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전공의 인재상
전공의 인재상 - 전공 인재상(안전융합 전문가, 문제 해결형 리더, 창의적 전문가, 현장중심 전문 인재), 정의 정보제공
전공 인재상 |
정의 |
안전융합 전문가 |
산업 재해방지를 위한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 인력 |
문제 해결형 리더 |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 |
창의적 전문가 |
안전전문지식을 갖추고 다양한 학문을 융합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춘 미래 지향적 인재 |
현장중심 전문 인재 |
전문기술과 실무역량을 바탕으로 변화하는산업환경 속에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 인재 |
교육 목표
교육목표 - NO(1~4), 전공 교육목표(기술능력 향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창의적 역량 배양, 현장중심 전문 인재), 설명 정보제공
NO |
전공 교육목표 |
설명 |
1 |
기술능력 향상 |
공학적 지식과 정보통신기술을 안전분야에 융합할 수 있는 기술 능력을 배양 |
2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전문지식과 기술능력을 바탕으로 위험요소를 찾아 안전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3 |
창의적 역량 배양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4 |
현장중심 전문 인재 |
안전융합 전문역량과 실무역량을 바탕으로 주도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고취하는 현장 중심의 핵심역량을 배양 |
전공능력
전공능력 - 전공능력(기초지식, 기술능력,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 자기주도적 성장역량, 진로 및 취업 역량), 정의, 학습목표 정보제공
전공능력 |
정의 |
학습목표 |
기초지식 |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물리, 기초과학, 정보기술을 안전공학을 이해하고 응용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
기술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 안전을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잠재 위험요소를 발굴하여 안전하게 제거, 완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
의사소통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다. |
직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안전분야 직업상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공, 이해관계자의 안전을 이해할 수 있다. |
자기주도적 성장역량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산업의 다양화, 복잡화에 따른 새로운 위험요인을 적절히 발굴하고 분석하여 제어함으로써 안전한 환경을 이끌 수 있다. |
진로 및 취업 역량 |
학습한 전공적 능력 및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고 관련 분야에 적극적으로 취업하고 능동적으로 진로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
학습한 전공 능력 및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분야에 능동적으로 진로를 개발할 수 있다. |
안전융합공학과 교육목표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안전융합공학과 교육목표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 구분(학문역량, 기술능력,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 자기주도적 성장역량, 진로 및 취업 역량) 정보제공
구분 |
기술능력 향상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창의적 역량 배양 |
현장 중심 전문 인재 |
학문역량 |
● |
● |
● |
◎ |
기술능력 |
● |
◎ |
● |
◎ |
의사소통능력 |
○ |
● |
○ |
◎ |
직업윤리 |
○ |
○ |
◎ |
● |
자기주도적 성장역량 |
◎ |
◎ |
● |
● |
진로 및 취업 역량 |
○ |
◎ |
◎ |
● |
※ 연관성: ● (강한 연관성), ◎ (보통의 연관성), ○ (약한 연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