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학과소개

본문 시작

국립한국교통대학교 한국어문학과에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 한국어문학과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국어문학과는 한국언어와 한국문학을 깊이 있게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한국언어 영역에서는 한국어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과 외국인 대상 한국어 교수학습방법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국문학 영역에서는 현대시, 현대소설, 현대희곡 및 드라마, 영화 그리고 한국고전문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국어문학과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외국문학으로서의 한국문학이라는 관점에서 국제화에 대해 매우 열린 관점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중국을 비롯하여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매년 한국어문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재학하고 있으며 대학원 과정에도 많은 수의 외국인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문학을 전공한다는 일이 현실적인 직업선택의 문제에서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는 점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학문분야를 취업의 성과만으로 평가하는 일이 적지 않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잘 가르쳐서 학생들에게 알맞은 일자리를 갖게 하는 일 역시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한국어문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 방송 구성작가, 신문 및 인터넷 매체 기자, 일반 기업의 사무원, 기업의 홍보실, 문화산업 기획 및 콘텐츠 제작, 한국어교원으로서 외국인 대상 교사 등으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나 소설, 드라마 작가를 위해 글을 쓰거나 등단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한국어문학과는 이와 같은 문화적 활동을 위한 가장 중요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안목을 배양하는 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내실 있는 교육과정과 열정적인 교원들의 역량으로 한국어문학과에 대한 여러분들의 관심을 멋지게 승화시키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뜨거운 호응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어문학과장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