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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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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전기정보공학과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al and Information Engineering

철도전기정보공학과

현대 수송수단의 총아는 철도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존철도, 지하철, 경전철, 고속전철 KTX가 개통·운영되면서 철도가 우리 개개인의 일상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지하철, 경전철, 고속전철,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친환경/무가선 철도차량, 하이퍼루프 운송시스템 기반의 고속화/고성능 첨단 철도시스템은 모두 전기에너지를 기본 동력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철도시스템의 보이지 않는 두뇌와 같은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철도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철도정보통신시스템 등 현대의 철도시스템은 전기전자통신기술의 집합체입니다.

이와 같은 철도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철도경영을 개선시키는 측면에서 전기전자통신기술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더불어 이에 대한 원천 및 기반 기술의 개발과 연구,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 기반의 고급 전문 인력의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철도전기정보공학과에서는 전기, 전자, 통신공학의 최신기술을 바탕으로 철도의 전기 동력을 공급하는 전철전력시스템, 전기 동력을 활용하여 철도차량을 구동하는 철도차량 전기/제어시스템,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신호제어시스템, 철도시스템의 정보통신기술에 관련 된 전문지식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학과입니다.

또한 철도시스템의 전기전자통신기술 분야와 관련 된 기초이론, 해석, 설계, 실험, 현장실습, 기존/최신 기술 등을 유기적으로 학습하고,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배양하여, 철도전기정보공학과 분야를 선도하고 관련 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며 국가와 사회에 봉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HISTORY

2024

  • 03.01한국교통대학교 철도대학 철도전기정보공학과 개칭

2017

  • 03.01한국교통대학교 철도공학부 철도전기전자전공 개칭

2013

  • 03.01철도전기전자공학과 대학원 신설

2012

  • 03.01충주대학교와 한국철도대학의 통합 “한국교통대학교” 출범, 철도전기전자공학과 개칭

1999

  • 03.01교명변경 “철도전문대학” → ”한국철도대학“

1996

  • 03.01철도전문대학 철도전기제어과로 학과명칭 변경

1985

  • 08.05경기도 의왕시 부곡교육단지로 이전

1983

  • 03.01철도전문대학 철도전기신호과로 학과명칭 변경

1979

  • 01.01철도전문대학 철도전기과 개설

1977

  • 03.30철도전문학교(2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