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부소개

학부안내

본문 시작

학부소개

자유전공학부 이미지

School of Liberal Studies

자유전공학부

21세기 지식사회는 빠르고 역동적인 변화로부터 창의적, 자율적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융합적인 사유로 통합하고 깊이 통찰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대학입학 이후 자신의 적성과 흥미, 재능을 통찰하여 다양한 학문과 전공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잠재성을 실험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탄생된 학과가 바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자유전공학부입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자유전공학부는 기존의 학과나 전공을 정해 입학하는 방식과는 전혀 다릅니다. 학생들은 대학입학 이후 보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학문탐색의 실험기간을 배려하여 전공 선택의 폭을 넓히고 학문에 대한 유연한 적응력과 재능의 방향성을 깨닫게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되고 있습니다. 자유전공학부 1학년 과정에서는 다양한 교양 교과목과 융복합 교과목, 전공 교과목의 강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2학년 진급 때 일부 학과 즉 건축학과, 음악학과, 스포츠학과, 유아교육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항공서비스학과, 항공운항학과 등을 제외한 다양한 학과들로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자유롭게 학과와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재학하는 학생은 스스로의 잠재력을 찾아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보석의 원석이라는 점부터 자각해야합니다. 자유전공학부 1학년 신입생은 자신의 꿈과 잠재력을 계발하는 실험적 탐색과 발견과정에 자유전공학부가 함께하며 책임지도교수제로서 동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1년의 자유전공학부에서 함께 위대한 꿈과 잠재성의 발견과 탐색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자신이 귀중한 보석으로 이미 위대한 잠재성을 내재하는지를 신념화하며 실천할 수 있습니다. 자유전공학부의 최대 목표는 훌륭한 교육을 지원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모델을 창조적으로 실현하고 개성화교육을 실현하는데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