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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예교수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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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essor
  • 박찬배교수 이미지
    박찬배 교수
    • 직책 교수
    • 전공분야 전기추진시스템 (견인전동기/전력변환장치)
    • 연구실 철도대학 본관동(U1) 209호
    • 연락처 Tel : 031-460-0546
      E-mail cbpark@ut.ac.kr
    • 홈페이지 eptl.ut.ac.kr

▶ 학력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졸업(공학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전기·컴퓨터공학부 졸업(공학석사)



▶ 경력
2016.07 - 현재 : 한국교통대학교 철도HRD센터 센터장
2015.09 - 현재 :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전공 교수
2015.03 - 2015.08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겸임교수
2014.09 - 2015.08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겸임교수
2007.01 - 2015.08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2003.03 - 2006.12 : 삼성전자 DA연구소 선임연구원



▶ 연구업적

[국제 저널]

1. Steady State Electromagnetic Force Analysis of Hyperloop Tube Considering Nonlinear Material Properties by FEM,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2024.

2. Analysis of Optimal Rotors Skew to Improve the Total Harmonic Distortion of Back Electromotive Force in MG-PMSM for Traction,
IEEE Access, 2023.

3. Simplifed Equations According to Skew for Pole-Pieces of 1 kW-Class Dual-Rot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Railway Vehicles,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2023.

4. Analysis of Optimal Rotors Skew to Improve the Total Harmonic Distortion of Back Electromotive Force in MG-PMSM for Traction,
IEEE Access, 2023.

5. Parasitic Capacitance Analysis of PCB type Induction Heating Coil and LCCC/S Matching Network Design for Railway Turnouts,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2023

6. A Study on MG-PMSM for High Torque Density of 45 kW-Class Tram Driving System, energies, 2022.

7. Voltage Multiplier with High Input/Output Voltage Gain from Center-Tap Rectifier-Voltage Tripler and Quadrupler, electronics, 2022.

8. Design and Analysis of the 45kW-Class Magnetic Gear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Traction of Tram Vehicles, Applied Sciences, 2021.

9. Performance verification of DR-PMSM for traction system according to permanent magnet shape, AIP Advances, 2020.

10. Optimal design of a 314kW-class IPMSM for railway vehicles using hydrogen fuel cells, AIP Advances, 2020.

11. A study on the design of propulsion/levitation/guidance integrated DSLIM with non-symmetric structure, AIP Advances, 2020.

12. A Study on the Reduction of Cogging Torque for the Skew of a Magnetic Geared Synchronous Motor,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2019.

13. A study on de-icing for railway turnouts using 250kHz-200W-class induction heating system, AIP Advances, 2019.

14 .A Study on the Thermal Characteristics of the 210kW-class IPMSM for Urban Railway Vehicles with the Water-Cooling Jacket Shape,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2019.

15. A Study of Non-Symmetric Double-Sided Linear Induction Motor for Hyperloop All-In-One System (Propulsion, Levitation, and Guidance),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Vol. 54 No. 11, 2018.

16. Analysis of correlation of climate factors affecting solar power gen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 Technology,
Vol.7 No.2-33, 2018.

17.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the Normal-conducting Magnet and the Superconducting, IEEE Transaction on Magnetics,
Vol. 53 No. 11, 2017.

18. Development of a Small-scale Superconducting LSM using Gd-Ba-Cu-O High-Temperature Superconducting Wire,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31 Issue4, 2016.

19. A Study on the High-efficiency Coreless-typed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for Railway Transit,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Technology, Vol.11 No.5, 2016.


[국내 저널]

1. 3D FEA를 통한 트램 견인용 45kW DR-PMSM 손실 및 발열 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7권 제2호, 2024.

2. 고밀도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을 위한 낮은 높이를 갖는 500W급 양방향 DC-DC 컨버터 [전력전자학회지] 제28권 제2호, 2023.

3. 철도차량용 45kW급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이중 회전자의 설계 신뢰성 분석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5권 제5호, 2022.

4. 동일한 토크-속도 성능곡선을 만족하는 철도차량 직접구동용 IPMSM과 마그네틱 기어드 모터의 특성 비교 연구 [전기학회논문지] 제71권 제10호, 2022.

5. 유도가열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저감형 분기기 히팅시스템의 유효성 검증 [전기학회논문지] 제71권 제10호, 2022.

6. 무가선트램 구동용 45kW급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의 권선법에 따른 특성 분석 [전기학회논문지] 제70권 제10호, 2021.

7. 병렬-입력 직렬-출력 구조의 12kW급 다중 공진형 LLC 컨버터의 설계 및 분석 [전기학회논문지] 제70권 제10호, 2021.

8. 철도 분기부 융설을 위한 유도가열방식 히팅장치의 발열 성능 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4권 제7호, 2021.

9. 넓은 입·출력 전압 사양의 수소연료전지-배터리 기반 철도차량용 고밀도 절연 승압형 DC-DC 컨버터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4권 제11호, 2021.

10. 철도 분기부 융설용 대면적 발열을 위한 전도판 설계 및 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4권 제11호, 2021.

11. 철도 분기기 설빙 방지용 히팅장치의 전기적 가열방식에 따른 성능 분석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3권 제12호, 2020.

12.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토크 및 냉각성능 개선 설계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3권 제12호, 2020.

13. 200W급 철도 분기부 유도 발열 히팅장치의 임피던스를 고려한 설계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3권 제11호, 2020.

14. 철도 분기기의 설빙 방지를 위한 유도방식 히팅 장치의 특성 분석 연구 [전기학회논문지] 제69권 제10호, 2020.

15. 무가선 트램의 추진시스템 사양 분석 및 마그네틱 기어 설계 전략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3권 제8호, 2020.

16. 저상트램용 2중 회전자 구조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의 기어비 변경에 따른 특성 비교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3권 제7호, 2020.

17.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IPMSM의 외함일체형 수냉각장치 설계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3권 제5호, 2020.

18. 이중 회전자 구조의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제어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2권 제11호, 2019.

19. 하이퍼루프 적용을 위한 추진/부상/안내 일체형 DSLIM의 설계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2권 제11호, 2019.

20. 철도 분기부의 융설을 위한 200W급 유도가열 방식의 히팅시스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2권 제10호, 2019.

21. Frequency Domain Solver를 이용한 평판형 선형유도전동기의 성능해석의 해석오차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1권 제11호, 2018.

22. 추진 방식에 따른 컨테이너 자동운송시스템의 에너지 소비 분석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1권 제7호, 2018.

23. 철도인프라용 태양광발전시스템 확대를 위한 기상정보 활용 발전량 예측 비교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0권 제4호, 2017.

24. 집전전류에 의한 열원을 고려한 경량 판토그래프 상부암 혼성구조체의 열 특성 분석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0권 제4호, 2017.

25. 초고속열차용 LSM 설계 검증을 위한 회전형 구조의 LSM 및 시험기 설계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0권 제2호, 2017.

26. 광명역 고속철도 역사를 활용한 1.5MW급 태양광발전시스템 설계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9권 제5호, 2016.

27. 트램-트레인 추진용 130kW급 IPMSM 설계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9권 제4호, 2016.

28. 6.78 MHz, 100 W, 30 cm 거리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의 전선별 손실 및 효율 비교 [전기학회논문지] 제64권 제11호, 2015.

29. 도시철도차량용 IPMSM의 Magnet Segment 변화에 따른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전기학회논문지] 제64권 제10호, 2015.


[등록 특허]

제10-2568068호 : 자기 기어 효과를 이용한 마그네틱 기어드 직입기동형 영구자석 전동기

제10-2440467호 : 철도차량용 직접 구동시스템 구현을 위한 견인전동기와 마그네틱 기어의 회전자 체결구조

제10-2425615호 : 견인모터와 마그네틱 감속기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일체형 구동장치

제10-2398447호 :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제10-2480782호 : 마그네틱 기어드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의 내측 회전자 노출형 2중 회전자 구조

제10-2302613호 : 센터-탭 정류기의 전압 증폭장치 및 이를 이용한 증폭방법

제10-2256827호. 폴피스 비틀림 강성 확보를 위한 링이 적용된 이중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

제10-2185392호.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트램 구동시스템

제10-2146197호. 선형유도전동기를 이용한 스포크가 없는 1휠 자기부상 방식 모터사이클

제10-2081519호. 개선된 2차측 형상을 갖는 비대칭 선형유도전동기

제10-2062461호.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의 코깅토크 저감을 위한 스큐각 도출 방법

제10-1976921호. 비대칭 양측식 선형유도전동기를 이용한 추진, 부상, 안내 일체형 시스템


[연구 과제]

2023.06~2023.09 : Design of 5kW급 권선형동기전동기 설계 용역(KRRI)

2021.07~2021.10 : 도시철도차량용 CMSB의 고효율화를 위한 Compressor motor 설계 연구 (㈜로텍)

2021.06~2024.02 : 차세대 산업용 직입 기동형 고성능 이중 회전자 구조 영구자석 전동기 개발 (한국연구재단)

2021.04~2025.12 :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20.07~2020.11 :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용 332kW급 전폐형 IPMSM 시작품 업그레이드 설계 (우진산전㈜)

2019.04 - 2020.12 : 철도차량용 무기어 추진시스템 구현을 위한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핵심기술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9.03 - 2019.11 :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용 IPMSM 설계 연구 (우진산전(주))

2018.06 - 2018.12 : 380kW급 IPMSM 설계 및 구조 최적화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8.02 - 2018.09 : 철도차량용 210kW/150kW급 전폐형 IPMSM 설계 (한성중공업(주))

2016.11 - 2019.10 : 전기자동차 구동용 마그네틱 기어 일체형 동기전동기 설계 기법 연구 (한국연구재단)


[대외활동]

2022 - 현재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표준제정위원회 자문위원

2022 - 현재 : (주)SR 발전위원회 기술·R&D 분과 위원

2021 - 2022 : 부산교통공사 부서성과평가위원회 위원

2021 - 2022 :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임원(이사)

2020 - 현재 : (사)한국철도학회 전기신호분과위원회 위원

2016 - 현재 : 국토교통부 건설교통분야 연구개발사업 평가 및 자문위원

2016 - 현재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NET/NEP 심사위원

2016 - 2019 : (사)한국철도학회 편집위원

2015 - 현재 : 중소기업기술개발 지원사업 평가위원


[수상실적]

2021.12. 우수교수상(한국교통대학교)

2021.11. 철도10대기술상/(사)한국철도학회

2020.12. 국토교통부 표창장

2018.10. (사)한국철도학회 논문상

2014.12. (사)대한전기학회 학술상

2014.07.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 제2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2013.11. (사)한국철도학회 신진과학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