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진로

학과소개

본문 시작

중국시장 조사전문가

조사전문가는 조사 분야에 따라 마케팅조사(또는 시장조사)전문가와 사회조사(또는 여론조사) 전문가 등으로 구분된다. 조사전문가는 고객의 의뢰를 받아 각종 조사 등을 수행하고 전문지식을 활용해 그 결과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시하고, 잠재 수요를 추정하거나 결과 예측, 장래 추세 등에 대한 조언을 수행한다. 이들은 조사 분야에 따라 마케팅조사(또는 시장조사)전문가와 사회조사(또는 여론조사)전문가 등으로 구분된다. 특히 중국시장 마케팅조사 혹은 시장조사는 중국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자의 불확실성을 줄여주기 위한 정보획득의 수단이다.

하는 일

이를 위해 중국 마케팅조사전문가는 조사를 의뢰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기업 마케팅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 조직, 조직원과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어서 제품, 가격, 유통, 광고적 측면 에서 전략이 구성된다. 따라서 마케팅조사는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고 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조사이다. 이 외에도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이용, 사후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고객의 반응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사업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마케팅조사는 주로 기업의 의뢰를 받아 실시하게 되는데, 먼저 조사를 의뢰한 고객과의 미팅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를 통해 조사배경, 조사목적, 조사의 활용방안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주어진 예산과 일정에 맞게 조사를 설계한다. 조사설계는 전체 조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로 조사할 대상을 적합하게 선정하는 표본 설계와 조사하고자 하는 주제를 적절하게 구성하는 질문지를 설계하는 것으로 구분 된다. 또한 조사는 양적 조사방법을 중시하는 정량적 조사와 질적 조사방법을 중시하는 정성적 조사로 구분된다. 정량적 조사는 선택형과 개방형 설문을 혼합한 설문지를 주로 이용하며 정성적 조사는 표적 집단면접이나 개별 심층면접 또는 일상적 관찰법과 같은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조사전문가는 조사 설계에 따라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감독하며, 조사 진행이 완료 되면 조사 결과를 원래 조사의 목적과 조사 설계에 따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 제출한다. 제출한 결과에 대해 고객에게 구두로 보고하기도 한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조사전문가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자료에 의하면,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이전 에는 증가하는 추세였지만, 2015년을 기준으로 2017년에는 사업체 수가 497개에서 434개로, 종사자 수는 8,109명에서 6,535명으로 감소하였다. 설문조사원, 조사자료처리원 등의 경우 IT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의 업무가 대체될 가능성이 높지만, 그에 비해 조사전문가의 경우 정확한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감소 폭이 크지 않을 수 있다.

조사전문가 되는 길

최소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입직에 더 유리하기는 하지만 전공 학과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다.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등에 관한 지식이 있으면 업무 추진에 유리할 수 있으나 다른 분야의 전공자도 관계는 없다. 사무용 프로그램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하며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중국어, 영어 등 외국어에 능통하면 유리하다.

관련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1급/2급(한국산업인력공단)

중국시장 영업사원

영업 품목에 따라 일반영업사원, 기술영업사원, 자동차영업사원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해외영업사원도 있다. 영업원은 고객을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 모바일메시지 또는 우편으로 팸플릿 발송 등 정보를 제공하고, 전화 등을 활용한 영업활동을 수행한다. 기존 고객을 비롯하여 잠재적인 구매고객을 파악하여 판매를 위한 제품 설명 및 추천을 하고, 계약조건의 협의 및 거래계약의 체결, 주문처리, 결재, 상품인도, 사후관리 등 일련의 업무를 수행한다. 요즘 인터넷쇼핑, 모바일쇼핑, TV홈쇼핑 등 판매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영업원들은 이들 매체와 경쟁하거나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고객들이 제품 정보를 직접 수집하여 비교하기가 쉬워졌기에 좀 더 다양한 영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하는 일

일반영업원은 의류, 음식료품, 주류, 제약, 건축자재, 인쇄, 광고, 호텔 등의 업체에 고용되어 각종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를 권유하고 판매한다. 회원이나 체인점 모집 등의 영업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도 있다. 이들은 기존 고객을 비롯하여 잠재적인 구매고객을 파악하여 판매를 위한 제품 설명 및 추천, 계약조건의 협의 및 계약서의 작성, 배달계획의 수립, 사후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 한다. 자사 및 타사의 제품정보, 경쟁업체, 시장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영업활동에 반영한다. 기술영업원은 산업용장비나 정보통신장비, 의료장비 등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업체에 고용되어 이들 장비에 대한 활용과 장비사용법, 유지보수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기계나 장비, 설비 등을 판매하고 기술상담 및 지도를 한다. 일반적으로 취급하는 제품이 고가이기 때문에 판매 후에는 유지보수 등의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영업원은 자동차딜러라고도 하는데, 자동차 제조사의 직영영업소나 자동차 대리점에 고용 되어 자동차판매를 위한 영업활동을 한다. 자동차의 성능이나 제원(크기나 배기량 등을 나타낸 수치), 가격 등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설명하고 매매계약 및 자동차인도에 따른 서류 업무를 수행한다. 판매 후에도 이메일이나 모바일메시지, 전화 등을 통하여 자동차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고객관리를 한다. 해외영업원은 외국으로부터 상품을 수입하는 업무와 외국에 상품을 수출하는 업무를 한다. 수출 업무의 경우 해외시장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해외업체 담당자를 상대로 제품 홍보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구매요청이 있으면 계약과 관련된 업무를 추진하며, 수출입 상황 등을 체크하여 회사의 영업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한편, 수출입과 관련된 신용장개설이나 협상서류 준비, 관세 환급 등 해외영업원을 지원하기 위한 무역관련 서류업무는 주로 무역사무원이 수행한다.

영업직으로 취업한 후 해당 기업 또는 상품(서비스)에 특화된 사내교육을 받아 일하는 것이 일반적 이다. 근무하면서 사내 교육센터나 외부 위탁기관으로부터 영업능력 향상이나 고객서비스, 새로운 제품 및 기술 향상에 관련된 교육을 받게 된다. 일반 상품영업의 경우 대체로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하며, 전공에 상관없이 취업할 수 있다. 일부 기술영업원이나 해외영업원의 경우는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대졸 이상의 학력이나 외국어 능력이 요구된다. 기술영업원의 채용공고 시 기계나 정보통신 등 해당 분야 전공자를 우대하기도 하는데, 이는 영업 시에 해당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업 전망

영업사원은 의류, 제약 등 도소매업체 및 제조업체, 수출업체, 자동차업체, 산업용장비 등 각종 장비 및 설비 제조업체, 정보통신 판매업체 등에 고용된다. 주로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지며 퇴사나 결원이 생길 때는 수시채용의 형태로 취업한다. 취업 전 영업활동 경험 또는 서비스 관련 경험이 있으면 취업이나 영업 업무수행에 유리하다. 영업원은 판매실적 등 영업능력이 임금과 승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영업능력에 따라서는 일반 사무직보다 승진이 빠를 수 있다. 영업원으로서 경력과 인적네트워크를 갖추고 자본이 있으면 자동 차나 컴퓨터, 산업장비나 자재 등을 취급하는 대리점이나 도매상을 운영할 수 있고, 무역회사를 경영할 수도 있다.

중국시장 영업사원 되는 길

영업사원은 다양한 성향의 고객을 상대해야 하므로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이 필요하다. 말하기, 설득력, 협상능력, 상황대처능력 등이 요구되며, 무엇보다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해외영업원은 직무수행을 위해서 영어를 비롯한 해외 현지의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기술영업원은 영업대상 제품에 대한 기술적 지식이 필요하다.

관련 자격증

신HSK, BCT, CPT, TSC, OPIC, TCT, 관광가이드 및 통·번역 자격증

자료

분류 및 코드

  •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 0242
  •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 2734

관련 정보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1644-8000 www.hrdkorea.or.kr
  • 한국조사연구학회 (02)723-0677 www.kasr.org
  • 한국조사협회 (02)546-2360 www.ikora.or.kr

CDR :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에 관한 표로 구분, 진로탐색기(1학년), 경력 개발기(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4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진로 탐색기
(1학년)
경력 개발기
(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
(4학년)
교양교과 신입생 세미나
옴니버스특강
전공교과 초급중국어
실용중국어
현대중국의 경제
현대중국의 정치
중국의 교통
중국인과 중국문화
중국의 지리와 생활
무역중국어
응용중국어
교통중국어
중국경제사
비교과 진로 탐색 취업캠프 면접방법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개발 영어능력향상 중국어능력향상
조사전문가, 영업사원 자격증 준비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