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수진

교수소개

본문 시작

Professor
  • 권은교수 이미지
    권은 교수
    • 직책 부교수, 학과장
    • 전공분야 현대소설, 디지털 인문학, 문화콘텐츠
    • 연구실 중앙도서관 1107호
    • 연락처 Tel : 043-841-5987
      E-mail withkyk@ut.ac.kr

■ 학력

2013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2008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2003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문학사)

 

■ 경력

2015.3~2016.8 서강대학교 교양학부 대우교수

2013.9~2014.12 서강대학교 교양학부 시간강사

2012.9~2014.12 홍익대학교 교양학부 시간강사

2009.9~2012.7 한림대학교 교양학부 시간강사

 

■ 연구업적

[학술저서]

2023, <식민지 교양소설: 제국-식민지의 불균등 발전과 성장하지 않는 청춘>, 서강대학교출판부

2021 <도시의 확장과 변형: 문학과 영화편>(공저), 학고방

2019 <쉽게 읽는 서울史(일제강점기편)>(공저), 서울역사편찬원

2019 <김유정 문학 다시 읽기>(공저), 소명출판

2018 <경성 모더니즘: 식민지 도시 경성과 박태원 문학>, 일조각

2017 <근대문화유산과 서울 사람들>(공저), 서울역사편찬원

2017 <한국 근대문학과 동아시아-일본>(공저), 소명출판

2010 <소설의 기교>(공역), 역락

 

[학술논문]

 

2023 <사상 통제의 매커니즘과 전향작가의 망탈리테: 김남천의 「속요」를 중심으로->, 우리말글 제98집

2023 <수량적 문체론과 기법의 문학사: 한국 근대소설 속 ‘의식의 흐름’ 기법을 중심으로>, 한국근대문학연구 통권47호

2023 <제국 아카데미와 식민지 지식인의 초상: 유진오의 “화상보”론>, 동악어문학 제89집

2022 <한국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서양 고전음악의 의미- 디지털 인문학 방법론을 통한 탐색>, 한국문학논총 제91집

2022 <기술 총화의 ‘비행기’ 시대와 제국-식민지의 낙차:염상섭의 청춘항로과 불연속선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제50집

2022 <재조선 일본인 작가와 한국 작가의 경성의 ‘남촌’ 재현에 관한 비교문학적 연구>, 비교문학 제87집

2022 <‘멀리서 읽기’를 통한 한국 근대소설의 지도그리기 :디지털 인문학을 통한 공간 연구 방법론 모색>, 돈암어문학회 제41집

2022 <김남천의 “사랑의 수족관” 연작과 비총체화된 총체성>, 한국현대문학연구 제66집

2022 <파시즘에 드리운 모더니즘적 상상력>, 상허학보 제64집

2021 <한국 근대 미인의 형성과 화문(畵文)의 모더니즘>, 구보학보 제28집

2021 <재조선 일본인 문학의 ‘경성’ 재현 양상과 심상지리 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84집

2019 <한국 모더니즘 문학과 채만식 소설>, 어문연구 제47집

2019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동경(東京)의 공간적 특성과 재현 양상 연구(2)>, 구보학보 제23집

2019 <박태원 문학의 ‘잃어버린 고리’: ‘도회의 일각’과 고현학>, 구보학보 22집

2018 <일본인 작가가 재현한 식민지 조선의 감옥-나카니시 이노스케의 “붉은 흙에 싹트는 것(赫土に芽ぐむもの)”을 중심으로>, 서강인문논총 제52집

2018 <식민지 도시 경성과 김유정의 언어감각>, 인문과학연구 38권

2018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세계문학적 의의>, 구보학보 18집

2017 <“천변풍경”의 세 개의 판본과 박태원의 창작과정에 대한 고찰>, 구보학보 17집

2017 <불균등 발전과 반(反)성장 소설>, 우리말글 제74집

2017 <이야기는 어떻게 인간을 사로잡는가> 한국예술연구 18호

2017 <이광수의 지리적 상상력과 세계인식>, 현대소설연구 65호

2017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동경(東京)의 공간적 특성과 재현 양상 연구>, 우리어문연구 57집

 

[학술대회 발표]

2023 <수량적 문체론과 기법의 문학사: 의식의 흐름 멀리서 읽기>, 한국근대문학회 제47회 학술대회

2022 <2010년대 이후 식민지 한국문학/문화 연구와 새로운 모색>, 상허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2022 <재조선 일본인 작가와 한국 작가의 경성 텍스트에 관한 비교문학적 연구>, 구보학회 34회 정기학술대회

2021 <한국 근대 미인의 형성과 화문(畵文)의 모더니즘- 한국 근대 장편소설과 안석주의 신문삽화를 중심으로>, 구보학회 32회 정기학술대회

2021 <한국 근대소설과 경성 모더니즘: 개념 및 범주의 문제를 중심으로>, BK21 제1회 국제학술대회·현대문학회 2021년 제1차 정기학술대회

2020 <재조선 일본인 작가와 한국 작가의 ‘경성 텍스트’ 비교 연구>, 2020년도 대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동아시아 도시인문학 학술대회

2020 <포스트 휴먼 시대의 소설 독법: 멀리서 읽기(distant reading)와 지도그리기(mapping)>, 제64회 국어국문학회 전국학술대회

2019 <현해탄(玄海灘)과 한국 근대소설>, 제56회 한국현대소설학회 전국학술대회

2019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동경(東京)의 공간적 특성과 재현 양상 연구(2)>, 제223회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전국학술대회

2019 <채만식과 경성 모더니즘-모더니스트로서의 채만식>, 전남대BK사업단 전국학술대회

2019 <여성교양소설과 식민지 여성의 이중 구속>, 이화어문학회 학술대회

2018 <재조선 일본인 작가의 경성 텍스트 연구>, 한국문예창작학회 제35회 정기학술세미나

2018 <일본인 작가가 재현한 식민지 조선의 감옥>, 2018년 상반기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학술대회

2017 <“천변풍경”의 세 개의 판본과 박태원의 창작과정에 대한 고찰>, 2017년 하반기 제25회 구보학회 정기학술대회

2017 <일반명사와 고유명사의 사이에서: 김유정이 그린 식민도시 경성>, 제8회 김유정 학술 세미나

2017 <식민지와 교양소설-유항림의 소설을 중심으로>, 제51회 한국현대소설학회 학술대회

 

[연구과제]

2023-2025 <경성 디지털 문학지도 구축과 공간의 문화사 연구>, 한국연구재단 공동연구지원사업 일반공동연구 과제 선정

2021-2022 <경성 모더니즘의 형성과 전개:대경성과 혼종적 에크리튀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형기획총서사업 선정

2020~2022 <한국 근대소설 속 ‘일본어 발화’의 서사적 기능과 혼종적 에크리튀르 연구>,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선정

2018~2020 <재조선 일본인 작가와 한국 작가의 경성 텍스트에 관한 비교문학적 연구 : 제국-식민지의 이중언어 문학장에 관한 시론적 고찰>,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선정

2016~2018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동경(東京)의 공간적 특성과 재현 양상 연구 ─동경의 도시구역 분화와 서사적 형식 간의 관련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선정

2014~2015 <이태준 장편소설의 공간지평과 근대의식 연구>,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지원사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