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시설

학사정보

본문 시작

컴퓨터응용설계실
컴퓨터응용설계실

자동차공학과 컴퓨터응용 설계실은 팬티엄4(3.2GHz)급의 40대의 교육용 PC와 대형 빔 프로젝터를 구비하고 있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강의를 수행할 수 있다.

전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인터넷 검색이 가능하며 전산학 입문, 수치해석, 기계제도 및 CAD, 컴퓨터 응용설계 등 컴퓨터에 기초한 전공 과목 및 다양한 전공과목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기초실험실(응용실습실, 유체실험실)

일반 기계설비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각종 용접의 기초이론과 실습장비 작동원리를 이해하며 덕트의 구조 및 설계에 대한 실험실습을 수행한다. 또한 초음파를 이용 관내부의 부식상태, 용접부의 결함 상태를 측정하며, 관 결함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수압시험을 병행한다.

응용실습실(시스템관 110호)

공학에 대한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온도, 압력, 습도, 변위 등과 같은 각종 기초 물리량을 측정하기 각종 센서들의 작동원리에 대한 실험을 수행한다. 또한 측정된 물리량의 디지털 변환값을 컴퓨터에 취득하여 실제 물리현상에 대한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컴퓨터 활용 능력 및 전공 교과목에 대한 해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설비를 갖추고 있다.

응용실습실

응용실습실

응용실습실

응용실습실

응용실습실

응용실습실

유체실습실(시스템관 101호)

유체 유동의 기본 원리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실험설비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레이놀즈 수, 관마찰 손실, 유량 측정 실험설비가 갖추어져 있다. 또한 고학년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분무 및 노즐시험 장치, 화재 유동장 측정 시험 등이 이루어진다

재료실험실

재료가 외력에 의한 역학적 작용인 응력, 변형 강도 등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설비가 갖추어져 있다. 또한 열, 압력 등의 영향으로 인한 정적강도, 피로강도, 충격강도 및 클리프강도를 구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재료의 결함에 대한 관찰 및 해석이 이루어진다.

example

로크웰경도시험기

example

금속광학현미경

example

금속현미경

example

샤로피충격시험기

공기조화 및 냉동실험실

본 실험실에서는 습공기의 성질에 관한 실험, 냉동기 원리에 관한 실험, 히이트 펌프 원리에 관한 실험, 공기조화기 성능실험, 풍속측정 실험, 유량측정 실험, 온도측정 실험, 압력측정 실험, 송풍장치 성능 실험 등을 제공하고 있다.

example

종합냉동실험장치

example

냉동실험장치 R-134

example

냉동실험장치 R-141b

example

냉동사이클실험장치

example

공기조화실험장치

열공학실험실

에너지 변환 장치의 열전달 현상에 대한 계측 및 해석 에 대한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연성 물질의 연소현상에 대한 측정 및 분석 , 단열 및 절연재의 열 유동율 측정 실험 장치를 갖추고 있다.

example

미소열량계

example

열전달실험장치

열공학실험실 (시스템관 259호)

example

복사실험장치

example

태양열측정실험장치

차세대실험실

본 실험실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 널리 알려진 차세대 에너지 실험을 수행하기 위한 실험장비를 제공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분야에는 태양열 집열기 성능 실험장치, 풍력 실습 Kit 측정 실험장치, 태양전지 셀 실험장치, 태양광자동차 Kit 실습장치 등을 보유하고 있다. 신에너지 분야에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셀 측정 실험장치를 갖추고 있다.

example

태양전지 셀 성능 측정장치

example

소형 풍력 성능 측정장치

example

복사실험장치

example

태양열집열기 성능 측정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