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수진

학과안내

본문 시작

Professor
  • 이승훈교수 이미지
    이승훈 교수
    • 직책 교수
    • 전공분야 특수교육
    • 연구실 증평캠퍼스 국제관 203호
    • 연락처 Tel : 043-849-1652
      E-mail centurydiver@ut.ac.kr

▶ 학력

전남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졸업(교육학박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졸업(교육학석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졸업(문학사)



▶ 경력 

1997.03. – 1998.02. : 서울애화학교 교사
1998.03. – 1999.12. : 국립한국선진학교 교사
2000.03. – 2003.02. : 춘천계성학교 교사
2003.03. – 2007.02. : 경기도 도농중학교 교사
2007.03. – 2009.04. : 경기도 평내고등학교 교사
2009.04. – 2013.02. : 국립특수교육원 교육연구사
2013.03. – 현   재  :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 연구업적 

[학술논문]
- 이승훈 외. (2009). 또래교수가 중학교 정신지체 학생의 읽기 유창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 이승훈 외. (2010). 특수교육기관의 웹 접근성 구현 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 [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 이승훈 외. (2011). 특수학급 설치 일반학교의 웹 접근성 현황 평가 연구. [통합교육연구], 제6권 제2호.
- 이승훈. (2012). 플래시 기반 교육용 프로그램의 콘텐츠 접근성 구현 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 [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 이승훈 외. (2012). 테트리스 게임이 정신지체를 가진 학생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 이승훈 외. (2012). 게임기반 디지털 교과서 활용이 정신지체 학생의 기초연산 수행능력 및 과제집중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 이승훈 외. (2013). 기능성 언어 게임이 지적장애학생의 단어재인과 의미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제48권 제2호.
- 이승훈 외. (2013).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언어훈련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RAN능력에 미치는 효과. [정신지체연구],

  제15권 제3호.
 - 이승훈 외. (2013). 게임기반 언어훈련 애플리케이션이 지적장애 학생의 단어재인과 주의지속 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 이승훈 외. (2014). 청각장애 학생의 인터넷 게임 이용 실태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4권 제3호.
- 이승훈 외. (2014). 청각장애학생의 인터넷중독 실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 이승훈. (2016). 다문화학생의 자아정체감 및 셀프 리더십, 가족응집력 향상을 위한 인간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 이승훈 외. (2017). 3D 프린터의 특수교육적 활용을 위한 특수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7호.
- 이승훈 외. (2018). 3D프린터를 활용한 교구 개발 프로그램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보편적 학습설계 인식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융합적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9권 제5호.
- 이승훈. (2019). 응급처치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들의 응급상황 대처 의지 및 지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 이승훈 외. (2020). 중다요소 행동중재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머리카락 뽑는 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4권 제1호.
- 이승훈 외. (2020).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관한 특수교육 관련 구성원의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제54권 제4호.
- 이승훈 (2020).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충청지역의 한국학생과 중국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 이승훈 외. (2020). 초등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소진에 대한 연구: C도를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제24권 제3호.
- 이승훈 외. (2020). 중등 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간 관계 연구: C도를 중심으로. [특수영재교육저널], 제7권 제2호.

- 이승훈 외. (2021).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의 코딩교육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 이승훈 (2021). 예비유아교사와 예비특수교사의 장애 관련 반편견 교육 인식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1호.

- 이승훈 외. (2022). 특수학교 심리안정실 운영에 대한 특수학교 교감의 인식과 개선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2권 제10호.

- 이승훈 외. (2022). 예비유아교사 및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장애유아 자기조절력에 대한 인식 비교.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연구과제]
2016.03. 초등 3~4학년군 (과학)교과 교과용 도서 편찬, 국립특수교육원.

2020.04. 특수학교 심리안정실 운영 매뉴얼 개발, 국립특수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