협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수시로 협의회를 실시할 수 있다.
  • 03교과목 담당 전임교원은 매 학기 실습 종료 후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수렴하여 실습기관 평가회 때 관련 내용을 협의한다.

제21조(실습지침서)

교과목 담당 전임교원은 학생용 및 지도자용 임상실습 지침서를 개발하여 학생, 지도교원, 임상실습현장지도자에게 배부한다.

제22조(현장지도자 위촉)

대학은 학생의 임상실습 지도를 위해 실습기관의 실습단위별로 소속된 현장실무자로서 임상경력 3년 이상과 학사학위 이상의 자격을 갖춘 1명을 실습기관 부서장의 추천을 받아 현장지도자로 위촉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23조(학습성과 평가 및 관리)

  • 01학습성과 평가 및 관리는 교과목 담당교원의 책임하에 운영되며, 전임교원이 미확보된 임상실습 교과목은 학과장이 관리한다.
  • 02교과목 담당교원은 실습 전에 학습성과 평가 기준안을 제시하고, 현장지도자, 지도교원과 평가자 간 협의를 한다.
  • 02평가 점수는 현장지도자의 평가 60%(출석 20% 포함) 및 지도교원의 평가 40% 점수를 합산한다.

제24조(실습지 확보 및 관리)

  • 01실습지 확보 및 관리는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원(이하 평가원) 기준을 참조하여 교과목 담당 전임교원이 하며, 학과는 행정적 업무를 지원한다.
  • 02전임교원이 미확보된 교과목의 실습지 확보 및 관리는 학과장이 한다.

제25조(실습기관 협약)

학과장은 실습기관의 협약기간을 매년 파악하여 실습 시작 전 문서화된 협약체결을 통하여 실습기관으로 선정한다.

제26조(실습기관 사전협의 및 학생 오리엔테이션)

  • 01실습기관 사전협의 및 학생오리엔테이션은 매 학기 실습 개시 전에 실시할 수 있으며,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일지를 작성한다.
  • 02실습기관 사전협의 및 학생 오리엔테이션은 실습기관의 실무자, 현장지도자, 교과목 담당 전임교원 및 지도교원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제27조(실습기관 평가회)

  • 01실습기관 평가회는 실습기관별로 매 학기 1회 이상 실시할 수 있으며, 시기와 방식은 실습기관의 요청에 따른다. 평가회 실시 후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일지를 작성한다.
  • 02실습기관 평가회는 실습기관의 부서장, 실무자, 현장지도자, 교과목 담당 전임교원 및 지도교원 등이 참여하여 해당 학기에 시행된 실습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2개 교과목 이상의 실습기관의 경우에는 학과장도 참여 한다.

제28조(실습기관 간담회)

실습기관 간담회는 임상실습 운영 전반과 졸업생 관련 등의 내용을 다룰 수 있으며,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일지를 작성한다.

제29조(원거리 실습)

  • 01학과는 원거리 실습을 위해 실습 중 학생들이 거주할 수 있는 기숙사를 운영할 수 있다.
  • 02학과는 원거리 실습을 하는 학생의 안전관리를 위해서 실습에 임하기 전에 기숙사 사용수칙과 관련된 주의사항을 주지시키고 이와 관련된 동의서(별지 제10호 서식)를 받는다.
  • 03학과는 원거리 실습을 하는 학생에게 당해 연도 학과의 예산 범위 내에서 소정의 교통비를 지원할 수 있다.

제30조(임상실습지침 등)

임상실습은 별첨 2의 학생 임상실습 시행세칙에 따라 운영하고 각 임상실습 교과목별 지침서에 포함하며, 기타 필요한 사항이 있는 경우 학과 교수회의를 통하여 정한다.

제3절 자율실습

제31조(실습대상)

자율실습은 3, 4학년을 대상으로 매 학기 운영한다.

제32조(실습인원)

실습인원은 실습 팀 당 15명 이하로 배치한다.

제33조(실습실 개방)

학과는 학생의 실습능력 증진과 자율적인 연습을 위해 자율실습 전담인력을 확보하여 주당 4시간 이상 자율실습실을 개방 운영하고, 학생은 원하는 시간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실습 후에는 별지 제11호 서식에 서명한다.

제34조(자율실습 전담인력의 자격)

자율실습 전담인력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를 원칙으로 한다.

제35조(자율실습 운영)

자율실습 전담인력은 학과장의 책임하에 자율실습을 운영하며, 실습 후 별지 제12호 서식에 따라 자율실습 운영일지를 작성하여 학기 종료 후에 학과에 제출한다.

제4장 실험실습비 운영

제36조(안전관리)

  • 01장/대학은 학생의 안전사고(상해 또는 사망 등) 수습에 대비하여 학생을 피보험자 및 수익자로 하는 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 02학과는 실습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은 교육을 받은 후 실습 준수사항 확인표(별지 제8호 서식)에 서명한 후 안전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 03실습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실습기관, 학과와 학생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며, 이는 별첨1과 같다.
  • 04학생은 안전 및 학생인권에 관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비상연락망에 따라 즉시 보고한다. 학과장은 비상연락체계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별첨1).
  • 05임상실습 안전에 관한 사항은 임상실습소위원회를 거쳐 학과 교수회의에서 정한다.
  • 06학생은 임상실습 전 결핵 검진, B형 간염 예방접종 등을 포함한 기본적인 검진과 예방접종 결과를 학과에 제출하고, 학과는 별지 제9호 서식에 따라 면역검사표를 작성하여 실습기관에 전달한다.
  • 07과는 임상실습 전 실습기관별 요구사항에 따른 검진 또는 예방접종을 학생에게 공지하고 실시할 수 있다.
  • 08학과는 임상실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학생에게 학과의 비상연락체계를 공지하여 학생들이 숙지하도록 한다.

제37조(학생인권보호)

  • 01지도교원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윤리적 침해를 받지 않도록 돕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02학과는 실습교육(교내실습 포함)에 참여하는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실습 전 인권교육을 실시한다.
  • 03학생은 실습 중 인격적인 모욕이나 언어폭력, 신체폭력 등 실습과정에서 인권이 침해를 받는다고 인지되는 경우 실습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
  • 04지도교원은 실습 시 학생의 신체노출이나 불편감을 최소화하도록 하며, 실습 내용이 인권침해로 인한 수치심 또는 혐오감을 유발하거나 학생의 프라이버시를 침범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실습모형을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05학생은 실습 중 성희롱, 성추행 등 인권침해를 받은 경우 단호하게 거부의사를 표시하고 현장지도자와 지도교원에게 보고한다.
  • 06학생들의 인권침해로 보고된 사안은 교수회의에서 논의하고, 추가조치가 필요한 경우 후속조치를 취한다.

제5장 실험실습비 운영

제38조(정의)

실험실습비라 함은 실습실(교내)실습, 임상실습, 자율실습 운영에 필요한 실험실습재료비, 임상실습비, 실습교과운영비, 실습기자재 구입비, 자율실습 운영비를 말한다.

제39조(예산편성 및 집행)

  • 01학과장은 매년 12월 중에 학과 예산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를 책정하여야 하며, 실험실습비 예산안을 편성하여 대학본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 02학과장은 대학본부에서 편성된 예산을 학과 실험실습비 예산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 03실험실습비로 편성된 예산은 당해 연도에 80% 이상을 집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40조(사용범위)

실험실습비의 사용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01실험실습재료비: 실습교육에 소요되는 실습소모품과 같은 재료구입비
  • 02임상실습비
    • 1. 학생의 임상실습을 위해 실습기관에 지급하는 실습비
    • 2. 실습기관 사전협의, 학생 오리엔테이션, 간담회, 평가회 및 워크숍 경비
    • 3. 실습기관 사전협의, 학생 오리엔테이션, 간담회, 평가회 및 워크숍 등 참석을 위한 출장비
    • 4. 기타 실습운영과 관련된 제반 경비
  • 03실습교과운영비
    • 1. 실습기관의 학생 오리엔테이션 참석 및 산업체 견학비
    • 2. 산학협동 관련 홍보물품 제작비
    • 3. 임상실습 관련 우편물 발송비
    • 4. 실습실 물품 세탁과 같은 물품 관리비
    • 5. 실습기자재 수리비
    • 6. 실습지침서 제작비
    • 7. 기타 실습교과운영과 관련된 제반 경비
  • 04실습기자재 구입 및 유지보수비: 실습 교육에 필요한 실습기자재 구입 및 유지보수비
  • 05자율실습 운영비

제41조(그 밖의 예산)

그 밖의 예산은 대학본부와의 협의에 따라 따로 정할 수 있다.

제6장 실습기자재 확보 및 관리

제1절 실습기자재 확보

제42조(실습기자재 구입)

학과장은 교과목 담당교원과 함께 매년 실습 운영 시 필요한 실습 기자재 목록 및 수량을 조사하여, 당해 학과 예산 배정 시 예산심의위원회를 통해 실습기자재의 활용도를 근거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실습기자재를 신규 구입한다.

제2절 실습기자재 관리

제43조(실습기자재 관리)

  • 01확보된 실습기자재나 물품은 교과목 담당교원의 확인 하에 학과장은 검사하여 확인서에 서명한다.
  • 02확보된 실습기자재는 대학 담당 부서의 실습기자재 관리대장 또는 비품 관리대장에 등재하며, 학과에서도 동일한 관리대장을 비치하고 관리한다.
  • 03확보된 실습기자재는 교과목 담당교원의 책임하에, 교과목 담당교원이 미확보된 실습기자재는 학과장 책임하에 관리된다.
  • 04학과는 매년 대학의 재물조사 실시 계획에 따라 실습기자재 현황을 파악하여, 기록 및 관리한다.
  • 05보유하고 있는 모든 기자재와 시설은 개인이 전용할 수 없으며 학과 공동으로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 06보수가 필요한 기자재는 행정실에 의뢰하여 수리하고, 기자재 관리대장에 기록한다.
  • 07교과목 담당교원이 기자재를 활용하여 실습 교육 시에는 실습기자재 및 시뮬레이터 사용일지를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작성한다.

제44조(실습소모품 관리)

  • 01교과목 담당교원 또는 학과장은 소모품 관리대장을 비치하고 매 학기 말 재고조사를 실시하여 현황을 파악한다.
  • 02학과에 배정된 실습재료비의 예산 범위 내에서 교과목 담당교원은 매 학기 개강 전에 실습재료를 구입하여 실습 교육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제45조(운영세칙)

이 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학과 교수회의에서 따로 정한다.

부 칙(2013. 7.26. 지침 제1호)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13년 7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4.2.27. 지침 제3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6.12.30. 지침 제5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7.12.29. 지침 제6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19.2.1. 지침 제7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10조제2항, 제11조, 제13조제1항, 제13조제3항, 제17조제3항은 2019학년도 3학년 1학기 임상실습부터 적용한다.

부 칙(2020.3.20. 지침 제8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20.7.23. 지침 제9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2021.1.28. 지침 제10호)

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별첨 1】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실습 비상연락체계

1. 보고체계

  • 가. 비상연락망의 책임자는 학과장이며, 비상연락체계는 상시 작동한다.
  • 나. 실습 관련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와 함께 즉시 비상연락망을 작동한다.
  • 다. 응급상황 발생 시, 학과는 임상실습지도교원(이하 지도교원)과 간호부에게 연락하며 지도교원은 학생에게 연락한다.
  • 다. 응급상황 발생 시, 학생은 임상실습지도교원(이하 지도교원과 임상실습현장지도자에게 연락하며 지도교원은 학과장에게 보고한다.
  • 라. 감염 위험성으로 인한 응급상황인 경우, 학과에서 접촉자를 파악하여 격리조치하며, 필요시 검사 및 진료조치를 취한다.
  • 마. 학과장은 학과 교수회의에서 주요사항을 보고한다.
  • 바. 발생경위 및 조치내용에 대하여 실습 안전사고 보고서로 작성하고 학과에 보관한다.

2. 실습 비상연락망

1) 실습관련 문제발생
2) 전체 실습학생 공지

3. 안전사고 보고서

【별첨 2】

학생 임상실습 시행세칙

1. 임상실습 태도

  • 가.임상실습지에서는 항상 밝은 모습으로 타인에게 예의 바른 행동으로 대하고 먼저 인사하는 태도를 갖춘다.
  • 나. 임상실습 시작 전에 실습 목표를 숙지하여 실습에 임하고, 항상 실습지침서를 지참한다.
  • 다. 임상실습 시간을 정확히 준수하되, 유고 발생 시에는 실습 시작 전에 임상실습지도교원(이하 지도교원) 및 임상실습현장지도자(이하 현장지도자)에게 보고하며, 1주 이내에 사유서나 진단서 등 관련 서류를 학과에 제출하고 학과의 지침에 따른다.
  • 라. 임상실습 도중 실수나 사고 발생 시 즉시 지도교원 및 현장지도자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따르도록 한다.
  • 마.임상실습 시 실습기관의 물품사용 및 간호행위에 있어서 정직하고 윤리적인 태도와 경제 성을 준수하도록 한다.
  • 바.임상실습 중 실습지침을 위반하거나 간호학생으로서의 부적절한 언행 및 비윤리적 행위 등으로 학생의 품위를 손상시키거나 물의를 일으킨 경우 학과 교수회의를 통해 그 결과를 학생지도 및 해당 과목의 실습평가에 반영한다.

2. 임상 실습 복장

  • 가. 임상실습 시에는 실습복 안에 비치지 않는 흰색이나 베이지색의 속옷 및 런닝셔츠를 입고, 실습복, 간호화를 착용하며, 반드시 이름표를 부착한다.
  • 나. 실습복은 자주 세탁하고 다림질하여 구김이 가지 않도록 단정한 복장을 유지하며, 실습기관에서 지정하는 부서에 따라 랩가운을 준비하고 특수복을 입는다.
  • 다. 가디건은 실습복으로 지정된 것만 입는다.
  • 라. 양말은 발목까지 올라오는 흰색으로 신는다.
  • 마. 간호화는 발 앞부분이 막힌 것이어야 하며, 뒤축을 꺾어 신지 않고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한다. 남학생의 간호화는 흰색 운동화를 신으며, 외출 시 착용하는 신발과는 반드시 분리하여 신는다.
  • 바. 단발머리는 머리끝이 실습복에 닿지 않도록 짧게 유지하며, 긴 머리는 흘러내리지 않도록 실핀으로 고정하고 장식이 없는 망사핀으로 고정한다.
  • 사. 실습복 착용 시는 손톱은 짧게 하고 매니큐어를 지우며, 반지, 목걸이 귀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지 않는다.
  • 아. 밝은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가벼운 화장은 허용을 하나 지나치게 진한 화장과 눈에 띄는 머리 염색은 피하도록 한다.
  • 자. 초침시계, 검은색과 붉은색 볼펜, 포켓용 수첩을 항상 휴대하도록 한다.

3. 임상 실습 평가

  • 가.평가 점수는 현장지도자의 평가 60%(출석 20% 포함)와 지도교원의 평가 40%의 점수를 합산한다.
  • 나.지각 및 조퇴, 결석에 따른 평가는 다음과 같다.
  • 임상 실습 평가표
    번호, 단체명, 회원수, 동아리대표(학과, 성명), 지도교수(소속, 성명), 주요활동으로 구분하여 안내합니다.
    구분 지각 및 조퇴 결석 비고
    오리엔테이션 학과 주관 전체 5점 감점 B학점 이하 해당 학기의 첫 번째 교과목
    교과목별 5점 감점 B학점 이하 해당 교과목
    실습기관 주관 5점 감점 B학점 이하 해당 학기의 첫 번째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
    실습 기간 질병이나 취업관련 사유 - 1회당 1회 보충실습 증빙서류 제출, 보충실습 일정은 현장지도자와 상의 후 결정
    기타 사유 1회당 5점 감점 1회당 5점 감점 + 1회 보충실습 보충실습 일정은 현장지도자와 상의 후 결정
  • 다. 학과에서 실시하는 임상실습 전체 오리엔테이션은 해당 학기의 첫 번째 실습 교과목을 지정하여 지각 및 조퇴는 각 5점을 감점, 결석은 B학점 이하를 부여한다.
  • 라. 임상실습기관에서 실시하는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은 해당 학기의 첫 번째 실습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을 지정하여 지각 및 조퇴는 각 5점을 감점, 결석은 B학점 이하를 부여한다.
  • 마. 임상실습 중 지각 및 조퇴는 1회당 5점 감점을 하고, 결석은 1회당 5점 감점과 1회의 보충실습을 한다(보충실습 일정은 현장지도자와 상의 후 결정).
  • 바. 임상실습 중 질병이나 취업 관련(시험, 면접, 신체검사, 예비소집 등) 공결 시 증빙서 (진단서, 면접확인서 등)를 제출하며, 감점은 없으나 결석 1회당 1회의 보충실습을 한다(보충실습 일정은 현장지도자와 상의 후 결정).
  • 사. 출석인정은 본교의 학사운영규정 제77조에 의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기간은 관계 증빙서류를 제출할 경우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다만 출석 인정기간은 수업 일수 4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 1) 국가에서 부과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경우는 해당일과 왕복 여행기간
    • 2) 총장이 승인한 교내·외 행사 및 제 시험에 참가할 경우는 해당일과 여행기간
    • 3) 부모의 상을 당한 경우 5일간
    • 4) 조부모 및 외조부모의 상을 당한 경우 3일간
    • 5) 본인의 결혼인 경우 5일간
    • 6) 법정 감염병 판정으로 인한 격리기간
    • 7) 교육실습 등 정규과정 이수와 관련하여 정상수업이 불가능한 경우 해당실습기간

4. 주의사항

  • 가. 임상실습 시에는 휴대폰, 노트북 및 태블릿 PC 소지를 금한다.
  • 나. 임상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엘리베이터나 공공장소(전철, 버스, 길거리 등)에서 함부로 이 야기하지 않으며, 특히 대상자의 정보와 관련된 내용의 대화는 금한다.
  • 다. 임상실습지에서 불필요한 사담을 금하며, 사적인 전화를 하지 않는다.
  • 라. 임상실습지를 이탈하여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 마. 임상실습지에서 의료인, 대상자 및 그의 가족과 사적인 관계를 갖지 않는다.
  • 바. 임상실습지에서 전화를 받아야 할 상황일 경우 간호학생임을 밝히고 예의 바른 태도로 응대한다(○○병동 간호학생 ○○○입니다).
  • 사. 다른 사람들과 같이 사용하는 탈의실과 같은 공공장소에서는 조용하고 청결을 유지한다.
  • 아. 귀중품은 가능한 임상실습지에 지참하지 않으며, 본인이 먼저 안전에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