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과목 개요

스포츠복지학과

본문 시작

교과목개요

<1학년>

스포츠복지의 이해 (Understand of Sports Welfare) 3-3-0

스포츠복지의 기본 개념과 시대의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육적 지식과 실천, 평가 등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교양적 소양, 교육적 전문 지식을 학습한다.

현대사회와 스포츠 (Modern Society and Sports) 2-2-0

현대사회에서 스포츠가 사회적으로 갖는 가치와 문화의 중심으로서의 가치를 이해하고 스포츠와 사회성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리듬과 모던댄스 (Rhythm and Modern Dance) 2-1-2

리드믹한 움직임을 통해 신체의 중심, 근지구력, 그리고 민첩성을 기를 수 있는 모던스탠다드댄스 5종목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능을 학습한다.

골프 초급Ⅰ, Ⅱ (Golf First ClassⅠ, Ⅱ) 2-1-2

골프와 관련된 기초적 지식과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학습한다. 골프의 입문 과정

스포츠바이오 메카닉스 (Sports Biomechanics) 3-3-0

스포츠바이오메카닉스는 몸의 동작과 동작의 원리인 힘 등의 역학적 요소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스포츠현장 및 일상생활에서 인간의 신체적 움직임의 운동수행 범위를 과학적이고 물리적으로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리듬과 라틴댄스 (Rhythm and Latin Dance) 2-1-2

리드믹한 움직임을 통해 신체의 중심, 근파워, 순발력, 그리고 민첩성을 기를 수 있는 운동 중 라틴아메리카댄스 5종목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능을 학습한다.

라켓스포츠 (Racket Sports) 2-1-2

라켓을 활용한 스포츠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지도 방법 등을 숙지는 과목이다.

<2학년>

스포츠 사회학 (Sport Sociology) 3-3-0

스포츠사회학은 스포츠의사회학적현상을올바르게이해하기위하여스포츠사회학의 근간인사회학이론과연구방법을적용하여스포츠현상을이해,분석하는과목이다.특히스포츠현상에대한비판적사고를중심으로학습하는데목적이있다.

리듬과 댄스스포츠 (Rhythm and Dance Sports) 2-1-2

리드믹한 움직임을 통해 신체의 중심, 근지구력, 근파워, 민첩성, 그리고 움직임의 리듬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댄스스포츠 10종목에 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학습한다.

하계스포츠 (Summer Sports) 2-1-2

하계스포츠의 기본적 지식과 집중수업을 통한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하계스포츠의 각종 레저스포츠를 체험하고 기본적인 기술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골프 중급Ⅰ, Ⅱ (Golf Middle ClassⅠ, Ⅱ) 2-1-2

골프 이론 및 골프장 라운딩 능력을 향상하며 질적 골프 기술 능력을 학습한다.

스포츠 비즈니스 (Sport Business) 3-3-0

스포츠비즈니스는 스포츠 경영계획,경영실행,경영통제등의학습을통해향후스포츠산업영역의실무적경험의기반을갖추는데목적이있으며, 스포츠조직을 운영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경영기법을 검토하고 경영구조와 현상 및 특성 등을 학습한다.

스포츠복지와 전통문화 (Sports Welfare & Traditional Culture) 2-1-2

스포츠복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전통적인 움직임인 난타, 탈춤 등을 통하여 지역 복지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전통문화의 깊이와 보급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동계스포츠 (Winter Sports) 2-1-2

동계스포츠의 기본적 지식과 집중수업을 통한 기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동계스포츠의 각종 레저스포츠를 체험하고 기본적인 기술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3학년>

스포츠 산업론 (Sport Industry) 3-3-0

스포츠산업의 이론적 정립과 실무에서 통용될 수 있는 사례를 습득하고 스포츠산업의 전반적 영역을 학습한다.

스포츠 시설경영 (Sport Facility) 3-3-0

스포츠시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각 시설의 역사, 개념, 계획, 관리, 운영 등에 대한 기초적 이론과 시설의 오류를 점검하고 관광소비자의 만족으로 위한 시설의 형태와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자세와 필라테스Ⅰ, Ⅱ (Posture and PilatesⅠ, Ⅱ) 3-2-2

신체의 척추구조와 자세와의 관계성을 통하여 신체정렬과 필라테스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필라테스 실습을 통하여 바른 신체정렬과 whole-body의 미세한 근육 쓰임임을 학습한다.

아웃도어 스포츠 (Outdoor Sports) 2-1-2

아웃도어에서 할 수 있는 스포츠(자전거, 등산, 클라이밍 등)를 통하여 개인스포츠와 단체스포츠의 장단점을 구분하여 활용하고 이론적 지식과 실제 기초능력을 습득한다.

지역사회 스포츠체험 (Local Sport Field Placement) 2-1-2

지역사회의 생활체육 현장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학습한다.

골프 고급Ⅰ, Ⅱ (Golf High ClassⅠ, Ⅱ) 2-1-2

실전 골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라운딩 및 숏 게임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을 한다.

스포츠 마케팅 (Sport Marketing) 3-3-0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필요성, 적용사례 등을 살펴보고, 스포츠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으로 구분하여 이론적인 측면과 실제를 동시에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전문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스포츠 복지윤리 (Sport Welfare Ethics) 3-3-0

스포츠복지윤리는 스포츠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옳으며, 어떤 목적이 좋은가를 결정할 수 있는 근본 원리들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스페셜스포츠 복지론 (Disabled Physical Education) 2-2-0

장애의 개념과 장애인에 있어서 체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특수체육의 지도방법을 습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체육의 개념 및 이론, 장애의 특성과 체육프로그램, 사회봉사실천 등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승마 (Riding) 2-1-2

승마의 기본적인 이론적 지식을 이해하고 실제 연습을 통해 승마 기술을 습득하며 다양한 방법의 승마 지도 기술을 학습한다.

<4학년>

스포츠복지 캡스톤디자인Ⅰ, Ⅱ (Sport Welfare Capstone DesignⅠ, Ⅱ) 3-1-2

스포츠복지 수업을 통해 학습된 전 스포츠종목을 응용하여, 사회에서 복지문화가 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대상에 따른 여러 사회 기여 스포츠 아이디어 프로그램을 창출한다.

스포츠복지 현장체험 (Sports Welfare Field Placement) 2-1-2

스포츠복지 현장 참여를 통해 지역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토록 하여 지역사회 스포츠복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교육적 활동을 학습한다.

골프 투어Ⅰ, Ⅱ (Golf TourⅠ, Ⅱ) 2-1-2

정기적인 골프 라운딩을 통해 실전 감각을 향상시키고 골프지도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스포츠복지 정보관리 (Sport Welfare Information Management) 3-3-0

스포츠 경기 현장이나 스포츠 측정 현장에서 추출된 여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컴퓨터 엑셀 프로세싱과 PPT 작업의 지식을 학습한다.