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진로

학과소개

본문 시작

졸업 후 진로

  • 개인운동(PT) 트레이너 : 스포츠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임상운동 트레이너 : 국민건강보험공단, 병/의원, 보건소, 노인요양(병)원, 각종복지센터
  • 재활운동 트레이너 : 프로팀, 실업팀, 국가대표팀, 대학팀, 고교팀, 각종 재활병의원

스포츠트레이너, 스포츠재활트레이너

직무개요

아마추어운동선수나 직업운동선수의 신체 및 건강 상태를 진단하여, 경기에 참가할 수 있는 최상의 신체적성(몸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하고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필요기술 및 지식

스포츠트레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에서 스포츠 및 체육관련학과, 물리치료학과, 재활치료학과 등을 졸업한 후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 한국선수트레이너협회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과 (민간)자격증을 취득한 후 종사하며, 트레이너가 된 이후에도 주기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쌓기도 한다. 프로구단의 경우 경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아야 입직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각 구단에 해외선수도 많아지면서 영어 등 외국어에 능통하다면 유리하다. 국내보다 스포츠트레이닝이 발달한 미국 등에서 유학하고 자격을 취득한 후 귀국하는 경우도 있다.

수행직무

스포츠트레이너는 운동선수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선수들이 경기에서 최상의 컨디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훈련을 시키는 일을 한다.

운동감독 및 코치와의 협의를 통해 운동 종목, 선수들의 포지션과 선수 개인의 기량에 따라 필요한 운동량을 결정하고 근육 단련을 위해 규칙적 운동과 식이요법을 지시한다.

부상을 당한 선수들에 대해 응급조치를 취하며 의사의 진단결과에 따라 재활훈련을 계획하고 실시한다.

선수들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선수들의 몸을 마사지하고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일자리 전망

향후 5년간 스포츠트레이너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무리 경기 기량이 뛰어난 선수라고 하더라도 부상의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선수들에게 부상은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전문트레이너에 의해 부상을 미연에 방지하고, 만약 훈련이나 경기도중 부상을 당할 경우 빠른 시간안에 재활하여 다시 제 기량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이 무척 중요하다. 스포츠트레이너의 활약이 비단 국가대표나 프로운동선수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아마추어 실업팀이나 재활병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센터에서도 감독이나 코치뿐만 아니라 스포츠트레이너도 운동의 기록과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스포츠트레이너 고용증가를 가져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선수의 스케줄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므로 근무시간이 불규칙하고 프로구단에서 트레이너로 일하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경력을 쌓는 것이 좋다.

직업전망

스포츠트레이너가 포함된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강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 복리후생이 높은 편이다.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성장이 활발하나 취업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시간제 근무나 계약직 근무가 많아 정규고용이나 고용유지의 수준은 낮은 편이다.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직장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근무시간이 길지 않고 불규칙한 편이며 물리적인 환경이 좋지않은 편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는 심하지 않았고 육체적 스트레스만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에서 자율성과 권한이 일정 수준 부여되며 사회봉사에 대한 의식이 높은 편이다.

양성평등 및 고령자친화성의 수준이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적성 및 흥미

트레이닝을 담당하고 있는 관련 종목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기술을 알고 있어야 하며, 선수를 이끌 수 있는 지도력과 통솔력,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선수들의 체력과 체중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 방법 및 스포츠와 관련된 의학 지식이 요구된다.

선수의 기량과 능력에 따라 운동량과 식이요법을 지시할 수 있는 분석력과 판단력이 요구된다.

사회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운동처방사, 운동사, 건강운동관리사

직무개요

운동사는 운동을 필요로 하는 일반인과 의학적 진단으로 운동을 권장 받고 있는 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포츠전문가입니다. 의사의 진료기록을 검토하고 면담을 통해 운동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합니다. 혈압, 체성분검사 등 기초체력을 검사합니다. 심전도, 대사량측정 등 운동능력을 검사하기도 하고 면담결과, 진료기록 그리고 검사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운동치료계획을 수립합니다. 고객 또는 환자에게 삼가야 할 운동, 운동방법, 운동횟수 등 운동에 대해 설명합니다. 운동처방에 따른 실시 유무 등을 점검하고 평가합니다. 운동교실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신체조건과 건강상태, 질병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운동의 종류와 방법을 알려주고 점검해 주는 일을 수행합니다.

일자리 전망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외국의 경우 체육학이나 운동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건강증진 및 임상운동, 스포츠 재활영역의 운동처방 및 운동지도, 상담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운동요법시설에서는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 일반인과 환자의 운동교육 및 운동치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상정하는 운동사의 일부 영역을 담당하는 직업으로 미국에서는 운동스페셜리스트(Exercise Specialist)가 있습니다. 운동스페셜리스트는 신장, 신진대사 또는 폐 질환에 대한 위험이 높은 일반인 또는 환자들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계획합니다. 운동스페셜리스트는 임상 운동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과를 해석하고, 운동 및 휴식시의 심장 박동수를 기록하여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대한운동사협회에서 운동사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으로 나누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한운동교육평가원을 두어 운동사 시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행직무

신체조건과 건강상태, 질병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운동의 종류와 방법을 알려주고 점검해 주는 일을 수행한다.

적성 및 흥미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관련 자격증

  • 건강운동관리사, 유소년/노인/장애인스포츠지도사(문화체육관광부)
  • 운동사(개인운동/재활운동/임상운동, 대한운동사협회)
  • 선수트레이너(선수트레이너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