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학과소개

본문 시작

통합적 사고력을 겸비한 융합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디자인의 가치적 변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입니다.
오늘날 디자인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인해 사용자의 감성과 경험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단순히 그래픽적 표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제품을 연결하고 있는 IoT, 사용자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 그리고 AI(인공지능)을 이용해 얻어내고 만들어 낼 수 있는 각종 기능과 무형의 서비스 영역까지 아우르는 통합디자인이라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디자인은 분야와 영역의 확장을 통한 변화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역할과 함께 혁신적 기술 변화의 중심에 있습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는 디자인 씽킹을 바탕으로 시각적 발상을 통한 공간적 표현, 서비스디자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사고력 중심의 디자인 교육을 위해 전문화된 교수진이 함께 합니다. 융합디자인 교육에 특화된 교수진들은 학생들과 함께 경험하고 실천하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는 학생과 교수가 함께하는 교육을 통해 디자인의 가치적 변화와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을 실천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의 교수진들은 실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 사용자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디자인, 누구나 읽고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는 디자인을 교육 연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단순히 외형을 꾸미고 장식하는 역할이 아니라 인간과 기계, 그리고 정보를 하나로 연결하는 디자인의 가치적 변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우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환경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도전할 수 있는 응용력과 창의성 그리고 통합적 사고를 겸비한 융합형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장 이경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