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학과소개

본문 시작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전자공학과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전자공학과는 반도체(재료 및 소자), 통신, 디지털 및 컴퓨터, 제어공학 등의 첨단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분야로서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중심적 분야입니다. 전자공학분야는 수 십 년의 오랜 기간 동안 IT산업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엔지니어들을 배출해 왔으며, 현재 및 향후에도 그 역할과 위상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의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방향은 유비쿼터스, 컨버젼스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정보, 소자, 통신, 제어, 컴퓨팅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지면서 다기능적, 무제한적인 기능 창출을 지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자공학에서는 반도체, 소자(디스플레이, 센서 등), 통신, 제어, 컴퓨터 등의 학문요소들을 균형 있게 학습함으로서IT분야의 폭 넓은 이해를 갖출 수 있으며 유비쿼터스, 컨버젼스 기술에 매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이런 측면에서 전자공학분야는 현재 지식정보화 사회의 기술발전을 지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젊은 엔지니어로서 도전할 만한 분야입니다.

전자공학과는 반도체, 통신, 제어, 컴퓨터의 학문요소들을 균형있게 학습함으로서 IT분야의 폭 넓은 이해를 갖추게 되고 졸업 이후 다양한 진로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분야의 경우 충북지역에 국내 굴지의 반도체 관련 기업체, 반도체 장비 및 소재 관련 기업체, 태양전지 업체들이 대거 위치하고 있어 학과 졸업생들의 취업기회가 많은 상황입니다.

전자공학과는 재학생들의 취업과 진로를 돕기 위해 다양한 교과과정 운용, 양질의 취업을 돕기 위한 활동들(취업특강, 개인 실무능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 등)전자관련 가족회사 제도 운영의 활성화 등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학생들을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전공과 관련된 문의사항, 제안사항 등은 언제라도 학과사무실로 연락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전자공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