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학과소개

본문 시작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철도전기정보공학과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현대 수송수단의 총아는 철도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존 철도, 지하철, 경전철, 고속전철 KTX가 개통·운영되면서 철도가 우리 개개인의 일상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지하철, 경전철, 고속전철과 새로운 개념의 첨단 철도시스템은 모두 전기에너지를 기본 동력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철도시스템의 보이지 않는 두뇌와 같은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철도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철도정보통신시스템 등 현대의 철도시스템은 전기전자통신기술의 집합체입니다.

철도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철도경영을 개선시키는 측면에서 전기전자통신기술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더불어 이에 대한 원천 및 기반 기술의 개발과 연구, 그리고 고급 전문 인력의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철도대학 철도전기정보공학과는 철도의 전기 동력을 공급하는 전철전력시스템,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신호제어시스템, 철도시스템의 정보통신기술을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철도전기정보공학과를 졸업한 선배들은 정부의 각 부처,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각 지자체의 도시철도공사 및 철도관련산업체의 전기철도, 철도신호, 정보통신 등의 분야에 진출하여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철도전기정보공학과 교수진은 항상 새로운 마음과 열정으로 철도산업을 이끌어갈 여러분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전기철도의 주역성장하기 위한 희망과 열정을 가진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철도전기정보공학과 주임교수 이재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