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학과소개

본문 시작

철도인프라공학과 홈페이지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철도는 수송효율이 가장 높은 국가기간교통시설로 국가경쟁력 확보에 가장 중요한 교통시설 중 하나입니다.

특히 철도는 대량 및 고속 수송이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현재 인류가 겪고 있는 환경, 기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현재 세계 도처에서 고속철도를 포함한 철도 건설을 위하여 투자하고 있으며, 가장 유망한 분야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경부고속선 건설로 세계에서 5번째로 고속철도를 보유하게 된 이래 호남고속선,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 강릉선 등으로 고속철도망을 확충하고 있으며, 지자체 별로 도시철도, 경전철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더욱 많은 인재들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철도인프라공학과는 궤도, 노반, 교량, 터널 등 철도교통시설의 근간이 되는 시설을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할 수 있는 첨단기술을 다루는 학문으로 우리 학과는 토목공학, 환경공학, 교통공학 등 미래철도를 위한 다양한 학문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계를 향한 한국철도의 기초는 관련 학문의 발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 학과는 110년이 넘는 철도대학의 역사와 현재 한국철도를 이끌어 가고 있는 동문들과 함께 미래 우리나라 철도를 선도할 인재를 키우고 있습니다.

철도인프라공학과 학과장 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