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소개

본문 시작

전공소개

연구분야 이미지

Department of Railroad Operation Systems Engineering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는 미래철도의 고속화, 첨단화, 자동화 추세에 부응하여 기계 및 전기·전자, 안전 관련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철도차량 및 열차제어 시스템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철도 운전·계획·통제 및 안전관리 등에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 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통합된 학과입니다.

전공교육 과정에 있어서는 기계적 역학, 철도차량 및 전기철도시스템과 같은 기본적인 철도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영역과 철도 운전, 계획, 통제 및 안전관리 등과 같은 실무 연계형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도건설계획과정에서의 열차운행계획, 세부적인 철도상품을 디자인하는 열차운전계획, 계획된 열차운행을 조정·통제하는 철도관제, 사전 정의된 열차를 안전하게 운전하는 열차운전, 철도운전관련 안전관리와 사고조사 등의 실무 연계형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관련 이론 및 실무 관련 학습 과정은 국내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전공 교과목을 시스템적으로 통합하여 실무 적응 능력과 책임의식이 투철한 운전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철도 안전 확보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HISTORY

2017

  • 03.01철도공학부로 학부제 개편 [철도운전시스템전공(31명)]

2015

  • 03.01철도차량·운전시스템공학과 대학원 신설

2012

  • 03.01충주대학교와 한국철도대학의 통합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36명)

2004

  • 03.01정원 감축 철도운전기전과 4명(사비)

2003

  • 03.01정원 감축 철도운전기전과 2명(사비)

2002

  • 03.01수업연한 연장(3년제) 및 정원 감축 철도운전기전과 2명(사비 2명)

1999

  • 03.01교명변경 “철도전문대학” → ”한국철도대학“

1997

  • 03.01정원 증원 철도운전기전과 10명(사비생)

1996

  • 03. 01과명 변경 철도운전과 → 정원 증원 철도운전기전과 10명(사비생)

1985

  • 08. 05경기도 의왕시 부곡교육단지로 이전

1980

  • 03. 01입학정원 증원 철도운전과 20명

1979

  • 01. 01철도전문대학(2년제) 철도운전과 20명

1977

  • 03. 30철도전문학교(2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