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진로

전공소개

본문 시작

스포츠마케터

하는 일

스포츠팀 및 기업이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회사의 인지도 향상 및 이미지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스포츠와 관련된 각종 행사지원, 선수지원, 스포츠용품 판매 등을 대행한다.

직업 전망

고용정보원(2019)에 따르면 향후 스포츠마케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종 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지속적 관심, 미디어에서의 다양한 스포츠채널, 또한 스마트폰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스포츠를 시청하는 사람이 늘면서 하나의 '산업'으로서 스포츠가 자리매김하였다. 스포츠마케터는 운동경기와 선수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해당 스포츠를 육성하는데 기여한다.

최근에는 스포츠마케팅전문업체나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관련 부서이외에도 지자체 등에서 스포츠마케팅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늘고 있어 스포츠마케터의 고용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자체관련 스포츠마케터는 각종 체육대회(리그대회)개최를 유치하거나 전지훈련유치, 지자체 소속 선수 팀의 홍보나 마케팅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창출 등을 도모한다.

스포츠마케터가 되는 길

스포츠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경영이나 마케팅 관련학과, 스포츠관련학과를 전공하거나, 혹은 운동선수경력을 통해 진출할 수 있다. 스포츠경영 등을 복수전공하여 진출하기도 한다. 사설 아카데미에 스포츠마케터 양성과정이 마련되어 있기도 하며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스포츠경영관리사가 있다. 스포츠마케터의 종사분야는 스포츠마케팅 서비스 전문업체이며, 그밖에 대기업 내 스포츠 마케팅팀, 유명 스포츠의류·용품회사, 프로스포츠팀, 스포츠 관련 조직 및 협회, 스포츠미디어(방송, 신문), 지자체의 담당부서 등이다. 스포츠마케터로 일하려면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외에 광고미디어 운영 전문지식, 통계지식 등이 요구되며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하므로 영어 등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도 업무에 도움이 된다.

관련 자격증

스포츠경영관리사(국가기술), 스포츠지도사(국가기술)

스포츠에이전트

하는 일

스포츠 선수의 계약 및 이적과 관련한 협상, 마케팅 업무 등을 대리하고 각종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업 전망

고용정보원(2019)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스포츠에이전트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건강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포츠 관람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또한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가 엄청난 경제적 파급효과를 일으키고,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하면서 스포츠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체 산업에서 스포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위성방송, 유선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되면서 스포츠 관련 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이며 미디어콘텐츠로서의 가치도 상승하고 있어 스포츠에이전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다만, 아직 우리나라 스포츠산업 시장 규모가 매우 작고, 스포츠 관련 사업체나 대상이 될 만한 팀 및 선수가 한정적이어서 큰 폭의 일자리 발생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에 비해 작은 국내 스포츠시장 규모를 극복하고 스포츠에이전트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외국어 실력과 대인관계 능력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에이전트가 되는 길

스포츠에이전트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관련 경험이 필요하다. 또한 스포츠에이전트는 선수로부터 계약상의 업무를 위임 받아 선수와 구단과의 계약을 대행하기 때문에 법적인 지식과 협상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유리하다. 법학전공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변호사 출신 에이전트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기도 하다. 체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도 이 분야에 대한 이해도와 지식을 높일 수 있어 유리하다. 이 분야에서 전공이나 자격증은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스포츠마케팅학과나 스포츠매니지먼트 등 관련학과를 나오면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다만, 축구, 야구의 경우에는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만 스포츠에이전트로 활동할 수 있는데 공인된 기관에서 자격시험을 실시한다.

관련 자격증

스포츠경영관리사(국가기술), 스포츠지도사(국가기술), 외국어(영어)관련 자격증

스포츠지도사

하는 일

건강유지 및 기분전환, 육체기능 강화, 힘의 증진 등을 위하여 개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각종 운동 종목의 운동방법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직업 전망

고용정보원(2019)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스포츠강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공공체육시설 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5년에는 22,662개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체육시설 수의 증가 추세는 스포츠강사의 고용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최근에는 청소년, 고령자 등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도 향후 스포츠강사의 고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건강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직접 참여하는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스포츠를 관람하며 즐겼지만 점차 회사나 온라인, 지역의 스포츠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골프, 스키, 수영, 헬스 등 각종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을 찾는 등 생활체육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민간사업스포츠시설이외에 지자체에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방과 후 학교 등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강좌가 개설되는 것도 스포츠강사의 고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일자리가 시간제근무 등 다소 불안정한편이어서 규모가 큰 스포츠시설이나 공공기관 운영 기관 등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에 취업하는데 경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지도사가 되는 길

스포츠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종목의 실기와 이론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해당 종목의 관련 학과나 사회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등 체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해당종목의 운동선수나 코치로서의 경험이 있는 사람도 입직에 유리하다. 관련자격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고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인 전문스포츠지도사, 생활스포츠지도사, 유소년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등이 있다.

관련 자격증

스포츠지도사(전문, 생활, 노인, 유아, 장애인) 1, 2급 (문화체육관광부)

CDR :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
경력개발 로드맵에 관한 표로 구분, 진로탐색기(1학년), 경력 개발기(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4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분 진로 탐색기
(1학년)
경력 개발기
(2학년~4학년)
진로 선택기
(4학년)
교양교과 신입생 세미나
옴니버스특강
스포츠이벤트사회봉사
사회체육, 동계스포츠,하계스포츠(조정), 하계스포츠
전공교과 현대사회와스포츠
스포츠산업학의이해
운동역학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라켓스포츠
구기스포츠
수영
이론 실기 스포츠산업인턴십
스포츠관광의실제(1)(2)
스포츠산업연구법
스포츠산업종합설계(2)
스포츠관광가이드실무
아웃도어스포츠
스포츠산업진로 및 취업
스포츠경영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시설경영론
스포츠소비자행동론
스포츠이벤트기획론
스포츠관광의이해
스포츠산업종합설계(1)
스포츠비즈니스영어
스포츠산업조직관리
전문수영
배드민턴(1),(2)
테니스(1),(2)
골프(1),(2)
볼링
배구
익스트림스포츠
비교과 진로 탐색
체험프로그램
취업캠프
학습동아리(실기, 이론)
산업체 특강
취업박람회
면접방법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개발 영어 특강 영어능력향상
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준비
스포츠경영관리사 준비
자격증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