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과목 개요

학사정보

본문 시작

교과목 개요

논문 연구 및 세미나(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or Seminar)

학위 논문을 위한 연구계획, 관련 논문의 이론 고찰, 연구자료의 수집, 실험 및 조사 결과 등의 분석, 분석 결과의 정리 및 논문작성 등을 이해 및 실천한다.

영유아 발달 연구(Studies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영유아의 연속적 발달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인간발달의 원리 및 이론을 비교 토의하고,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발달의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교육과정 연구(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여러 프로그램 유형을 연구한다. 또한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영역별, 수준별 내용을 분석해 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본다.

유아사회교육 세미나(Seminar in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과학지식의 개념, 관련 이론, 다양한 연구를 탐색하고,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사회교육 운영방법을 모색한다.

유아언어교육 세미나(Seminar in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언어발달의 이론들을 비교 검토하고 유아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과정을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언어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유아 그림책 탐구(Inquiry of young children’s picture book)

아동문학과 유아기 발달과의 관계 분석을 기초로 유아기에 적합한 문학적 경험과 관련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유아 그림책을 탐구한다.

유아수학교육 세미나(Seminar in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의 수학교육에 관한 연구 및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 내용 및 교수전략에 대해서 연구한다.

유아과학교육세미나(Seminar in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과학의 기본원리 및 기초개념,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과학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해서 검토한다. 이를 기초로 효과적인 과학교육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유아교사교육 세미나(Seminar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의 특성, 발달과정, 양성교육과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 유아교사의 권리·윤리, 관련 정책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분석하고, 유아교사의 전문성 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유아교육기관 리더십과 장학(Leadership & Supervision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유아교육기관 교사, 원감, 원장의 리더십과 장학에 대한 이론, 사례,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유아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장학 실행 방법을 연구한다.

유아교육기관 운영 세미나(Seminar in planning and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Programs)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프로그램, 환경, 교직원, 사무 등의 운영 및 경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연구한다.

유아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을 연구하는데 적합한 질적, 양적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최근에 발표된 연구들을 분석하므로 유아교육 연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전문적인 연구능력을 심화한다. 또한 학습한 연구방법을 기초로 연구를 설계한다.

유아교육 현장연구(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발달 및 행동 특성을 관찰, 기록, 분석, 평가하는 등 유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유아-교사, 유아-유아, 유아-교구 간의 상호작용, 교수∙학습과정 및 교사의 역할 수행, 교육환경 등 유아교육현장의 특성을 관찰, 분석, 연구한다.

부모교육 세미나(Seminar in Parent Education)

부모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기초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비교·분석하고 더 나아가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부모교육이나 부모참여 실제 사례를 분석한다.

유아창의성교육 세미나(Seminar in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의 창의성을 이해할 수 있는 창의성 발달의 원리 및 이론을 비교 및 토의하고, 유아교육현장 전문가들이 갖추어야 할 창의적 잠재능력을 확장시킴으로써 창의성 계발을 위한 가능성 및 성장증진 방법을 모색한다.

유아교육사상연구(History and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동서양의 대표적인 아동 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을 비교하고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비교 유아교육론(Comparative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각국의 사회, 역사, 정치, 문화적 상황이 유아교육의 생성과 발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다. 또한 교육선진국의 유아교육제도, 정책, 행·재정, 교육과정, 교육현황 등을 비교하고, 세계화, 정보화시대에 요구되는 우리나라 유아교육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특수 유아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장애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교실운영, 교재·교구 및 교사의 역할 등 교육프로그램의 실제에 관해 최근 연구를 중심으로 탐색한다.

아동복지 세미나(Seminar in Child Welfare)

아동복지와 관련된 사회적, 국가적, 세계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등을 학습한다. 또한 취업모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영·유아를 위한 종일제 프로그램의 현황, 시설 및 내용을 탐색한다.

교육연구 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교육현실 분석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연구설계 및 측정이론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교육현장 및 현실을 계량적으로 분석하는 틀을 익힐 수 있으며, 아울러 연구계획서를 준비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제반 방법론들을 습득한다.

현장교육 문제 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Issues in School)

사회문제와 교육문제에 대한 연구 및 문헌을 학습하고,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현실적인 문제를 분석하여 미래 한국교육의 전망과 비전을 제시한다.

한국의 교육정책 (Educational Policy in Education)

교육정책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기초에 대한 이론적 이해, 의사결정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실제적인 분석 등을 통하여 교육정책을 균형적으로 분석하고 비판한다.

질적 연구 세미나(Seminar in Qualitative Research)

질적 연구에 관한 대표적인 문헌과 연구물들을 탐독하여 질적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이를 기초로 연구 대상을 선정하고 질적 연구 방법을 실제 수행한다.

삶과 교육(Life & Education)

인간의 발달과 성장 과정을 통한 교육의 영향과 관계성을 조명하고, 사회문화적인 맥락에 기초하여 삶과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다문화교육 세미나(Seminar in 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교육 이론 및 관련 연구와 우리나라에서 실시되는 다문화교육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다문화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여건 및 방법을 연구한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유아교육의 지향 방향은 무엇인지, 환경적사회적경제적 측면에서 어떤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교육해야 하는지 국내외 문헌을 통해 분석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권리와 인권교육 세미나(Seminar in Child’s Rights and Human Rights Education)

아동의 권리 보장과 복지를 위한 인권교육의 동향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아동권리 및 인권교육 환경 조성과 실천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아동권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유아 놀이 세미나(Seminar on Play for Young Children)

유아 놀이 이론, 놀이 발달, 놀이 환경에 대한 연구와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의 놀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